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6000계/16010계(협궤노선 특급열차)
[미수집 편성] Y09, Y11 편성 / Last Update 241108
1. 제원
데뷔 - 1965년 3월 18일 / 16010계는 1981년
길이/폭/높이 - 20500 / 2740 / 3840
편성 - 2량편성(1M 1T),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82-A(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2량 = 1,080kW(4량편성시)
기어비 - 6.13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히타치 MMC-HTB-10F)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69/A/B/C / 16010계는 KD-89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6000계는 협궤 노선인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에서 운행하는 최초의 특급차량으로, 1965년 3월 18일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에서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전산기호는 Y를 부여받았다.
1965년부터 2량편성 8편성과 4량편성 1편성이 제조되었으며, 필요에 따라서 병결이 가능하도록 제조되었다. 6량편성까지도 구성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의 차량한계에 맞추어 폭이 축소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저항제어를 채택하고 있으며, 특급형 차량이지만 통근형 차량과 같은 기어비를 사용하므로 기동가속도가 매우 높다.
1986년~1995년 사이에 1차 차체갱신이 이루어졌으며, 16007편성 이후의 편성에 한해서만 2차 차체갱신이 2007년부터 시작되었다. 2차 차체갱신을 받지 못한 차량들은 폐차되었으며, 현재는 16007편성/16009편성이 운용되고 있다. 16008편성(4량편성)은 2024년 3월 15일에 고별운행을 마지막으로 정기운용에서 이탈하였다.
16010계는 16000계의 증비차량으로, 1981년에 단 1편성만 제조되었다. 시대 배경을 고려한 마이너 체인지 차량으로, 차체와 전면부는 비스타카 3세, 12410계 등과 유사하다. Y11편성이 현재도 운행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 특급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Y07/Y09편성 16000계 2량편성 2편성 4량.
Y11편성 16010계 2량편성 1편성 2량.
총 6량 운용.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