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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느티나무2005 원문보기 글쓴이: 코끼리기봉
교육적 리더십 하위 영역 |
리더십의 중핵 |
구성 요소 |
행정 관리적 리더십 |
학교 조직 목표 달성 |
◦ 장단기 목표 및 우선 순위 결정 ◦ 직무 분담 및 지원 체제 구축 ◦ 인적, 물적 자원의 합리적 배분 ◦ 목표와 수단의 전체적 통합 |
교수적 리더십 |
인지적 안목 지적 성장 |
◦ 수업 장학 및 연수 기회 제공 ◦ 교직 본연의 직무 보호 ◦ 학업 성취 수준의 설정과 관리 ◦ 학교 교육과정의 인식 제고 |
윤리적 리더십 |
도덕적 추론 합리성의 준거 도덕적 표준 |
◦ 교육 철학과 인간 존중 ◦ 합리적 신념 체계의 형성 ◦ 도덕적 판단과 추론 |
문화 창조적 리더십 |
공유 가치의 창출 새학교 문화 |
◦ 학교 역사와 문화적 유산의 이해 ◦ 가치있는 공유 문화 창출 ◦ 구성원간의 연대감 형성 ◦ 침체된 교직 문화의 극복 |
비전적 리더십 |
미래 안목 일상적 활동의 고양 |
◦ 학교 조직의 미래와 비전 창출 ◦ 일상적 활동의 의미 고양 ◦ 새로운 미래 비전에의 헌신 ◦ 목표 위임과 비전의 공유 |
지식 경영적 리더십 |
지식 주도력 |
◦ 생성력 있는 지식의 유통 ◦ 창조적 지식 경영자로서의 역할 ◦ 정보 기술의 도입과 연계망 구축 ◦ 지식 마인드와 지식 주도력 행사 |
변혁적 리더십 |
변화 창조력 |
◦ 이념화된 영향력 행사 ◦ 영감적 동기 부여 ◦ 공감적 수용과 지적인 자극 ◦ 개별화된 인간적 배려 |
다. 학교장 리더십 패러다임의 변화
(1) 학교장 리더십의 철학과 중점 사항
① 리더십 철학의 변화
- 학교의 효율적 경영 관리를 넘어선 예술적 기예의 속성 강조
- 학교 구성원들과의 거래적 관계를 넘어선 교육적 카리스마 중시, 확고한 경영 철학, 인지적 안목과 통찰력, 인격적 인간 관계에 대한 배려, 합리적 신념 체계, 경영 마인드와 개방적 태도
② 리더십 중점의 변화
- 변화 수용적 리더십에서 변화 주도적 리더십으로
- 위기관리를 넘어선 비전 제시 기능 중시
- 획일적 학교 문화에서 특성적 학교 문화 창조에로
(2) 학교장 리더십의 변화 내용
① 새로운 역할 규정
- 학교 조직 관리자
- 지식 경영자
- 갈등 조정자
- 문화 창조자
- 비전 제시자
② 학교장 리더십 유형의 변화
- 개인 주도적 리더십에서 팀 중심 집단 중심 리더십으로
- 관료적 통제에서 전문적 지원과 영향력 행사로
③ 리더십 행위 패턴의 변화
- 거래적 리더십에서 변환적 리더십, 지시적 리더십에서 참여적 리더십으로
- 도덕적 공동체로서의 학교 경영
- 분열된 교육 공동체 복구와 가치의 공유
- 구성원들의 사회적 성장과 직업 생애적 개발을 지원
④ 요구되는 자질과 특성의 변화
- 지도자적 인성 특성과 자질 요구
- 지식 경영적 안목과 능력이 부각
(3) 학교장 리더십의 실천적 차원 : 중용적 균형의 원리
① 변화와 유지의 균형
② 개인과 조직 요구의 배려
③ 교육적 가치와 교육외적 가치의 조화
④ 자율과 책무의 균형
⑤ 과업과 사람의 배려
라. 학교장의 위상
(1) 교원 법적 지위와 학교장의 위상 : 헌법 제31조 제⑥항
(가) “학교 교육 및 평생 교육을 포함한 교육 제도와 그 운영, 교육 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
(나) 국민의 교육 기본권을 실효성 있게 보장하여 국민의 교육권이 행정 기관의 부당한 간섭에 의해 침해되지 않도록 보장
(다) 전문직으로서의 교원의 자격 기준의 법제화와 신분 보장
(2) 교육법상 학교장의 일반적 지위
(가) 교육과정 기록 관리자 (교육기본법 제16조 제2항): 학교의 장 및 사회 교육 시설의 설립 경영자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습자를 선정 교육하고 학습자의 학습 성과 등 교육의 결과를 기록 관리한다.
