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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 코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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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역사와 진보의 철학
* 표시가 있는 필드는 필수입니다.
다음은 Roots of Progress Institute의 설립자인 제이슨 크로포드가 쓴 책 The Techno-Humanist Manifesto 의 서문입니다 . 책 전체는 Freethink에 일주일 단위로 게시됩니다. 제이슨의 다른 글을 보려면 위의 Substack을 구독하세요.
서론: 현재의 위기
인류가 이토록 강력했던 적은 없었고, 동시에 우리 힘을 이토록 불신했던 적도 없었다.
우리는 경이로움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고대 조상들에게는 우리의 일상적인 일상이 마법처럼 보였을 것입니다. 시속 수백 마일로 공중을 날고, 손가락 하나만 움직여 밤을 낮처럼 밝게 만들고, 거대한 금속 하인에게 옷을 짜거나 도구를 만들라고 명령하고, 거대한 가마솥에 화학 물질을 섞어 작물에 활력을 주는 비료를 만들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 행사를 보거나 대화를 나누고, 한때 절반의 어린이를 일찍 무덤으로 보냈던 질병을 막습니다. 우리는 언덕 위로 솟아오른 탑에 집을 짓고, 바다 파도보다 더 크고 강한 배를 만들고, 바람과 폭풍을 견딜 수 있도록 강철 뼈대로 다리를 만듭니다. 우리의 현자들은 우주를 깊이 들여다보며 눈으로 볼 수 없는 색깔을 보고, 다른 태양을 도는 다른 세계를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를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천체의 체계와 생명의 메커니즘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마침내 비금속을 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1 한때 이러한 성취와 그것이 인류에게 가져다준 혜택은 단순히 '진보'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과학, 기술, 산업의 발전이 그렇게 좋은 일이라고 동의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2014년 Atlantic 기사는 "'진보'가 인류에게 좋은가?"라고 묻고, "산업 혁명은 인류가 지구에서 행복하고 지속 가능하게 살 수 있는 능력을 위태롭게 했다"고 말합니다. 2 문명 발전에 대한 거대한 서사인 Guns, Germs, and Steel 에서 저자 Jared Diamond는 "사냥꾼-채집꾼의 생활 방식을 버리고 철 기반 국가로 전환한 것이 '진보'를 나타낸다거나 인간의 행복이 증가했다는 가정"을 부인합니다. 3 Diamond는 또한 농업을 "인류 역사상 최악의 실수"이자 "우리가 결코 회복하지 못한 재앙"이라고 부르며, 이러한 관점은 "지난 백만 년 동안의 인간 역사가 진보에 대한 긴 이야기였다는 신성한 믿음"을 무너뜨린다고 덧붙였습니다. 4 역사가 크리스토퍼 라쉬는 훨씬 더 자비롭지 못하며 이렇게 질문합니다. "진지한 사람들이 진보라는 개념을 단번에 반박할 수 있는 엄청난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진보를 계속 믿는 것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5 경제 성장은 "중독", "페티시즘", "폰지 사기", "동화"라고 불립니다. 6 경제적 퇴보를 이상으로 옹호하는 "탈성장" 운동도 있습니다 . 7
이러한 아이디어는 지식인들의 틈새 시장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수십 년 동안 교육, 미디어, 엔터테인먼트에 스며든 후, 시대정신이 되었습니다. 글로벌 건강 전문가 한스 로슬링은 "내가 물어본 모든 사람들은 세상이 실제보다 더 무섭고, 더 폭력적이며, 더 절망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사실을 제시한 후에도 "그들은 여전히 오래된 부정적인 세계관에 갇혀 있었습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8 여러 서방 국가를 대상으로 한 2015년 설문 조사에서 소수만이 "세상이 나아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9 또 다른 설문 조사에서는 미국인의 약 20%가 오늘보다 200년 전에 태어나는 것이 더 나았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41%는 "잘 모르겠다").10 사람들 은 개선에 대한 희망도 없습니다. 2023년에 미국인의 4분의 3 이상이 자녀의 삶이 자신의 삶보다 나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고, 24%만이 국가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었습니다. 11 가장 우려되는 것은 젊은이들이 특히 비관적이라는 것입니다. 최근 기후 변화에 대한 청소년 설문 조사에서 75%가 "미래는 무섭다"고 생각했고 절반 이상이 "인류는 파멸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12
진보에 대한 인식이 너무 적고 미래에 대한 절망이 너무 커서 우리 사회는 무엇을 건설할지, 어디로 갈지 상상할 수 없습니다. 1960년대만 해도 미국인들은 비행 자동차, 달 기지, 핵 에너지의 저렴하고 풍부한 에너지를 사용하여 사막을 꽃피우는 것을 상상했습니다. 우리는 이 비전의 일부를 비판할 수 있지만 적어도 그들은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기껏해야 재앙을 피하기를 바랍니다. 기후 변화를 막고, 팬데믹을 예방하고, 민주주의의 붕괴를 막기를 바랍니다.
