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직류전압 도시철도에서의 전압규격은 일반 중전철은 1500V이고 경전철은 750V로 딱 규격화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차량크기를 생각하면 그렇게 차등을 두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는데 문제는 미국 뉴욕지하철들 스펙을 보니 우리나라 기준에서 보았슬적에 이해가 안가는 점들이 존재합니다/
이 차량규격은 좌우폭과 전장이 1량당 서울지하철규격에 버금가는 수준이고 다만 1편성당 5량정도가 됩니다.
이 차량말고도 다른 전동차들을 검색하니 심지어 5량을 중련으로 하여 10량으로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차량들 일반적인 전압들 보면 600V정도 수준이 일반적입니다.
명백히 차량규격은 비록 서울 지하철 8~10량 한편성에는 미치지는 못하나 지방광역시지하철수준에 버금갈정도인데 이상하게도 전압은 1500V는 고사하고 우리나라 경전철 기준 750V보다도 적은 600V수준이 일반적인데 이정도 차량규격에 600V라는 전압규격이 타당할지가 의문입니다.
예시로 든 저 차량은 5량1편성을 기준으로 총 길이가 90미터가 넘고 차폭도 3미터수준이라 우리나라 일반적인 경전철 규격인 2량1편성의 27미터 전장의 몇배수준에 해당되는데 이정도 스팩은 우리나라 기준으로 본다면 1500V적용을 해야 마땅할 수준인데 어찌 우리나라 경전철 750V보다 더 적은 전압으로도 굴러가는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첫댓글 그래서 기동 가속도가 끔찍한듯 하네요. 1.1 m/s2이라니..
또 버스 수준으로 역간거리가 짧아 고속주행이 불필요한 것도 한목하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