(나) “학교장은 위로는 학교의 설립 경영 주체인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지도 감독을 받는 위치에 선다”(교육기본법 제17조)
(3) 교무 통할자, 교직원 지도 감독자, 학생의 교육자
(가) “교장 또는 원장은 교무 또는 원무를 통할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한다”(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1항)
(나) “교사는 교장의 명을 받아 학교의 행정 사무와 기타의 사무를 담당한다”(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3항 및 제4항)
(4) 학교장의 신분 및 권리, 의무, 책임 관계
(가) 교육 공무원 및 私人으로서의 지위
(나) 국가 공무원에 준하는 권리, 의무, 책임 관계
(다) 학교장의 자격 및 직무
- 교장의 자격 기준 및 자격 검정
학교별 |
교장 자격 |
중등학교 |
1. 중등학교의 교감 자격증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교육을 받은 자 2. 학식과 덕망이 높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된다고 교육부장관의인정을 받은 자 3. 교육대학, 전문대학의 학장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자 4. 특수학교의 교장 자격을 가진 자 |
초등학교 |
1. 초등학교의 교감 자격을 가지고 3년 이상의 교육 경력과 소정의 재 교육을 받은 자 2. 학식과 덕망이 높은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해당한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한 자 3. 특수학교의 교장 자격을 가진 자 |
- 교장의 직무
구분 |
관리 ․ 감독 |
지도 |
학교기획 |
▪ 학교 내규 제정 (학칙, 학교 헌장) ▪ 교무분장 (교무, 부장, 학년, 교과회의) |
▪ 학교 운영 계획 수립 ▪ 학교 행사 계획 수립 ▪ 학교 평가 계획 수립 |
교수학습 |
▪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학교교육과정위원회 구성 운영 -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운영 - 특별 활동 편성 운영 - 통합 학급 편성 운영 ▪ 교과용 도서의 선정 ▪ 학생 평가 자료 작성 관리 ▪ 학생 신체 검사, 보건 관리 ▪ 학생 징계 |
▪ 교내 장학 (수업, 동료, 자기 장학) ▪ 교내 자율 연수 ▪ 연구 시범학교 운영 ▪ 교사 활동 지도 조언 ▪ 학생 자치 활동의 보장 및 지원 ▪ 학생 지도(교육적 체벌 지침) ▪ 수업 운영 방법에 관한 재량 ▪ 학습 부진아 위탁교육 의뢰 |
교직원 |
▪교직원 인사관 리 -교직원의 근무, 연수, 승진 평가/상훈/ 징계 -보직교사 임용/기간제 교원 임용/초빙 교장 교사 임용 요청 ▪ 교직원 복무 관리 - 근무 시간 및 휴가제도 운영. 업무 의 인계/출장, 겸임, 파견 근무/복장, 공무원증/당직, 비상근무 ▪교원의 연수 승인 ▪교직원 신체검사 실시 |
▪교직원 인화관계 조성 ▪교사활동 (교직단체) 조언 |
사무 ․ 시설 ․ 설비 |
▪학사 사무 관리 -학생의 학년수료, 졸업인정/조기진급, 졸업, 입학관리/중학교입학, 전학, 휴 학 등의 허가/고등학교 입학전형/임시 휴업 조치 ▪재무 관리 -학교예산 편성 집행/일상경비, 도급경 비/계약관리 ▪문서관리, 보안책임 ▪학교시설 설비 관리 -교지, 체육장, 보통-특별교실, 시청각 실, 도서관, 보건위생 및 편의시설, 급 수시설, 조명시설 -시설유지, 보전, 건축, 보수, 점검 ▪안전관리 (안전점검, 안전사고 책임) |
▪사무 간소화, 자동화 ▪사무분담 효율화 ▪학교시설재원 확보 ▪안전교육 |
대외 |
▪관할교육청에의 보고 의무 및 협조 ▪주민 운동장 개방 및 안내 |
▪학교홍보, 재원유치 활동 ▪학부모 및 자원인사 협력활동 ▪동문회, 지역사회 협조 |
3. 학교장의 직무 분석
가. 법규적 접근
교육법 제75조 1항에 의하면 “교장은 교무를 통할하고 소속 직원을 감독하며 학생을 교육한다.”고 그 교장의 권한과 직무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직무 규정만 가지고는 교장이 하는 역할이 명확하지 않다.
법령에 의한 교장의 직위에 따른 권한과 직무는 <표 Ⅱ-4>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김세기, 1988).
