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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전원농업 원문보기 글쓴이: 평고대
Ⅰ. 서각의 이해.
1. 서각의 정의.
-. 서각(書刻)이란?
문(文)과 각(刻)의 만남.
문자(文字)와 도(刀)의 만남이다.
-. 서각이란 : 일면은 조각(彫刻)이요 일면은 서예(書藝)
이기도하다.
*조각과 서각의 동일점.
① 입체로 표현.
② 기법과 재료가동일.
③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는 창조성.
* 조각과 서각의 차이점.
① 조각은 건축에 서각은 서예에 뿌리를 둠. ②
조각의 주체는 인체,동물,추상물 등이며
서각은 문자이다.
③ 조각은 사물의 모양,표정 등을 중시하고
서각은 문자의 선질(線質),점(點)과
획(劃)을 중시한다.
2. 서각의 역사.
-. 서각의 시작.
인간이 무엇을 새긴다는 행위는 고대 신앙의 주술적인
행위이거나 또는 생명이 유한한 인간이 무엇인가 영원히
흔적을 남기려는 욕망에서 시작되었다.
-. 서각의 역사적 고찰.
세계 최고의 목간본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8세기)이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해인사 팔만대장경,그리고 고궁
이나 사찰,정자나 루(루각)의 현판(懸板) 및 주련(柱聯)
등은 우리의 서각 역사가 결코 짧지 않음을 보여준다.
기타 각 성씨(姓氏)의 족보(族譜) 등.
3. 서각의 분류.
-. 전통서각(傳統書刻); 과거의 각자(刻字)기법으로 전승되
어 온 서각. 곧,작품의 서체(書體), 도법(刀法),
채법(彩法),양식(樣式),목적(目的)에 있어 우리의
고유미를 가진 서각을 의미한다.
서체를 새김에 있어 문자의 입체적인 조형미 보다는
필의(筆意 )를 도의(刀意)로 옮기는 것을 더 중요시
하는 서각.
-. 현대서각(現代書刻); 전통서각에 너무 집착하다보면 전통적
요소가 지나치게 강조되고 그것이 제약이 되어 예술
창조에 가장 중요한 개성과 독창성이 약화될 수 있어
기존형식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전통을 통해 새로운
창조를 위한 노력이 현대서각이다.
-. 서각공예(書刻工藝); 서각을 활용한 공예작품을 말한다.
예; 붓통,필통 등
-. 입체서각(立體書刻); 문자의 조형을 입체적으로 새김질한
형태를 이르며 괴목 또는 테라코타(terra-cotta)라
하여 점토를 초벌구이한 소재를 이용하여 작업을 많이
한다.
-. 목판각(木板刻;경판); 목판 인쇄를 위한 새김질.
*.참고. 전각(篆刻); 일종의 도장각을 이르며 서각과 같이
그 뿌리는 서예로부터 분리되었지만 각기 예술
로서의 독특한 작품양식과 기법을 가지고 서로
다른 조형세계를 추구하고 있다.
Ⅱ. 서각 기법에 따른 분류.
서각을 각자(새김질)의 기법에 따라 분류하면
1. 음각(陰刻); 문자의 선,점,획 등이 음(陰;凹)으로 표현하는
기법. 즉,글자를 파내는 것이다.
1) 음선각(陰船刻); 일반적으로 음각이라 한다.
2) 음평각(陰平刻); 문자 폭이 넓을 때 활용한다.
3) 음환각(陰丸刻); 문자 폭이 넓을 때 활용한다.
부분을 파내어 글자가 위로 솟게하는 표현법.
4) 양평각(陽平刻); 일반적으로 양각이라 한다.
5) 양변각(陽邊刻); 솟아 오른 자면에 산각(山刻)을 하는
기법.
6) 양환각(陽丸刻); 솟아 오른 자면의 모서리를 없애고
둥근모양으로 표현하는 기법.
7) 양음환각(陽陰丸刻); 솟아 오른 자면에 음환각을 다시
표현하는 기법.
3. 음양각(陰陽刻); 획의 중심인 맥(脈)은 양으로 하고 획의
외부선 부분은 음으로 하는 기법.
8) 음구각(陰丘刻); 보통 음양각이라 하며 맥부분을 둥글
게 표현한 기법.
9) 음산각(陰山刻); 맥부분을 산처럼 뾰족하게 표현한
기법.
Ⅲ. 서고(書稿)의 구성.
1. 서고란?
서각 작업에 사용하기 위한 원고 또는 그 사본을 말한다.