1959년 LA타임즈에 실린 전력회사 연합의 광고에서 발췌. 13
이것은 단순히 학문적인 것이 아닙니다. 사회가 과학, 기술 및 산업의 진보가 해롭거나 위험하다고 믿는다면, 사람들은 그것을 늦추거나 멈추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활동가들은 모든 형태의 에너지를 방해했습니다. 핵 에너지, 석유 및 가스, 심지어 태양광과 풍력 14 15 16 17 18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9 10 ...
심지어 단순한 무관심조차도 진보를 위험에 빠뜨립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항상 취약하며, 모든 시대에는 정체의 자연스러운 질병이 있습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경제적 보호주의, 관료주의의 축적입니다. 중세 시대에 길드는 경쟁을 제한하고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저항했습니다. 20 산업 혁명 당시 섬유 노동자들은 일자리를 위협하는 기계를 부수고 불태웠습니다. 21 최초의 기관차는 결코 안전할 수 없다는 두려움에 따라 반대를 받았는데, 마차 도로와 운하를 운영한 경쟁자들은 이 반대를 강조했습니다. 22 최초의 자전거는 척추 손상에 대한 의사 의학적 우려와 보호자 없이 여행하는 여성에 대한 도덕적 공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23 오늘날 NIMBY는 공급을 확대하여 "이웃 특성"을 변경하거나 부동산 가치를 위협하는 모든 주택 개발에 맞서 싸웁니다. 진보에는 현상 유지에 맞서는 원칙적인 수호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우리는 진보에 필요한 노력과 투쟁을 동기를 부여할 미래에 대한 고무적인 비전이 필요합니다. 과학, 기술, 경제는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며, 새로운 세대는 횃불을 받고 전달해야 합니다. 산업 혁명의 발명가와 기업가는 증기의 힘과 그것이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것에 의해 동기를 부여받았습니다. 19세기 후반의 발명가와 기업가는 전기에 매료되었습니다. 20세기 후반에 NASA에 간 과학자와 엔지니어는 스타트렉에서 자랐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진보를 이루려면 인공 지능이나 유전 공학과 같은 기술의 잠재력에 매료된 기술자들이 주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미래를 믿어야 미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진보에 대한 두려움과 회의주의는 우리를 침체와 쇠퇴의 위험에 빠뜨립니다. 진보의 도전에 대한 20세기에 생겨난 패배주의는 우리에게 앞으로 나아갈 길을 주지 않습니다. 우리는 21세기와 그 이후를 위한 새로운 진보 철학이 필요합니다.
그 철학의 시간은 지금이다. 침체와 경화는 무시하기에는 너무 고통스러워졌다.