<표 Ⅱ-6> 교장의 권한과 직무
구분 |
권한과 직무 |
관련 과목 |
관리면 |
․ 소속 직원의 관리 - 감독 지도와 지시, 조정, 배치 등 ․ 학교 교육의 관리 - 교육과정 학습 지도 관리 ․ 학교 시설의 관리 - 제규칙에 의한 수선, 보전 관리 ․ 학교 사무의 관리 - 회계, 경리 문서, 통계 사무 관리 |
○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 ○ 인사 관리 ○ 교육과정 관리 ○ 수업 장학의 이론과 실제 ○ 학교 시설의 관리 ○ 학교 환경 이론 및 실무 ○ 교육 재정의 이론과 실제 ○ 학교 회계 이론과 실제 ○ 문서, 사무 관리 실무 |
감독면 |
․ 직무상 감독 ① 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 항목 (55조-67조) (품위 유지, 성실 의무, 정치 운동 금지, 집단 행위 금지 등) ② 교육공무원법 제6장 연수 (37조-42조) (연수, 근무성적의 평정 등) ․ 신분상의 감독 ① 교육공무원법 제42조 근무성적, 인사권의 반영 ② 교육공무원임용령 4장 (14조-19조) 승진 및 강임 내신 ③ 공무원 보수 규정에 따른 숭진 내신 및 보수 지급 |
○ 교육 법규의 이해 ○ 교원 단체와 갈등 관리
○ 인사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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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임된 사무 |
① 주임 교사 임용권 ② 교사 평정권 (확인자) ③ 임시 교사, 강사 임용권 ④ 도급 경비 제권한 (분임 관리관 겸 분임 지출원) ⑤ 고용원 임용권 ⑥ 교의, 약사 위촉권 |
○ 학교 회계 제도의 이해 ○ 학교 경영의 이론과 실제
○ 건강 관리에 관한 이해 |
나. 역사적 접근
교장이 어떠한 직무를 하였는지 역사적인 관점에서 알아본다. 우리 나라는 일본에 의해 학교 제도와 학교 조직법이 도입되었고, 일본의 제국주의 목적 달성이라는 정책적 차원에서 해방 이후까지 교장에게 관리적 측면의 권한이 집중되었고, 1960년부터 장학과 수업 개선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1947년 학년제 학교가 설립되면서부터 전임 교장이 생기게 되었다. 이 당시 교장이 하는 일은 학생의 출석 기록, 학생수 보고, 학교 재정, 회계 등 교장의 직무는 서기적인 일이었다. 차츰 학교가 커짐에 따라 학년제가 되고 분과제가 됨에 따라 교장의 직무 중 관리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이어서 19세기 말에 와서 교장은 장학의 책임과 수업 개선의 책임이 주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20세기에 접어들어 교장직은 급성장하게 되었다(주삼환, 1986).
주삼환(1985)은 교장 직무를 ① Mr. Chips의 이미지 ② 수석 교사의 이미지 ③ 행정가로서의 이미지 ④ 변화 촉진자로서의 이미지 ⑤ 지도자로서의 이미지로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첫째, Mr. Chips의 이미지란 학생 개개인에 대하여 잘 알고 개인적 관심을 갖는 친절하고 이해심 많고 체계적인 교장의 이미지는 조그마한 안정된 학교 상황에 알맞다. 오늘날 교장에게는 이러한 이미지를 찾기 어렵다.
둘째, 수석 교사의 이미지는 교육과정이 단순하고 교사 교육이 엉성하며 교장이 수업․장학만 했던 시절로 교장이 모든 과목에 대하여 더 잘 알고 다른 교사보다 잘 가르치는 교사라는 데서 나온 이미지다. 지식의 폭발과 교수 전문가로서의 교사 양성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이런 개념은 시대에 뒤떨어지게 되었다.
셋째, 행정가로서의 이미지는 20세기 초 도시가 커지고 교육구가 점점 커짐에 따라 학생과 교사, 재정 공급 등에 관하여 많은 자료를 수집․처리하고, 통계 자료를 교육청과 교육위원회에 보고해야 했으므로 교장은 많은 시간을 행정적인 일로 보내야 했었다. 오늘날도 행정 잡무를 교장의 본업으로 아는 교장이 대다수이다.
넷째, 변화 촉진자로서의 이미지는 1960년대 교육 혁신이 강조된 이래 중요한 개념으로, 교장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실제 운영하기 위하여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기존 직원을 재훈련하고, 충분한 자원을 공급하며, 시설을 고치고 예산을 마련하며, 적절한 평가 절차가 마련되어야 하며 이 개념이 더 계속되어야 할 것인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다섯째, 지도자로서의 이미지는 교장의 지도성 역할에 관하여 지난 50년 동안 계속되었으며 앞으로도 최소한 50년은 더 계속될 것이지만 지도자로서의 교장의 개념을 어떻게 분명히 하느냐가 문제시되고 있다.
역사적 접근의 관점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수석 교사 (principal teacher or head teacher) |
→ (19c초) |
교수 교장 (teaching principal) |
→ (19c말) |
관리 교장 (building principal) |
→ (20c초) |
장학 교장 (supervising principal) |
서기적 사무 |
수석 교사 직무의 학생 훈육, 교수법 개선, 지도감독 |
학교 관리, 시설 관리, 제반 교육 활동 |
전문적 수업 개선 활동, 지도 조언 |
<그림 Ⅱ-1> 교장직의 변천 과정자료 : 이명주(1988).
