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서스는 인도, 열대 아시아 및 아프리카에서 자라는 포도과의 다년생 식물입니다.
3,000년 전부터 치유의 약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항산화 및 항염 작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인도의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도 약용식물로 등재되어 있으며, 하늘에서 떨어진 신비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서스 추출물은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영국 식품 규격청에 '체중 조절 식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2018년 식약청에서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개별승인 원료'로 인정했다.
-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시서스가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성인이 되어감에 따라 지방세포의 수는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증가합니다.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지방 세포의 크기가 최대 400배까지 커질 수 있습니다.
자라서 뚱뚱해질 수 있습니다.
피하지방은 늘어나 내장 지방으로 축적되어 결국 만성질환으로 이어진다.
다이어트 성공의 지름길은 지방세포의 크기를 줄이는 것입니다.
실제로 비만 마우스에 백련 추출물을 6주 동안 투여하여 체중과 지방 조직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지방 조직 중량이 약 30% 감소한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비만 쥐는 지방 세포 부피가 감소하고 체중이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과체중인 사람이 8주 동안 백장미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대조군에 비해 체중 7.4kg, 체지방 7.9%, 8주 후 9.1cm 감소가 입증되었습니다.
- 3대 비만조절호르몬 : 렙틴, 아디포넥틴, 세로토닌
① 렙틴: 식욕 조절
호르몬 렙틴의 균형을 잃는 것은 다이어트 실패의 지름길이지만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비만의 지름길도 질병의 지름길입니다.
렙틴은 식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체내 염증 반응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욕 조절 호르몬이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렙틴 불균형은 만성 염증 및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호르몬 대사와 관련된 다양한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②아디포넥틴: 지방 분해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과 지방을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들어간 것을 분해해서 배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시서스s는 식욕 억제와 관련된 렙틴뿐만 아니라 지방을 분해하고 방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디포넥틴 호르몬입니다.
③ 세로토닌 : 과식 방지
시서스의 성분(케르세틴, 이소함네틴)은 식욕 호르몬을 조절하여 체중 감소를 돕습니다.
실제로 과체중인 사람에게 시서스 추출물을 8주간 지속적으로 투여한 결과 렙틴 저항성(식욕 조절 호르몬)이 28.9% 감소했고 아디포넥틴(지방 분해 호르몬)이 36.2% 증가했으며 세로토닌(행복 호르몬)이 증가했습니다. 116%.
- 혈당 조절, 대사증후군 예방
아디포넥틴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주는 중요한 호르몬이다. 아디포넥틴은 항당뇨병 호르몬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비만 및 과체중 성인이 백장미 추출물을 섭취했을 때 공복 혈당이 약 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관절 건강
나이가 들수록 체중 조절이 필요한 이유는 관절, 무릎 관절이 빨리 늙고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연골이 닳기 때문이다.
체중 1kg당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은 3배로 증가하고, 체중이 10kg 증가하면 초등학생의 체중이 부담이 되어 연골 손상을 유발한다.
관절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관절 건강의 중요한 지름길입니다.
관절 통증의 원인은 염증 물질인 "사이토카인"이며, 백련 추출물은 이 사이토카인을 감소시켜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만성 골관절염 환자가 8주 동안 시서스를 복용했을 때 통증 수준을 평가하는 WOMAC 점수가 31% 떨어졌고 통증 및 신체 점수도 335점 떨어졌습니다.
- 복용량, 부작용
과량 섭취 시 어지러움, 복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1일 권장섭취량 300mg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기능식품 인증에 합격한 제품인지 건강 기능 식품 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 식후 섭취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