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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목표: 본 장을 학습한 후 학생은 1. 간호계획을 위한 간호과정의 6단계의 의미를 진술할 수 있다. 2. 간호진단에 대한 적절한 기술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간호진단을 독자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4.의학진단과 간호진단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I. 간호계획 1) 계획이란? 행동할 것을 미리 생각하여 설계하는 행동설계다 지적이며 목적지향적인 활동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과학적인 행위이다. 정보 수집 이후에 선택하게 되는 행동으로 계획 수립자의 사고과정을 의미한다. 2) 계획에 명시되어야 할 내용? 구체적이며, 선택해야 할 행동 내용, 종류, 행동시기, 수행자, 장소, 행동방법을 문서로 남긴다. 3) 계획에 의한 행동의 장점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다.-과학적 방법 계획의 기반은 수집된 정보에 대한 정확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 계획자의 지식과 판단력이다. 행동의 합리성이나 질이 요구되는 과학적 체계에 접근해야 할수록 계획이 필요하다. 행위자의 주체성 즉 주체적인 행동이 명시되어야 한다. 이는 계획자가 행동 선택의 필요성, 구체적인 적용에 대한 판단 및 문제해결에 대해 책임을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계획자가 행동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의식적으로 확인하게 된다. 4) 간호계획을 문서화 시키는 목적 (1) 질적 간호를 용이하게 한다 (2) 환자 중심으로의 진행기록을 보장하게 한다. (3) 치료목적과 진행과정에 대한 타전문직간의 일관성있는 의사소통을 증진시킨다. 5) 환자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간호계획에 기록해야 할 것: 환자 문제의 사정, 우선순위 결정,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규명(간호중재), 법적기록, 계속적인 자료수집, 의사소통이다. * 환자 문제의 우선순위 결정 : 적용하는 이론에 따라 다름, 예 Maslow의 욕구이론 활용, 로이의 적응모형에서 적응체계인 인간이 지니고 있는 적응 목표의 우선순위는 생존, 성장, 생식, 숙달의 단계로 보았음 ( 이것은 Maslow의 욕구구조 이론을 활용 (생리적, 안전, 사랑/소속감, 자존감, 자아실현). II. 적응모델에 기초한 간호과정 6단계: 사정(1, 2단계,) 간호진단, 목표설정, 중재, 평가 사정: 대상자의 기본욕구 충족을 위한 행위를 확인하는 단계 제 1단계 사정 제 2단계 사정 자료 형태: 자료 출처: 자료수집방법 3. 간호진단 정의: 9가지 대분류 및 98가지 중분류(대한간호협회)--참고 간호진단의 구성요소: 요인 + 관련된 + 실제, 잠재적 건강문제의 반응 * -에 의한, - 때문에, -으로 인한 등의 용어는 피함. 간호진단과 의학진단의 비교 : 의학진단 ; 신체구조나 기능 장애를 반영하는 질병 또는 상태. 예: 당뇨병, 간염, 폐렴 등 간호진단: 실재적 혹은 잠재적인 건강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 예: 기도내의 진한 분비물 정체와 관련된 비효율적 호흡양상 로이 적응모형에서의 간호진단의 기술법 : 초점자극 + 관련된 + 비효과적 /적응반응(행동) 예: 복부 수술 부위의 통증과 관련된 수면장애: 요구량보다 부족 배변양상의 변화와 관련된 영양부족 가능성 " " 체액부족 가능성 복부수술 후 복부팽만과 관련된 안위변화 4.. 목표설정(Goal set) 우선순위 결정 : 생존, 성장, 생식, 숙달 단계 기간 : 장기목표(long-term goal) 단기목표(short-term goal; expected outcome) 목표설정시 사용하는 용어: 측정 및 실현 가능한 용어로 표현. 장, 단기목표 설정의 예: 장기목표: 대상자는 입원 후 7일 이내에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할 것이다 증거자료: 2001, 9월 28일(입원 후 7일 째임) 소변색이 맑고 옅은 호박색으로 2000ml/일 배설함, 수분 섭취량은 2000-2200ml/일 소디움, 칼륨, 클로라이드, 칼슘이 정상치 이내임. 