1) 두인(頭印); 수인(首印)이라고도 하며 좋은 글이나
좋은 내용을 새긴다. 두인은 음각이든
양각이든 무관하며 그 형태 또한 무관하다.
2) 성명인(姓名印); 보통 음각.
3) 아호인(雅號印); 보통 양각.
4) 유인(流印); 공간의 무게를 더 할 때 사용한다.
<참고> 낙관의 글씨체
낙관의 글씨체는 전서체를 원칙으로 하며 한글의
경우에는 고어체(훈민정음체)를 원칙으로 한다.
3. 서고의 작성.
-. 서고의 준비; 평상시에 신문,잡지,인터넷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Filing하여 자신의 서고로
응용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
-. 원고는 직접 작성하거나 서예가의 육필 또는 자전에서
집자(集子)하여 사용한다.
-. 소재에 맞는 서고를 작성하거나 서고에 맞는 소재를
찾는다.
-. 준비된 원고를 소재에 맞게 축소 혹은 확대 복사하여
사용하거나 서고에 맞게 소재를 재단하여 작업한다.
Ⅳ. 서각 작업을 위한 준비물.
1. 서각재료.
1) 목재.
-.수입목; 알마시카(상록침엽교목),아카디스,미송 등
-.국산목; 단단한나무;느티나무,호도나무,돌배나무,
박달나무(단목),대추나무, 자작나무(백단목)
보통의 나무;낙엽송(당송),잣나무(홍송),삼나무,편백,
밤나무(관율), 단풍나무,엄나무(엄목),물레나무
연한 나무;오동나무,은행나무,피나무,향나무
2) 폴리코트(poly coat); 합성수지로 경화제로 경화시켜서 사용.
3) 테라코타(terra-cotta); 도자용 점토를 초벌구이를 하여 사용.
4) 지점토.
5) 한지.
6) 기타 돌(오석,청석 등)등 새김질이 가능한 모든 재료.
2. 채색용 재료.
새김질을 한 작품에 색입힘을 함으로서 작품의 질,양,높이를
더욱 확실하게 하여 보다 입체적인 공간감과 미묘한 정감까지도
갖게 하고 작품의 내구성,내식성,내수성 등을 높여 작품의
보존성을 높여준다.
1) 착색용 재료; 재료를 다듬질한 후 새김질하기 전에 재료
의 색상의 변화를 주기 위한 착색제이다.
주로 수성 또는 유성의 스테인을 사용하며
황토,옻칠 등도 사용된다.
2) 채색용 재료; 작품을 새김질한 후 표현하고자 하는 작품
내용에 따라 색상 및 재료질감을 고려하여
색입힘을 한다.
수성재료로는 포스터 칼라,수채화 물감,
토분,먹물 등.
유성재료로는 아크릭 칼라,니스,락카페인트 등.
3) 내구성 재료; 작품의 보호 맟 내구성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하는 재료이다.
니스,유광 및 무광락카페인트,락카샌딩실러,
건축용 아크로텍스, 들기름,아주까리 기름 등
4) 기타 재료; 금분,은분,동분,단청안료,금박등.
경우에따라 동백기름, 아주까리기름,들기름등을
쓸 때도 있다.
3. 작업공구 및 도구.
1) 새김질 공구.
① 서각도(창칼) ② 평끌(크기별 3개)
③ 서각망치(쇠망치) ④ 바이스(Base)
⑤ 둥근끌 ⑥ 우레탄 망치
2) 작업 도구.
① 작업대 ② 숫돌(#800,#6000)
③ 직각자,줄자 ④ 대패(손대패,기계대패)
⑤ 목공용 톱 ⑥ 센더기(Sanding m/c)
⑦ 루터(트리밍)기
3) 채색용 도구.
① 그림 붓(평붓,둥근붓);크기별
② 페인트 붓;크기별
③ 물통 등
4) 기타 소모품.
목재용 순간접착제, 목공용 본드,사포(#80,#120,#220),
스카치 테이프,풀(딱풀),가위,사무용 칼 등.
Ⅴ . 서각 작업(새김질 작업).
1. 서고의 준비.
서각 작업을 하기 위한 서고를 준비하고 표현하고자 하는
크기 및 내용과 자형의 배치를 확인하고 원고를 축소 또는
확대 복사하여 서고를 준비한다.
2. 재료의 준비(재료의 다듬질).
서고의 내용에 따라 재료를 선택하고 서고의 크기에 따라
①1) 톱으로 재단한다.
②2) 재료의 결방향을 고려하여 대패질한다.