다. 과업 영역에 의한 접근
교장이 실제로 하고 있거나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교장의 과업 영역에 관해서는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게 말하고 있으나 학교 현실에 맞게 설명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J. M. Lipham과 R. E. Rankin, J. A. Hoeh(1986)는 과업 내용을 교육 프로그램,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자원 관리, 학교-지역 사회 관계를 들고 있다.
L. W. Hughes와 G. C. Ubben(1978)은 학교-지역 사회, 교직원 인사 발전, 학생 인사 발전, 교수 프로그램, 사무와 건물 관리 등을 들었고, W. H. Roe와 T. L. Drake(1980)는 수업, 교육과정, 학생, 교직원, 지역 사회, 재정, 공간 등을 들고 있다.
D. E. Griffiths(1962)는 수업과 교육과정 개발,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재정과 사무 관리, 학교 시설 건물과 봉사, 학교와 지역 사회 관계를 제시하였고, H. J. Otto와 D. C. Sanders(1964)는 교수, 학생 관리, 지역 사회, 교직원 인사, 학교 시설, 조직 구조, 재정 관리 등을 들었고, R. H. Gorton(1983)은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지역 사회와 학교 관계의 지도성, 수업과 교육과정 개발, 학교 재정과 사무 관리 학교 시설 건물, 일반적 과업 등을 들었다.
강길수(1989)는 과업 내용을 장학의 일, 조직과 운영의 일, 인사의 관리, 시설의 관리, 재정의 일, 사무 관리, 지역 사회 관계의 일로 분류하였고, 김종철(1991)은 과업의 내용을 교육 목표, 교육과정 행정, 교과서와 교육 자료의 행정, 장학 행정, 인사 행정, 학생 행정, 학교 시설 행정, 교육 재정 행정, 사무 관리 행정, 연구 행정, 홍보 행정으로 대별하였다.
김윤태(1987)는 R. B. Kimbrough와 M. Y. Nunery가 분류한 전국 교육 행정 기능의 범주를 우리 나라 교육 현실에 맞게 학교 행정가의 과업 내용을 분류해 보면 조직 발전과 유지, 교육과정, 수업 관리,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교육 행정과 경영 관리, 학교 시설 관리, 학교와 지역 사회와의 관계, 평가, 연구, 책무성 등으로 나누었다.
주삼환(1990)은 수업 프로그램, 교직원 인사, 학생 인사, 재정과 시설, 학교와 지역 사회 관계 등으로 분류하였다.
남한식(1991)은 여러 학자와 교육 연구 기관의 교장의 직무 내용에 대한 논의를 참고로 하여 10개 영역, 100개 항으로 그 직무 내용을 분류하였다. 교장의 직무 내용 분석 결과는 <표Ⅱ-5>와 같다.
<표 Ⅱ-7> 교장의 직무 분석 내용
구 분 |
구체적인 직무 |
가. 전반적 기 획에 관한 사항 |
⑴ 직원 회의(정기, 임시)의 기획 ⑵ 교육 목표, 경영 목표 및 방침 등의 기획 ⑶ 교직원의 교무 분장, 학년 학급 배당 등의 기획 ⑷ 교사 증 · 개축 등 시설에 관한 기획 ⑸ 학생 생활 지도 및 건강 교육에 관한 기획 ⑹ 보건 위생, 급식, 안전에 관한 기획 ⑺ 기획을 위한 각종 정보 자료의 관리 |
나. 교직원의 인사 관리에 관한 사항 |
⑴ 교직원의 이동, 임면에 관한 관리 ⑵ 교직원의 복무에 관한 전반적인 감독( 일상 근무, 출장, 휴가 등) ⑶ 신임 교원의 지도와 지원 ⑷ 교직원의 근무 평정 및 보고 ⑸ 교직원의 보수 및 제급여에 대한 관리 ⑹ 교직원의 복지 후생에 관한 관리 ⑺ 휴가 교직원의 동태 파악 ⑻ 교직원에 대한 개인 지도 조언 ⑼ 교직원의 연수에 대한 개인 지도 조언 ⑽ 교직원 사고의 처리 ⑾ 교직원에 대한 각종 증명서의 발부 |
다. 학생 관리에 관한 사항 |