단기목표: (1) 대상자는 입원 2일 이내에 수분 섭취량이 최소 1500ml/일 이 될 것이다 증거자료: 20001년 9월 23일 ,수분 섭취량이 1600ml (소변량은 1500 ml임). 5. 간호중재(nursing intervention, nursing orders) assessing, doing, teaching, counselling, recording 중재계획에 포함될 사항 : 날짜, 활동, 6하 원칙, 중재수행: 간호사가 주체자로서 환자중심(client-focus, outcome-focus)의 간호중재 기록(charting)시 포함될 내용: assessment, intervention, responses 예: 간호사는 입원 5일 간 생강쥬스(환자의 선호음료임)를 침대 옆 책상에 항상 비치한다. 간호사는 환자의 수분섭취량이 최소 2000ml/일 되도록 한다. 7-3: 1000ml, 3-11: 750 11-7 : 250ml. 간호사는 2시간마다 환자가 수분을 섭취하도록 격려 및 사정한다. 간호사와 환자는 섭취량과 배설량을 반드시 기록한다. 간호사는 전해질 수치를 매 근무시 마다 최소 1회 점검한다. 6. 평가 (Evaluation) : 환자의 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부 및 정도를 평가. 목표달성 정도의 평가는 간접적으로 간호중재의 효과를 평가하는 단계도 됨.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다면 사정, 진단, 목표 및 중재계획 등을 재사정하여 수정하는 단계임. 예: 9/28에 평가한 결과, 전해질 수치가 정상수준내에 있으며, 소변배설량이 700ml/일의 농축된 갈색으로 평가되었다면, -간호사는 환자에게 수분섭취의 필요성과 2컵정도 추가 섭취할 것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하며 마시도록 격려 및 도와주고, 8시간 마다 섭취량과 배설량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도록 한다. mh, RN. 등의 방법으로 간호중재를 수정 혹은 지속시킨다. III. 잘못 기술된 간호진단 의 예 ( 이론적 설명부연과 적절한 표현의 간호진단을 참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의학진단 /의학적 병리 : 당뇨병(X) 간호진단은 당뇨병에 의한 인간의 반응, 영향이다. 관절염으로 인한 가정유지 관리의 부적절함-> 활동내구력, 안위변화와 관련된 가정유지관리의 장애 "-으로 인한, -의 원인에 의한" 보다는 "-과 관련된" 뇌졸중과 관련된 자아개념 장애-> 뇌졸중으로 인한 최근의 역할수행능력 상실과 관련된 자아개념 장애. 뇌졸중과 관련된 자아간호결핍 -> 뇌졸중으로 인한 활동저하와 관련된 자아간호결핍 뇌졸중(CVA)과 관련된 언어소통장애 -> 뇌졸중으로 인한 언어소통장애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 치매로 인한 사회적 고립 -> 치매로 인한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 2. 진단검사/치료/설비 공복시 혈당, 인슐린 치료, 주입기-> 인슐린 치료를 위한 지식부족과 관련된 자가간호 결핍 *진단적 검사나 치료, 설비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기술하는 것이 간호진단이다 3. 간호요구, 간호수행 고열과 관련된 수분보충(수분제공)-> 고열과 관련된 체액량 결핍 기도내 진한 분비물 정체와 관련된 흡인의 어려움->기도내 진한 분비물 정체와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개방 침상안정과 관련된 목욕시 도움이 필요-> 부동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침상안정과 관련된 목욕시 보조-> 부동과 관련된 자가간호결핍 소변정체와 관련된 도뇨관 삽입->소변정체와 관련된 복부팽만 *요구대신 반응으로 표현해야 한다. 4. 변화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된 문제나 원인 장암으로 인한 배설변화와 관련된 영구적인 결장루술-> 결장루에 대한 자가간호결핍과 관련된 심한 불안(혹은 무력감) 화학요법과 관련된 영양부족-> 화학요법 후 오심과 관련된 영양부족 기도절개와 관련된 의사소통 장애->기도절개로 인한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사회적 고립 *중재불가능한 상태로 진술하지 않는다. 5. 