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 음향기기를 설치하다보면 여러가지 잡음때문에 시달리게되는경우가 만습니다.
여러가지 잡음들중에는 그라운드 루프때문에 발생하는 노이즈와 라인임피던스가 높아서이거나 너무높은 증폭율때문에 발생하는 노이즈등 여러가지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음질 문제와 노이즈는 바로 연동되어저버리고 카오디오에서의 음질이란 결국은 S/N비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어버립니다.
잡음이 많아지면 음질과 해상력이 떨어지고 소리가 껄끄러우며 오래들으면 피곤해집니다.
여러가지 잡음제어 방법들중에 이번에는 가장 기본이되는 전원관련 잡음에 관해서 알아보고 원인을 분석하여 잡음을 최소한으로 줄여주기위한 방법에관해서 실험해보도록하겠습니다.
자동차용 전자장치를 설계할때는 전원회로 의 입력부분에 자동차에서 발생이되어지는 제너레이터의 리플전압(직류와 교류가 섞여저있는 형태의 전압)이나 잡음이 들어가지못하도록 커다란 쵸크코일이나 컨덴서를 사용하여 로우패스필터를 사용해야합니다.
대부분 약 1mH 정도의 쵸크코일에 약 1000~2200uf 정도의 켄던서를 연결하여 필터를 만들어주는데 순정헤드유닛상태에서는 문제가되지않을 정도로 구성이되어있지만 음질때문에 내부를 개조하다보면 라인임피던스가 높아지면서 필터의 용량이 모자라서 노이즈가 발생이되어지는 경우가있습니다.
그림에서보면 왼쪽에 코일뭉치가있고 오른쪽에 컨덴서가있는데 코일은 1mH 짜리이고 컨덴서는 3300uF/16V짜리입니다.
구조상으로 컨덴서는 더큰용량을 부착하기가 어렵고 코일은 공간이 있어서 약 35mm 까지는 부착이 가능한데 35mm 페라이트코아에 0.8mm 코일로 촘촘하게 한커플 감으면 약 20~30 mH 정도까지는 가능하므로 취부가 가능할것입니다.
왼쪽이 순정부품 1mH 짜리이고 오른쪽이 제작한 코아18mH 짜리입니다.
코일용량이 약 20 배늘어난수치입니다.
코일은 그 자체로도 낮은주파수는 잘 통과시키고 주파수가 높아지면 저항이 커지므로 잘 통과하지 못하게되는 성질을 이용하여
전원쪽에 장착하면 직류전압에서는 저항이 거의없고 제너레이터에서나오는 교류성분에 대해서는 저항이 커지므로 잘통과하지못하게하는데 여기에 대용량의 컨덴서를 추가하여 필터를 만들면 효율이 더높아지고 용량이 커다란 컨덴서의 평활작용으로 진기의 질이 더욱좋아지는것입니다.
첫댓글 오늘 컴터 파워서플라이에들어있는 코일을 구했는데요, 우측사진에보다 코일이 3~4배는 더 많이감겨있는거같더라구요.. 그냥달면 효과있으려나요? 크기는 좀 크지만 발을길게해서 달아볼까하는데요..
코아가 크고 코일이 많히감겨있을수록 인덕턴스 용량이 더욱커지므로 주파수대역이 낮은쪽으로 내려가고 엔진노이즈는 통과하기어렵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