⑴ 학생의 입(퇴)학, 편입, 전학, 진급, 휴학, 복학, 및 졸업의 관리 ⑵ 지도 요목의 작성 및 관리 ⑶ 학생의 출결에 관한 관리 ⑷ 학생에 관한 각종 증명서의 발부 ⑸ 학생 자치 활동 조직과 그 운영의 지도 ⑹ 학생 상담 지도 활동의 지도 관리 ⑺ 교외 활동에 대한 학생 조직의 편성 ⑻ 학생 봉사 활동 등 교외 활동의 지도 ⑼ 학생 관계 제기록 서류(학교 일지, 신체 검사표, 건강 진단, 학생 통계 및 학생에 관한 보고 등)의 지도 감독 ⑽ 학생 출석 정지(전염병, 비상시 등)와 보고 ⑾ 조례, 종례 등의 지도 또는 전교생에 대한 훈화 ⑿ 학생의 직업 및 진학 지도(내신 포함)의 관리 ⒀ 학생의 복지, 후생, 급식의 실시 ⒁ 아동, 학생에 대한 징계 ⒂ 아동, 학생에 대한 표창 |
라. 교무에 관한 사항 |
⑴ 교무 사무에 관한 각종 표부(학교 일지, 생활 기록부, 가정 연락부 등)의 관리 ⑵ 교과서 및 부교재 등에 관한 관리 ⑶ 수업 시종 시각 결정 ⑷ 수업의 감독과 지도 ⑸ 학급 편성 및 특별 활동 조직의 편성 ⑹ 도서실, 시청각실, Computer 및 각종 특별실의 운영 관리 ⑺ 민방공 및 제비상 훈련의 감독 ⑻ 교육 과정 운영의 관리 ⑼ 학예회, 음악회, 운동회 등의 실시 지도 감독 ⑽ 학사 보고 사무 |
마. 시설 및 설비 관리에 관한 사항 |
⑴ 학교의 담장, 울타리 및 출입문의 관리 ⑵ 화재 도난 방지의 관리 단속 ⑶ 파괴, 누수, 위험 장소의 발견과 개수 관리 ⑷ 청소, 미화, 환경 정화에 대한 관리 ⑸ 운동장, 실습지, 학교림 학습원 등 옥외 시설의 관리 ⑹ 일반 비품, 기구 및 기계의 관리 ⑺ 보건 위생 및 급식 시설의 관리 ⑻ 각종 교육 기기 및 교육 자료의 일반 관리 ⑼ 도서실, 시청각실, Computer실, 그 외의 특별실 등의 일반 관리 |
바. 서무, 회계 사무에 관한 사항 |
⑴ 학교 요람, 학칙, 사무 규정 등 각종 내규의 제정 및 정비 ⑵ 공인(직인, 교인)의 보관 ⑶ 공문서의 접수, 발송, 처리 보관, 보존 등의 관리 ⑷ 관계 법규의 가제, 편철, 보관 및 보존 관리 ⑸ 각종 인사 관계 장부의 관리 ⑹ 재산 대장의 가제 정리 ⑺ 예산, 결산의 관리 평가 ⑻ 기부금, 학교 징수금 등의 관리 ⑼ 회계에 관한 제장부의 관리 ⑽ 사무 및 그 관리의 효능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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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학부모 및 대외 방문객의 응접에 관한 사항 |
⑴ 학교 시찰, 참관에 대한 응접 ⑵ 지도 감독상의 내방자에 대한 응접 ⑶ 학부모의 내방 참관에 대한 응접 ⑷ 기타 방문객에 대한 응접 |
아. 학부모 및 대외 연락, 협조, 섭외에 관한 사항 |
⑴ 육성회 등 학부모 조직 관계의 기획과 사무의 관리 ⑵ 가정 방문의 지도 관리 ⑶ 학부모와의 협조 상담 ⑸ 교직원 인사에 관한 섭외 연락 ⑹ 학교 예산에 관한 섭외 연락 ⑺ 기타 전반적 학교 운영에 관한 섭외 연결 ⑻ 지역 사회 각 기관과의 연락 협조 활동 ⑼ 사회 교육에의 협조 활동 ⑽ 문화 단체 및 교직 단체와의 협력 활동 ⑾ 지역 사회에의 홍보 활동 ⑿ 교장회에의 홍보 활동 ⒀ 교장회의 활동 ⒁ 동창회 및 사회 단체와의 협조 활동 |
자. 교장 자신의 연수에 관한 사항 |
⑴ 연수회, 연구회, 강습회 등에 참석 ⑵ 개인적 자기 연수 ⑶ 타교 및 타지역의 참관 시찰 ⑷ 해외 연수 시찰 ⑸ 국내외 유학 |
차. 학교 경영 평가에 관한 사항 |
⑴ 학교 교육 계획에 대한 평가 ⑵ 학교 경영 조직에 대한 평가 ⑶ 교직원 수에 대한 평가 ⑷ 교직원 회의와 인간 관계에 대한 평가 ⑸ 교직원 인사 관리에 대한 평가 ⑹ 학년, 학급 경영에 대한 평가 ⑺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평가 ⑻ 교수-학습 지도에 대한 평가 ⑼ 생활 지도에 대한 평가 ⑽ 학교 예산 및 결산에 대한 평가 ⑾ 학교 사무 관리에 대한 평가 ⑿ 학교 환경 및 시설에 대한 평가 ⒀ 교육 효과 측정, 평가에 대한 평가 ⒁ 학부모와의 협동에 관한 평가 ⒂ 대외 연락, 협조, 섭외 활동에 대한 평가 |
위와 같은 학교 업무의 영역별 분류 중에서 실질적으로 교장이 직접 주도해야 할 직무 내용을 현장의 교장, 교감, 교사로 하여금 선정하도록 한 결과 교장의 주요 직무 사항으로 다음 <표 Ⅱ-8>의 32개 항목이 선정되었다(주삼환, 1990).