치료적 대상자 요구 식이와 운동, 인슐린 사이의 관계에 대한 배움의 욕구-> 식이, 운동 및 인슐린의 관계에 대한 지식결핍과 관련된 건강유지의변화 *대상자의 욕구보다 대상자의 실재적 및 잠재적 건강문제, 반응을 기술한다. 6. 법적으로 문제될 수 있는 진술 남편의 미성숙과 폭력적 기질과 관련된 배우자 학대-> 행동조절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된 남편과 관련된 배우자의 학대 (혹은 폭행의 위험) 부적절한 체위조절과 관련된 천골부위의 발적 -> 활동저하(부동)와 관련된 피부통합성 장애:천골의 욕창 활동저하와 관련된 천골의 욕창, 기동성 저하와 관련된 천골부위 욕창 7. 간호문제, 간호목적 * 진단은 간호활동이 아니라 대상자의 반응, 건강문제로 진술한다. 강한 점도의 분비물과 관련된 흡인장애-> 강한 점도의 분비물과 관련된 기도폐쇄 위험성 *환자의 문제대신 간호사의 문제를 기술하지 않는다. 8. 하나의 증상 혹은 징후 장기간의 흡연과 관련된 기침-> 20년간의 흡연과 관련된 비효율적 기도청결 *증상과 징후는 문제를 확인하는 실마리가 되나 진단은 아니다. 9. 가치, 판단, 선입견 용어 게으름과 관련된 가정유지 관리의 어려움-> 가정안전과 청결함의 중요성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관련된 가정유지관리 장애 *가난한, 부적절한, 비정상인, 건강하지 않은 등 가치판단용어는 피한다 부모의 낮은 지능지수(IQ)와 관련된 부모역할 장애 위험성-> 아기 양육에 대한 지식부족과 관련된 부모역할 장애 위험성 10. 동일한 의미의 용어 동통과 관련된 안위변화 ->진통제 중독의 공포와 관련된 조절되지 않는 절개부위 동통 동통과 관련된 안위변화 -> 수술 후 복부팽만과 불안과 관련된 동통 탈수와 관련된 체액량 결핍 -> 출혈과 관련된 탈수 11. 포괄적인 용어 공포와 관련된 수면장애 -> 마취에 대한 공포와 관련된 수면장애 지식결여와 관련된 불이행-> 당뇨식이에 대한 지식결여와 관련된 퇴원 후 간호에 대한 불이행 *구체적인 어휘로 표현한다. 12. 요인과 문제 용어의 도치 피부손상과 관련된 배변양상의 변화 -> 배변양상의 변화와 관련된 피부손상(피부통합성 장애) 회음부 부종과 관련된 소변정체-> 소변정체와 관련된 회음부 부종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못하는 것과 관련된 당뇨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기억력 장애와 관련된 당뇨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13. 동시에 다수 문제행동의 기술 오심, 구토와 관련된 수면장애, 영양장애, 불안-> 오심, 구토와 관련된 수면 장애 " " 영양장애 " " 불안. 14. 간호중재의 불가능 실명과 관련된 신체손상 위험성 -> 실명으로 인한 위치감각 능력 저하와 관련된 신체손상 위험성 15. 간호진단 용어의 구체적 표현 기억력 장애와 관련된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못함(X) 당뇨관리에 대한 지식부족과 관련된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못함 (X) -> 사고처리과정 장애와 관련된 당뇨관리에 대한 지식부족 (O) ** 지시를 제대로 따르지 못하는 행동은 당뇨관리 지식부족의 행동표현 ** 간호진단 표현에 대한 일반적 원칙: 구체적 행동 표현은 피하고 개념으로 표현/기술함. 15. 당연한 과정에서의 비효과적 반응 말기질환으로 인한 분노 -> 말기질환으로 인한 분노와 관련된 투약 불이행 (Anger related to terminal illness-> Noncompliance with medication related to anger over terminal illness. *비효과적인 반응이지만 일반적 당연한 과정의 반응은 간호진단으로 기술하지 않음.
