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말연시 연휴 소비액, 전년도 대비 3.2% 감소
까씨꼰 리서치 센터(Kasikorn Research Center)는 올해 연말연시 연휴의 소비액이 전년 대비 3.2 % 감소한 298 억 바트가 될 것이라는 예측을 발표했다.
1인당 소비액은 전년의 5600바트에서 5400바트로 떨어질 전망이다. 지난해 보다 감소한 이유는 가구 부채의 증가, 구매 의욕 저하 등을 꼽았다.
태국 야당, 헌법 전면 개정을 위해 256조 개정을 실현
야당 프어타니이당 촐라난(ชลน่าน ศรีแก้ว) 부당수는 야권은 현행 헌법의 전면 개정을 목적으로 헌법 256조 개정 실현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조항에서는 헌법 개정은 상원 의원 250명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84명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되어있다. 또한 전면적 개헌에는 우선 256조 개정을 실현해야만 한다.
이 부당수는 "현행 헌법에 보장된 권한을 상원 의원이 쉽게 포기하기 어렵고, 상원 의원 256조 개정에 저항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하고 있다.
환경 파괴로 폐쇄되었던 마야 베이, 재개는 2년 후부터
관광객이 쇄도한 것으로 자연 파괴가 우려되어 피피레섬(Ko Phi Phi Le)에 위치한 마야 베이(Maya Bay) 환경을 회복시키기 위해 2018년 6월부터 4개월 예정으로 폐쇄되었으나 환경이 회복에 미치지 못해 지금도 폐쇄가 계속되고 있다.
태국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 보호국은 마야 베이 환경과 생태계를 더 회복하기 위해 추가로 2년간 폐쇄를 계속한다고 발표했다.
마야 베이는 폐쇄 전에는 하루에 2000여명에서 4000여명, 성수기에는 5000여명의 관광객이 쇄도하고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 관광이 재개된 후에는 관광객수 제한과 배의 영구 출입 금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태국 국내 컴퓨터 시장, 올해는 마이너스 성장?
레노버 타일랜드(Lenovo Thailand) 간부 말에 따르면, 경기 침체 영향으로 올해 국내 노트북 시장은 판매량이 전년도를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고 한다.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총 130만대의 PC가 판매되었지만, 올해는 좋아도 전년과 비슷한 수준 즉 제로 성장, 나쁘면 5% 정도 감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또한 올해 컴퓨터 판매 금액에 관해서는 고사양으로 비교적 게임 사양 PC가 상대적으로 잘 팔리고 있어, 1자릿수 성장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태국 보건부, 승려 10만명 무료 건강 진단
태국 보건부는 2020년에 국내 승려(พระสงฆ์)와 사미승(สามเณร) 10만명 무료 건강 검진(ตรวจสุขภาพ)을 실시한다. 이것은 건강 상태에 대한 데이터 수집이 목적이다. 제 1탄으로서 동부 라영에서 건강 진단을 시작한다.
2016년 조사에 따르면, 태국 국내 승려와 사미승은 총 41,142개 사원에 소속된 252,851명이며, 편향된 식생활과 흡연으로 당뇨병과 고혈압, 호흡기 질환 등의 증세를 안고 있는 사람이 많다.
SNS에서 마약 거래, 우송한 남성을 체포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태국 마약 단속 위원회가 트위터(Twitter)를 통해 191.6그램의 마약을 판매하고 우편으로 마약을 발송한 남성을 체포했다고 한다.
태국 마약 단속 위원회 사무총장은 SNS를 통한 마약 거래가 약물 사용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히고, 부모는 아이의 SNS 사용을 모니터링하여 약물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태국 마약 단속 위원회와 경찰은 SNS를 통해 마약 거래를 감시하고 있으며, 매월 10여건을 적발하고 있다고 한다.
육군 사령관이 지적, "태국은 대리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아피랏(พล.อ.อภิรัชต์ คงสมพงษ์) 육군사령관은 현재의 정치 상황과 반정부 집회가 예정되어있는 것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태국은 대리 전쟁(Proxy War, สงครามตัวแทน)이 아닌 대리 위기(Proxy Crisis)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사령관 말에 따르면 ‘대리 위기’라는 것은 ‘모습을 드러낸 정부에 맞서는 것을 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사람이 지도자가 되어 만들어지는 위기'라고 한다.
또한 이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 누가 배후인지 밝혀달라는 기자들로부터 요구가 있었지만, 이 사령관은 "스스로 생각해 봐라"는 말을 하는데 그쳤다.
한편 앞서 야당 제 2당 새로운 미래당의 타나톤 당수 호소에 많은 지지자들이 방콕 중심부에 모여 현 정권을 비판하는 집회가 있었는데. 이후 반정부 세력을 중심으로 하는 집회가 내년 1월 12일에 결행될 것이라는 말들이 퍼지고 있다.
동북부 컨껜 7 선거구 하원 보궐 선거에서 여당이 승리
동북부 칸껜도 제 7 선거구에서 하원 의원 보궐 선거가 실시되어, 최대 집권 여당인 ‘팔랑쁘라차랏당’에서 출마한 쏨싹(สมศักดิ์ คุณเงิน) 후보가 40,151표를 얻어 당선이 확정되었다. 대항 야당 프어타이당 타닉(ธนิก มาสีพิทักษ์) 후보의 득표수는 37,959표였다.
쏨싹 후보는 유권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하원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방콕 돈무앙 공항, 단체 관광객 전용 빌딩 건설
방콕 돈무앙 공항(Don Mueang International Airport)은 국제선 터미널에 인접한 위치에 단체 관광객 대응 전용 빌딩을 건설한다. 2020년 4월 완공할 예정이다.
돈무앙 공항은 에어아시아, 녹에어 등 저가항공 거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2018년 여객수는 전년도에 비해 6.4% 증가한 4076만명에 달해 혼잡이 일상화되고 있다.
동북부에서 관광버스 전복, 여성 4명이 사망하고 45명 부상하는 대참사
12월 22일 오후 6시 반경 동북부 러이 도내 산길에서 관광버스가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해 여성 승객 4명이 사망하고 남녀 45명이 중경상을 입는 대형 사고가 되었다.
경찰은 자세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방콕 길거리에서 일본인 남성이 칼에 찔리고 지갑 강탈당해
현지 미디어 보도에 따르면, 12월 21일 오전 1시 반경 방콕 일본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을 도보로 지나던 일본인 남성이 오토바이를 탄 2인조 범인이 휘두른 칼에 몸 여러 곳을 찔리고 지갑을 강탈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한다.
피해자 일본인 남성(37)은 쏘이 에까마이 10 골목을 지나던 중 헬멧을 쓴 2인조가 탄 오토바이가 다가와 갑자기 피해자에게 칼을 휘두르고 가방을 빼앗아 쁘리디 거리로 도주했다.
경찰은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CCTV를 조사해 범인의 행방을 수색하고 있다.
방콕에서는 불이 어둡고 인적이 드문 골목에서 가방을 날치기 하는 등의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
첫댓글 1인당 소비액은 전년의 5600바트에서 5400바트로 떨어질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