GDP와 총요소생산성과 같은 주요 경제 지표는 수십 년 동안 둔화되어 왔습니다. 컴퓨팅 기술은 여전히 앞서 나가고 있지만 다른 분야는 뒤처지고 있습니다. 제조, 건설, 운송 및 에너지는 1960년대 이후로 새로운 범용 기술을 보지 못했습니다. 이는 전력, 합성 플라스틱, 조립 라인, 자동차 및 비행기가 발명된 1880~1940년대와 대조됩니다. 핵 에너지는 한때 세계 전기의 주요 공급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24 대신 약 10%로 정점을 찍었습니다. 25 콩코드는 운항이 중단되었고 오늘날 우리가 타는 비행기는 실제로 1960년대 제트기보다 약간 느리게 비행합니다. 26 아폴로 계획은 취소되었고 1972년 이후로 인간은 지구 저궤도를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27
엘리 두라도(Eli Dourado) , 29 코웬 앤 사우스우드(Cowen and Southwood) 28
기술적 과제가 오래전에 해결된 경우에도 우리는 건설하거나 운영할 수 없는 듯합니다. 의료, 교육, 주택 비용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30 "깨끗한" 에너지 프로젝트조차도 허가 지연과 그리드 연결 부족으로 수년간 지연되고 있습니다. 31 수십 년 동안 만들어진 캘리포니아의 고속철도는 이미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고 LA나 샌프란시스코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초기 운영 구간을 완료하는 데는 아직 수년이 걸립니다. 32 속도가 매우 중요했던 코로나 팬데믹 동안 FDA는 검사 키트를 지연시켰고, NIH는 연구 보조금을 승인하는 데 몇 달이 걸렸으며, 형평성을 둘러싼 다툼으로 백신 배포가 방해를 받았습니다. 33
지평선 너머로 강력한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기술과 진보에 대한 논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로보택시가 도시 거리에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mRNA는 백신을 만들고 곧 암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음속 비행과 핵 에너지 모두에서 르네상스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34 SpaceX는 재사용 가능한 로켓을 착륙시켜 우주 경제를 가능하게 하겠다고 약속하고 거대한 우주선을 시험하며 화성을 식민지화하겠다고 약속합니다. 새로운 세대의 창업자들은 비트가 아닌 원자에 대한 야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주의 제조 시설, 태양열이나 핵 에너지로 합성된 탄소 순제로 탄화수소, 대리석에 조각품을 조각하는 로봇입니다. 35 가장 중요한 것은 LLM이 일반적인 종류의 인공 지능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소프트웨어 산업의 다음 큰 일이 될 수도 있고, 증기 엔진이나 전기 발전기와 경쟁할 다음 범용 기술일 수도 있고, 농업과 산업화 이후의 인류의 다음 시대일 수도 있고, 인류를 완전히 대체할 다음 지배적인 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모두 경제 성장을 재가속화할 것을 약속하지만, 기술적 실업에서 문자 그대로의 인간 멸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두려움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미지는 Monumental Labs에서 제공
일부 기술자들은 이제 미디어, 학계, 정부에서 수년간 기술 산업이 받아온 비판에 대한 대응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청소년 자살에서 샌프란시스코 주택 가격, 민주주의 침식에 이르기까지 사회 문제의 희생양이 되었다고 느낍니다. 그들은 수비에 지쳐서 공격에 나섭니다.
