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철 약초중에는 참죽나무순, 당귀순, 엄나무순, 도라지손, 그리고 두릅등이 있습니다.
이 약초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든다면 과연 어떤 음식을 만들 수 있을까요?
충남 예산 가야약선마을을 방문하여, 동네주민 여러분들과 약초를 이용하여 음식을 만들어 보았는데...
농업인분들의 손이 어찌나 빠르던지...
후다닥, 10여분 만에 음식을 하나 둘씩 만들어 내더군요..
이런 아이디어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혀를 내 두를 정도였답니다.
자 그럼 몸에 좋은 약초로 만든 음식을 공개해 보겠습니다.
▲ 캐릭터도시락으로 유명한 담덕공자님의 약초캐릭터 도시락
▲ 두릅을 들고있는 곰캐릭터가 너무 예쁘게 보입니다.
▲ 친환경 방울토마토와 깻잎머리의 호호아줌마
▲ 두릅입니다. 산나물의 왕이라고 불립니다. 소화기 계통에 좋다고 하네요.
▲ 오이 맛이 나는 오이꽃 나물입니다. 피로회복과 면역기능 활성화에 좋다고 하네요.
▲ 엄나무순으로 두릅나무과 입니다. 고급산나물중 가장 비싸다고 합니다.
▲ 당귀순입니다. 당귀란 마땅히 돌아오기 바란다란 뜻으로 전쟁터에 나가는 남편의 품속에 넣어주었다고 하네요.
▲ 도라지순입니다. 산짐승이 가장 좋아한다고 합니다. 샤포닌 성분이 많다고 하네요.
▲ 취나물입니다.
▲ 가시오가피 효소를 밥과 버무려 만들어낸 약초초밥. 이 음식은 제가 직접 만들었습니다.
▲ 아이들을 위해서 햄도 몇개 올려봅니다. 신선들은 햄은 안 먹겠죠!!
▲ 된장소스와 가시오가피 원액을 넣어 반죽한 밀쌈과 약초
▲ 요즈음 삼겹살이 금겹살이죠!! 각종 약재를 넣어서 푸~욱...돼지고기 뒷다리살입니다.
▲ 돼지고기 뒷다리살과 약초의 만남. 살살녹는 그 맛 아직도 잊을 수 없습니다.
▲ 된장소스와 약초크레페
▲ 만두피는 가시오가피 원액을 넣어 반죽해 밀어내고, 만두속은 각종 약초를 넣어서 만든 약초만두
▲ 골단초로 장식한 약초
▲ 신선한 녹두에 당귀를 넣어서 만든 약초빈대떡.
▲ 가시오가피에 배를 넣어서 만든 가시오가피 주스.
▲ 3가지 약초를 넣어서 만든 삼미(三味)만두
▲ 잘 익은 만두속을 갈라보니....향긋한 약초내음이 입맛을 자극합니다.
▲ 가마솥 누룽지 참 오랜만에 맛보는 구수한 누룽지 였습니다.
가마솥에 누룽지를 참으로 오랜만에 봅니다. 봄향기가 가득한 약초음식으로 몸도 마음도 건강해 지는 하루였던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찝찝한 입안이 오늘은 정말이지 상쾌한 느낌입니다.
이곳 충남 예산의 가야약선마을은 약선(藥膳)이 아니라 약선(藥仙)입니다.
자연에 가까운 먹을거리를 먹고 자연에서 감사와 사랑으로 살아가면 신선이 아닐까요?
약선마을이 곳곳에 생겨나서 신선이 넘쳐나는 세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곳 가야 약선마을은 체험학습을 통해서 생활건강에 도움을 주고자, 약초바로알기, 약초활용법, 민간요법, 약초음식만들기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곳은 가까운 주변에 덕산온천이 위치해 있어 팬션과 민박등 숙소가 준비되어 있으며, 이 지역 별미로 민물어죽과 산채나물정식 묵, 추어탕 등 맛있는 음식을 골고루 즐겨 볼 수 있습니다.
1박 2일동안의 약초체험 평생 잊을 수 없는 체험이었습니다.
주말에 산야초의 쌉싸름한 맛과 함께 여러분들의 건강을 챙겨보세요.!!
※ 문의전화 : 가야약선마을(041-337-6874) 박광수
첫댓글 음식들이 그림처럼 아름다워 그냥 입에 넣기에는 너무 아까울 정도입니다. 눈으로 싫컷 저장해 두어야 겠습니다.
산 나물이 좋다고 뿌리까지 짤으면 씨가 말라 후손들에게 물려주지 못함으로 먹을 만큼 만 뜨고 금수강산에 산 나물이 자생할수 있도록 ..., 우리 조상님들 정말 지혜롭습니다. 많은 식물중 사람이 먹을수 있는 식물을 선별 후손들에게 , 산나물로 이름붙여 고개 숙여짐니다.
감사하오 한번방문하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