③3) 센딩기 혹은 손으로 사포질하여 표면을 고른다.
④4) 표현할 서각기법에 따라 재료를 착색할 경우에는 착색하고
마무리 한다.
3. 서고의 배자(配字;서고의 배치).
1) 판재의 속부분에 서고를 붙이고 새김질을 한다.
이는 새김질 후 나무의 성질상 바깥쪽으로 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2) 판재의 무늬에 따라 위,아래를 구별하여 서고를 붙인다.
이는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기 위함이다.
-.횡으로 사용할 경우.
-. 종으로 사용할 경우.
3) 판재와 서고의 여백.
상단의 여백보다 하단의 여백을 더 주어서 배자를 해야
안정감이 있다. 상,하단의 여백이 같을 경우에는 착시
현상에 의해 원고가 쳐져보인다. A < B
4. 운도(運刀;새김질) 기법.
새김질을 위한 운도방법은 서각도의 등을 망치로 가격하여
서각도를 이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므로 운도각도,진행각도,
진행방향 등이 매우 중요하다.
1) 운도 각도; 운도각도는 칼로 따내는 부분의 각도를
말하며 10。~45。로 운용되며 음각의 경우에는
35。,양각의 경우에는 15。~30。가 널리 쓰인다.
음각의 경우에는 양쪽의 각을 똑같이 주어 중도각
(中刀角)이 되어 중봉(中鋒)글씨를 표현할 수 있다.
2) 진행각도; 운도 중에 진행방향으로 서각도를 숙이면
서각 깊이가 깊어지고 뒤로 넘기면 서각 깊이가
얕아진다.이로써 서각 깊이를 조정하는 것이다.
3) 진행방향; 일반적으로 횡획(橫劃)의 경우에는 우에서
하는 것이 원칙이다.
결을 따라 부스러지거나 찢어지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4) 새김질 깊이; 새김질의 깊이는 따로 정해진 것은 없으나
글자의 폭(획의 너비)에 따라 작가가 정한다.
5) 바닥 무늬 만들기; 칼이나 끌을 사용하여 파낸 면의
처리를 이르며 특히 양각의 경우 문자를 제한
바닥면 처리를 말한다. 이는 작가의 개성,작품의
내용 등에 따라 선택하여 표현한다.
① 민 무늬; 바닥을 평편하고 매끈하게 표현.
② 찢은 무늬; 결과 같은 방향으로 평끌로 찢어 표현.
③ 찍은 무늬; 결과 수직된 방향으로 평끌로 찍어
표현.
④ 엮은 무늬; 바구니 엮은 모양의 무늬를 반복 표현.
⑤ 둥근끌 무늬; 둥근끌 또는 조각도로 타원형태를
반복하여 표현.
⑥ 기타 무늬; 작가의 개성대로 바닥면을 표현한다.
5. 채색 작업(색입힘 작업) 및 고리달기.
조형 예술에 있어 색은 미술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양식이다
색채의 선택은 1)작품의 크기 2)작품의 형식(구상,비구상 등)
③ 3) 새김질 된 상태(음,양각 등) 4)서체 5)작품의 내용
6) 작품의 설치 장소 7) 작가의 개성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1) 채색 작업.
일반적인 서각작품에 대한 채색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소재를 착색; 스테인 등으로 소재를 착색하여 소재의
질감은 살리며 색상의 변화를 줄 수 있다.
특히 소재의 결과 무늬가 아름다운 경우에는
음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새김질
전에 기초도장으로 락카센딩실러를 2~3회
바른 후 투명락카로 마무리하고 서고를 배자
하여 새김질을 한다.
②-. 색입힘; 원하는 색입힘을 하기전에 기초 색입힘으로
먹물을 칠한다. 이는 먹물이 갖고 있는 특성
즉 아교의 성질을 이용하여 칼질된 거친 부분의
메움도 되며 이후 색채의 부착성도 높여 준다.
물감의 사용은 채도(彩度)가 낮은 색에서 채도
가 높은 색의 순서로 칠한다.
③-. 측면 및 배면칠; 측면 모서리와 배면에는 아크로 텍스
(건축 외부용 수성페인트)를 칠하여 소재의
변형방지 및 내구성을 높인다.
④ -.투명 도장; 작품과 색채의 밀착성 및 내구성,내수성을
위해 투명 락카칠로 마무리한다.
2) 고리 달기
작품을 전시,설치하기 위한 고리를 배면에 혹은 상부
모서리에 중심을 잡아 1~2개 박는다.
필요시 표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