어떤 사람들은 우려를 일축하거나 위험과 문제를 축소하는 지경까지 낙관주의로 비관론에 맞선다. 낙관주의자들은 역사가 회고적으로 보면 완전히 어리석은 기술에 대한 공포 조장과 도덕적 공황으로 가득 차 있으며, 전반적으로 기술은 인류에게 엄청난 이로움이 되었다고 올바르게 지적한다. 36 하지만 위험을 너무 일축하는 것은 실수이며,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것이다. 위험은 실제적이며 역사는 도덕적 공황 외에도 많은 사례를 제공하고 대중은 무례하게 느껴지는 메시지를 받아들이기에는 위험에 너무 민감하다. 진보는 문제를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수용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올바른 메시지는 "걱정하지 마세요!"가 아니라 "이것이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비용이나 위험을 감수할 만한 환상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더 철학적인 반응은 "가속주의"로, 이는 진화 과정의 피할 수 없는 전개로 진보를 지지합니다. 이 과정은 기술자본주의 기계, 즉 자신의 성장을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에너지를 포획하려는 "메타 유기체"에 의해 주도됩니다. 37 가속주의자들은 "기술자본적 특이점의 확률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 38 즉, 진화와 자본주의의 가속을 그 자체로 목적이나 "우주의 지능의 양을 늘리는" 수단으로 돕습니다. 실제로 이는 그들이 기술 지지자이고 규제 반대자임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과도하게 규제하면 변동이 억제되어 진보가 느려집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그냥 만들어라." 39 이 신생 운동은 에너지, 야망, 긍정성을 투사하며, 내가 좋아하고 크게 존경하는 사람들을 포함한 일부 기술 창업자와 투자자들은 "효과적인 가속주의자"(AI의 실존적 위험에 대해 경고해 온 "효과적인 이타주의자"에 대한 희곡)라는 라벨을 채택했습니다. 하지만 인간의 번영을 위한 이념적 기반으로서 이 철학은 잘못된 방향을 가리킵니다. 그것은 개인의 삶보다 비인격적인 과정을 강조합니다. 그 명시된 목표는 "우주의 의지를 따르는 것" 또는 아마도 "의식의 빛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40 하지만 반드시 당신의 의식이나 나의 의식 은 아닙니다 . 그리고 그것은 우리가 그 과정을 실제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부인합니다. 운동의 창립자 중 한 명은 "가속을 멈출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냥 받아들이는 게 낫겠다." 우리는 모두 기계의 대리인일 뿐입니다.
세상에는 인본주의 와 행위주체성 에 기반한 진보에 대한 도덕적 방어가 필요합니다 . 다시 말해, 인간 생명을 가치 기준으로 삼고 미래를 형성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을 강조하는 방어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제가 "테크노-휴머니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과학, 기술, 산업이 인간의 삶, 웰빙, 그리고 행위를 증진하기 때문에 좋다는 생각입니다 .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이 생각을 설명하고 옹호할 것입니다.
1부, 진보의 가치에서 저는 진보에 대한 도덕적 방어를 할 것입니다. 저는 인본주의적 가치 기준과 인간 복지 자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할 것입니다. 저는 행복, 삶의 만족, 가치 실현, 자아 실현과 같은 개념을 분리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저는 이 복지 개념에 영적 가치를 포함시키고(영적에 대한 세속적 개념에 근거하여), 물질적 진보가 이러한 가치와 조화를 이루고 심지어 이를 지원한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진보의 비용과 위험, 특히 건강과 안전에 대한 비용과 위험 중 일부를 간략하게 다루고, 이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할 것입니다.
2부, 진보의 미래에서 저는 훨씬 더 많은 진보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미래에는 정체가 아닌 가속을 기대해야 합니다. 과거의 진보는 우연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은 인간 본성의 근본입니다. 저는 기술적 미래에 대한 야심 찬 비전으로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부, 진보의 문화에서 저는 우리가 한때 가졌던 진보에 대한 태도, 20세기에 그것을 어떻게 잃었는지, 그리고 21세기에 어떻게 더 강하고 현명한 진보 문화를 확립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것입니다. 저는 이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진보 운동과 그것이 사회에 가져와야 할 변화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마무리할 것입니다.
당신이 과학자, 엔지니어 또는 창업자라면, 이 책이 당신의 일에서 도덕적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이 되고, 열망할 비전과 살아갈 책임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진보를 추구하는 것을 고귀한 탐구로 보기를 바랍니다.
당신이 작가, 저널리스트, 학자, 교육자 또는 다른 지식인이라면, 이 책이 당신의 작업에 정보를 제공하는 아이디어의 틀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특히 역사, 경제 또는 철학에 관여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이러한 분야는 더 자주 진보 렌즈를 채택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소설가, 시나리오 작가, 감독 또는 다른 예술가나 연예인이라면, 이 책이 우리가 세상에 진보에 관해 전해야 할 이야기에 대한 영감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정부나 정책에 종사하고 있다면, 이 책이 진보를 위한 법적 기반을 제공하는 여러분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틀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누구이든, 이 책이 인간의 본질, 인간과 자연의 관계, 그리고 인간 삶에서 과학, 기술, 산업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는 새롭고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이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크든 작든 인류의 진보라는 위대한 프로젝트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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