<표 Ⅱ-8> 교장의 주요 직무 사항
1. 교무 분장 및 학급 담임 배당 계획
2. 교사의 증 · 개축 계획
3. 교육 목표 및 방침 체계 확립
4. 교직원의 임용 관리
5. 교직원의 복무 감독
6. 교직원의 근무 평정
7. 휴가 교직원의 근태 파악
8. 교직원에 대한 개인 지도 조언
9. 교직원 사고의 처리
10. 교직원의 복지 후생 관리
11. 신임 교원의 지도 지원
12. 임시 휴업의 결정
13. 전교생에 대한 훈화
14. 학생 복지 후생 증진
15. 교사들의 학생 출결 관리 지도
16. 학생 자치 활동에 대한 지도
17. 학생 상담 활동에 대한 지도
18. 수업 시종 시각의 결정
19. 수업의 감독과 지도
20. 각종 특별 시설의 관리 지원
21. 교육과정 운영의 지도
22. 안전 관리
23. 학교 보건 위생 관리
24. 학생 결산의 관리 평가
25. 학칙 및 각종 내규의 제정
26. 재산 대장의 가제 정비 파악
27. 회계 장부의 관리 점검
28. 재정에 관한 정확한 파악
29. 학부모 및 대외 방문객의 응접
30. 대외 연락 협조 섭외 활동
31. 교장 자기 연수
32. 학교 경영 전반에 관한 평가
이들은 모두 순서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 교육 지도, 교직원 및 학생 인사, 재정 및 시설, 지역 사회 관계 등을 주요 영역으로 다루었다.
학자들의 과업 영역 내용을 종합하면 <표 Ⅱ-9>과 같다.
<표 Ⅱ-9> 교장의 과업 영역 분류
Griffiths |
Otto & Sanders |
Gorton |
Lipham Rankin & Hoeh |
Hughes & Ubben |
Roe & Drake |
1. 수업과 교육과정 개발 |
1. 교수 |
1. 수업과 교육 과정 개발 |
1. 교육 프로그램 |
1. 교육 프로그램 |
1. 수업 2. 교육과정 |
2. 교직원 인사 |
2. 교직원 인사 |
2. 교직원 인 사 |
2. 교직원 인사 |
2. 교직원 인사 개발 |
3. 교직원 |
3. 학생인사 |
3.학생 관리 |
3. 학생 인사 |
3. 학생 인사 |
3. 학생 인사 |
4. 학생 |
4. 재정과 사무 관리 5. 학교 시설 건 물과 봉사 |
4.학교 시설 5.재정 관리 |
4. 학교 재정과 사무 관리 5. 학교 시설 건물 6. 일반적 과 업 |
4. 재정과 시설 |
4. 사무와 건물 시설 관리 |
5. 재정 6. 공간 |
6.학교와 지역 사 회 관계 |
6.지역 사회 7.조직 구조 |
7. 지역 사회와 학교 관계의 지도성 |
5.학교와 지역 사회 관계 |
5. 학교와 지 역 사회 |
7. 지역 사 회 |
자료 : 주삼환(1988).
강 길 수 |
김 종 철 |
김 윤 태 |
주 삼 환 |
남 한 식 |
① 장학 |
① 교육 목표 ② 교육과정 ③ 교과서와 교육 자료 ④ 장학 ⑩ 연구 |
① 교육과정과 수업 관리 ② 평가, 연구, 책 무성 |
① 수업 프로그램 |
① 기획 ④ 교무 ⑧ 연수 ⑨ 학교 평가 |
② 조직 운영 ③ 인사 관리 |
⑤ 인사 행정 |
③ 조직 발전과 유지 ④ 교직원 인사 |
② 교직원 인사 |
② 교직원 인 사 |
⑥ 학생 행정 |
⑤ 학생 인사 |
③ 학생 인사 |
③ 학생 관리 | |
④ 시설 관리 ⑤ 재정 관리 ⑥ 사무 관리 |
⑦ 학교 시설 ⑧ 교육 재정 ⑨ 사무 관리 |
⑥ 교육 재정과 경영 관리 ⑥ 학교 시설 관리 |
④ 재정과 시설 |
⑤ 시설, 설비 ⑥ 서무, 회계 |
⑦ 지역 사회 관계 |
⑪ 홍보 |
⑦ 학교와 지역 사회 관계 |
⑤ 학교와 지역 사회 관계 |
⑦ 학교와 지 역 사회 관 계 |
윤종건(1991)은 교장의 과업 내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를 <표 Ⅱ-8>과 같이 나타냈다.
