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운송/조선/기계 배기연]
조선
항해 vol.2
협상의 법칙: 배부를 때 협상하라
1. 다시 오르기 시작한 Newbuilding Price Index, 조선업 반등 징후 포착
1) LNG선 릴레이는 계속된다 – 시장의 관심 카타르, 모잠비크
2) LNG선 릴레이는 계속된다 – 생소한 미국 프로젝트발 넉넉한 물량
3) 모두가 끝났다던 컨테이너선은 나올 때마다 서프라이즈
4) 수주 목표의 나머지 15~30%는 석유 및 석유가스 운반선
2. Energy Invasion(Re NAISSANCE): 다극화와 조선
1) 유조선 운임의 급등
2) 2023년 이후 유조선 시황은 ‘작은’ 선형 중심의 강세 예상
3) 선형 간 차이 발생의 구조적 이유는 Suez운하 통과 여부
4) 끝나지 않는 전쟁, 미국과 유럽의 원유수입 길은 Suez운하를 통한다
5) 고대하던 탱커 발주 재개의 첨병은 Suezmax + Aframax
6) 노후선대 비중: Suezmax 13.1%, Aframax 17.7% → 교체발주 기대
7) 중국 조선소들의 유조선 수주 여력 감안하면 국내조선도 하반기 기대
8) 견조한 LPG선 수요를 이끄는 refinery CAPA 증설효과
9) E&P 르네상스가 LPG선 수요에 촉매 역할
10) OPEC+ 감산의 기저효과 + UAE 증산 의지 주목
11) 시그널 포착의 사례: Upstream 주가 상승 & 베이커 휴즈 리그 증가
3. Risk: 우산장수 아들 걱정과 짚신장수 아들 걱정
1) 인력 수급 우려는? 선제적 반영을 통한 우려 완화
2) 조선업 밸류에이션 고찰: 2024E PBR 1.6 ~ 2.3배 주장
4. 기업분석
현대중공업(329180). Buy, 적정주가 160,000원
삼성중공업(010140). Buy(신규), 적정주가 7,000원
현대미포조선(010620). Buy, 적정주가 100,000원
대우조선해양(042660. Hold, 적정주가 25,000원
자료: https://bit.ly/3KUzcP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