IV. 의학진단과 간호진단의 차이 의학진단 ; 신체기관의 구조나 기능의 장애를 반영하는 질병 또는 상태. 예: 당뇨병, 간염, 폐렴 등의 진단명 (보통 변화되지 않는다. 간호진단: 실재적 혹은 잠재적인 건강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반응:변화한다) 예: 활동 내구성 장애, 통증, 기도개방 유지 불능 등 환자의 상태가 변하면 간호진단 용어의표현 변함. V. 간호진단 적용시 장점 (1) 간호사간에 공통 언어를 제공한다-의사소통의 증진 (2) 평가를 위한 지침을 제공하고 적절한 목표와 중재의 확인을 증진시킨다. (3) 직원의 요구와 제삼자의 지불을 위한 환자분류체계의 기틀을 제공한다. (4) 간호실무를 위한 표준이 될 수 있다. (5) 과정의 기록과 타당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사례 2. : 아래의 사례를 읽고 비효과적 행동 즉, 문제행동을 간호진단 용어로 도출하고 이에 대한 초점, 관련, 및 잔여자극을 선정하세요. 가능한 간호진단을 기술해보세요. 김씨는 60세 여성으로 2000년 7월에 뇌졸중 증상이 있어서 한방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오던 중, 2000년 5월에 재발되어 신경외과에 의뢰되어 왔다. 주 증상은 dysphagia, drowsy mental state, right side paralysis, right facial muscle stiffness 등이었다. 환자의 오빠 4명 중에 두 명은 뇌졸중으로 사망하였고, 한 명은 뇌졸중의 후유증으로 거동이 불편한 상태이며 나머지 한 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다. 김씨는 2개월 입원했으나 기관절제, L-tube를 가진 상태라 이의 관리와 운동을 위해 가정간호사에게 의뢰되었다. 현재의 의식상태는 가끔씩 혼돈상태를 보이나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지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마비성 구음장애가 있으나 기관절개관을 막으면 간단한 의사소통은 가능하다. Air mattress가 갖추어진 침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도움을 받아 wheel chair에 가끔 앉아있기도 한다. 10회/일 정도의 실금이 있고, 등에 가로x세로 각각 1.5cm x1.5cm 정도의 발적이 있고 구겨진 옷과 시트자국이 피부곳곳에 있다. 우측 팔 다리를 스스로 들어올릴 수 있으나, ROM에 제한이 있고 약간의 강직성이 있다. L-tube를 통해 1500cal/1500cc의 SLD가 공급되고 있으며 과일 통조림, 요플래, 호박죽 약간 정도는 구강섭취가 가능하다. 오후 1시에 가정간호사가 전화로 예정된 오후 4시 가정방문을 확인할 때 환자가족은 아침에 환자가 L-tube를 뺏다는 보고를 하지 않았으나 방문 시에 보고하였으며, suction기계 또한 아침 8시에 고장이 나서 수리를 의뢰하여 오후 8시에 찾아올 것이라고 하였다. 환자의 가래는 오전 10시까지는 흰색이었으나, 오후부터는 색깔이 짙어졌으며, 기관 절개관 근처에 노란색의 가래가 고여있는 것이 보였으며 숨쉬기 힘들어하였다. 체온은 37.3도, 맥박은 92회였고 얼굴은 빨갛게 상기되어 있었다. 김씨는 남편과 2남 3녀의 자녀가 있으나, 2남 1녀는 결혼 후 분가해서 살고 있고 현재는 남편과 두 딸이 함께 생활한다. 김씨의 간호는 결혼하여 함께 사는 큰딸과 12월에 결혼할 막내딸이 담당하고 있으나, 큰딸은 허리통증이 심하므로 동생의 도움없이는 어머니를 간호하기 힘들어서 남동생이 결혼하면 그곳으로 어머니를 맡길 계획이라 함. 가능한 간호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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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사가 되려면 SCU 한의대에 입학하면 성공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릴 적에 한번 쯤은, 한의사가 되어 병든 환자를 치료하면서 보람을 찾는 허준의 모습을 꿈을 꾸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경희 한의대에 입학하려면 거의 수능만점을 받아아야 하는 현실때문에 좌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허준의 꿈'을 접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무리 한의사로 활동하고 싶다고해도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미국으로 건너가면 패가 망신당하기 쉽상입니다. 미국에서 침구사로 활동하면 고생합니다. 의료보조인은 의료보험이 적용되질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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