<표 Ⅱ-10> 학교장의 과업 내용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구 분 |
남정걸 |
김종철 |
서정화 |
김영돈 |
Roe & Drake |
Jenson Clark |
Liphan & Hoeh |
Campbell et al, |
Sergiov-anni, et |
Gorton |
1.교육과정 운영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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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교직원 인사 관리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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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학생 활동 및 학생 인사 관리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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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학교 시설 설비 관리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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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학교 재정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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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지역 사회 관계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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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문서 사무 관리에 관련된 업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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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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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윤종건(1991).
라. 행정 과정적 접근
교장이 행정을 수행해 나가는데 필요한 과업이나 업무 중심보다는 행정 활동의 과정에 중점을 두고 교장의 직무와 역할을 구분하는 방법이다.
문낙진(1979)은 교장의 직무 내용을 장학, 교원 및 교직원 인사 관리, 학생 관리, 시설 관리, 재정 관리, 사무 관리를 계획, 실행, 집행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학력 평가, 체제 평가를 평가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교육 행정 기관 및 지역 사회 관계 등으로 분류하였다.
정태범(1994)은 학교 경영을 학교 교육의 계획, 실천, 평가로 이루어지는 순환 과정으로 보고, 이러한 순환 과정은 각 단계에서 다시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 과정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학교 교육 계획 과정은 문제 규명, 교육 목표 · 경영 목표 및 방침 설정, 조직 계획, 활동 계획, 평가 계획으로 세분되며, 실천 과정은 조직 편성(교육 지도 조직, 교무 분장 조직, 운영 협의 조직, 유관 조직), 실천 활동(교육과정 운영, 교원의 직능 개발, 교육 조건 관리)으로, 평가 과정은 평가 실천, 자료 수집, 결과 처리, 활용 결과로 세분하였다.
김종철(1983)은 학교 행정의 측면에서 기획 행정, 조직 행정, 교육 내용의 행정, 장학 행정, 학생 행정, 교직원의 인사 행정, 재정 행정, 시설 행정, 사무 행정, 연구 및 평가, 홍보에 관한 행정으로 분류하였고, 교장의 역할 기능을 학교 경영 내지 학교 행정에 있어서 기획 및 결정자로서 역할, 학사 경영의 양면에 걸친 인원의 배치, 상호간 의사 소통, 상충하는 의견의 조절과 적절한 지도와 지시의 역할, 학교 운영의 통제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지역 사회와 학교의 유대를 강조하는 역할로 분류하였다.
김영돈(1983)은 교장의 직무 내용을 관리적인 면에서 첫째, 인적 관리에서 교직원과 학생 관리, 둘째, 물적 관리에서 시설 계획 정비, 시설 활동 및 유지, 재산, 비품, 도서 관리, 재정 및 회계 관리 지도, 셋째, 운영 관리에서 기본 운영 계획 수립, 문서 관리, 일․숙직 배정, 홍보 관리로 나누었고, 넷째, 지도적인 면에서는 학급 방문 지도, 교육과정 운영 지도, 교수-학습 활동 지도, 학생 생활 지도 및 상담 지도, 연구 수업 지도, 직원회 지도, 현직 연수 지도, 교원 복무 지도, 다섯째, 대외적인 면에서 상급 기관(교육감, 교육장)과의 관계, 지방 공공 단체 및 지역 사회 관계, 교직 단체 및 연구 기관과의 관계, 학교 운영 위원회와의 관계, 동창회와의 관계 등으로 분류하였다.
이상에서 살펴 본 여러 학자들의 학교장의 직무에 대한 견해를 종합해 보면 교육 지도 측면, 경영 관리적인 측면, 대외 관계 측면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교육 지도 측면에서의 교장의 직무는 교수 · 학습 조직 설계, 교수-학습 지도,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현직 연수 지도, 특별 활동 지도 등으로 직원들의 생산성, 창의성,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 풍토를 조성하고 교육 활동을 지도하는 일들이다.
경영 관리적인 측면의 교장 직무는 교직원 관리, 재정 관리, 시설 관리, 직무관리 등으로 나누었고, 이는 학교 교육 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획득하고, 조정 · 배치하는 일들을 말한다.
대외 관계 측면의 교장 직무는 지역 사회와 학부모 관계, 교육 기관 및 지역 공공 단체와의 관계 등으로 경영 관리적인 면의 교장 역할과 교육 지도적인 면의 교장 역할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돕는 일들이다.
결국 교장의 직무는 학교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지도와 경영 관리, 그리고 학교 조직의 정당성을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유지 활동으로서의 대외적 공공 관계 직무가 그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교장의 역할은 교장으로서 수행하여야 할 이러한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교육 목표와 학교 경영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김종철(1983)은 교육 행정가로서 학교장의 역할로서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인화 조성자로서의 역할, 기획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기관의 통합 및 대표로서의 역할을 들고 있다.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약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로서 교육 행정은 교육 조직이나 교육 행정 조직 속에서의 집단적 협동적 행위를 토대로 이루어지며, 조직체 내지 기관의 의사 결정은 그와 같은 협동 행위의 기본 방향을 결정하고 지침을 마련하는 가장 핵심적 과정 요인의 하나이다. 학교장의 경우 단위 학교의 경영에 있어 교육과정 운영의 책임자로서, 학생 지도의 방향 결정자로서, 또는 학교 관리의 최종 책임자로서 주어진 권한의 한계 안에서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의사 결정을 함에 있어서 권한과 책임을 하부에 위임하거나 조직 성원들의 광범한 참여와 협의를 토대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어떤 경우에나 의사 결정에 대한 최종적인 책임은 교장이 질 수밖에 없으므로 의사 결정권자로서의 역할을 중요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둘째, 관리자로서의 역할로써 교과 경영은 물론 인사, 재정, 시설, 사무 등의 관리는 주로 기존의 법규나 관습에 의거하며, 결정된 정책 또는 방향에 따라서 현상을 유지하고 이를 집행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 행정가는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면에서 관리의 업무를 통솔하고 지도 감독해 나가야 할 입장이다.
셋째, 인화 조성자로서의 역할로서 교육 행정의 대상이 되는 교육 조직이나 교육 행정 조직에 있어서 인화의 중요성이 요청되는 까닭은 조직의 유대성을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 조직의 존립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는 사실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교육 행정가는 인화 조성에 있어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 기대되는데 이질적이며 갈등의 요인을 내포하고 있는 성원들 사이에 적극적으로 상부 상조와 협력, 단결과 화합의 기풍을 조성하고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조화있게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함은 물론 변천하는 외부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교육 행정가는 화합의 기수요, 조정의 명수가 되어야 한다.
넷째, 기획․평가자로서의 역할로서 교육 행정가는 자기가 소관하는 기관이나 부서에 있어서 기획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획하고 집행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plan-do-see)은 하나의 순환 과정으로 교육 행정가는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고 조건을 조성하며, 통제와 감독을 통해 교육 행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와 노력을 경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기관의 통합 및 대표의 역할로 교육 행정가는 자기가 주관하는 체제의 유지 존속과 발전을 위하여 안으로 체제 내에서 통합의 기능을 수행하고, 밖으로 체제를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할 것이 기대된다. 조직의 통합은 그 구성원들의 자율성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하나의 체제로서 가지게 되는 투입․과정․산출․환경 등의 여러 변인군과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충성심 내지 자기 동일성의 인식, 종적․횡적 교신의 원활화와 정보 교류, 목표 의식의 끊임없는 재확인, 기타 여러 요인들에 대한 공식적인 지도자로서의 교육 행정가가 그 지도성을 어떻게 발휘하느냐에 따라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교육 행정가는 밖으로 교육․교육 행정 기관을 대표하여 여러 가지 의례적인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외부 인사들에 대한 홍보의 기능도 수행하며 협상과 타협을 통해 기관의 지위를 향상시키고 이해 관계를 조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육 행정가로서의 통합 및 대표적 기능은 종합적이며 고차원적인 기능으로 이를 수행함에 있어서는 고도의 인간 관계 기술은 물론 구상적 기술의 발휘도 요망된다.
W. A. Yauch(1988) 등은 인간 관계론적 시각에서 교장의 역할 행동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① 학교 시책의 해설 ② 직원 활동의 조성 ③ 시설 및 사무 관리 ④ 교육장의 보조 진행 ⑤ 학교 대표 ⑥ 각 사람의 상호 관계의 지도․관리 ⑦ 직원과 학부모의 인간 관계의 관리자로서의 역할 등이다.
에릭 호일(1983)은 교장의 역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교장은 행정가라기보다는 지도자이어야 한다. 즉 그는 학교 교육의 목표에 관해서 개혁가이어야 할 것이다.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지도자인 교장은 두 가지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하려고 노력해야 하는데, 하나는 목표 지향적으로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다음은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져 직원들의 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 교사들이 교장에게 거는 기대 중에 특수한 기대는, 교장은 학생과 부모에 대해서 교사들을 후원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 교장의 직무 분석 결과가 주는 시사점
이상의 문헌 고찰이 본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장의 직무는 교육지도, 경영 관리, 대외 관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교육지도에는 교육과정의 관리, 현직 연수 지도 등이 있다. 경영 관리 측면에서는 교직원 관리(조직 관리), 재정 관리, 시설 관리, 직무 관리 등이 있고, 대외 관계 측면에서는 지역 사회와 학부모 관계, 교육 기관 및 공공 단체와의 관계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둘째, 교장은 의사 결정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기획․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위와 같은 관점에서 보면, 교장의 직무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관리, 학교 경영 관리, 학교 조직 관리, 학교 사무 관리, 학교 재정 관리, 시설․안전 관리, 대외 관리, 교육 정보 관리, 학교 위기 관리 등의 능력이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