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너희 착한 행실을 보게 하라! >
정 민 호 목사 - 죽동한빛교회
“너희 착한 행실을 보게 하라!” Let your good works be seen
● 본문말씀 : 마태복음(Mt) 5장 13절~16절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3 You are the salt of the earth; but if the salt has become tasteless, how can it be made salty again? It is no longer good for anything, except to be thrown out and trampled underfoot by people.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4 You are the light of the world. A city set on a hill cannot be hidden;
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15 nor do people light a lamp and put it under a basket, but on the lampstand, and it gives light to all who are in the house.
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16 Your light must shine before people in such a way that they may see your good works, and glorify your Father who is in heaven.
최근 미국의 유명 배우 ‘톰 크루즈’가 Mission Impossible의 시리즈 7 : Dead Recording Part 1> 촬영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신이 직접 ‘노르웨이’의 천길 낭떠러지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뛰어 내리며 낙하산을 펴서 착지하는 장면입니다. 그런데 이 노르웨이 낭떠러지 촬영을 영화 촬영의 맨 앞부분에 두었답니다.
그 이유인즉 이 영화의 제작비가 약 2600억원이 드는데, 톰 크루즈가 이 영화를 촬영하다가 중간에 혹 사망하면… 이 모든 제작비를 날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예 가장 먼저 가장 위험한 장면부터 촬영을 해 놓자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위험한 장면을 촬영하는 배우 톰 크루즈가 이토록 위험한 순간을 다 감내하면서 천길 낭떠러지에 자신을 던지는데 오직 한 가지만을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Audience!! (관객들)! 그들에게 잘 보이기 위해!
이 한 장면을 위해서 이미 일년 전부터 필요한 모든 훈련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반복하고 반복하고 또 반복해 왔다는 것입니다.
누구를 위해서요? Audience! (청중을 위해서!)
그는 이처럼 ‘청중을 위해서도… 목숨을 걸고 또, 한 장면을 위해 수 백 번을 반복, 반복, 반복…하는데?
나는 ‘천지의 창조자 되신 하나님! 나를 위해 그의 독생자도 아낌 없이 내어 주신 그 분! 그 분이 온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부탁하신 생명의 복음! 그것을 위해서… 전심으로 전력투구 해 보았는가? 새삼 자신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지난 주 저는…우리 교회와 함께 이 시대에 가치 있는 일을 이제부터 아주 잘 감당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목마르게 찾았습니다. 그 때… 하나님이 제게 주신 한 토막 ‘주님의 말씀’이 있었습니다.’
이것입니다.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게 하라!”
“주님! 어떻게 복음을 전할까요? 어떻게 이토록 무관심한 이 시대의 사람들을 생명의 길로 인도할까요? 어떻게 전도합니까?”
이때 주님의 말씀이 이것이었습니다. “먼저 그들로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게 하라!”
이 일이 우리의 삶에서 어떤 일일까요?
먼저 오늘 우리 주님의 말씀이 이것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1) 여기서 너는 ‘네가 누구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하십니다. 너는 소금이다!
여기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소금’이라는 상징의 의미는 ‘너는 네가 있는 자리에서 아주 적극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능력을 가진 자이다! 그래서 너는 네가 있는 네 가정, 네 이웃, 네 공동체에서 어떤 확실한 맛을 낼 수 있는 자다!
A) 너희는 너희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그들의 인생이 맛을 낼 수 있도록!’ 해 주는 자들이다!
B) 너는 네가 있는 가정, 사회가 썩지 않을 수 있는 방부제 같은 힘과 능력을 가진 자이다!
C) 소금이 사람에게 ‘목마름과 갈증을 만들어 주듯’ 너희는 세상 사람들이 진리에 갈증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자들이다! 이 얼마나 중요한 이들 입니까?
예) John MacArthur “우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힘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작은 예수입니다. 우리는 (교회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바로 이것이 우리의 참 모습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 악착 같이… 이 역할을 합시다!
2) 그런데, 어떤 이들은 이 진리를 오래도록 잊어버리고 망각하며 살고 있는 자들이 있다는 점입니다.
‘소금이 그 맛을 잃어버렸다!” 소금이 아무 맛을 내지 못한다! 더 이상 주변에게 아무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런 이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A) 사람들의 인생이 참 맛을 낼 수 있도록 돕지도 못하고
B) 방부제 역할도 못하고
C) 사람들에게 영적인 갈망을 느낄 수 있게도 못한다.
그러면 결국 ‘그 소금은 땅에 버려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밟히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들이 있는 그 자리에서 “의와 긍휼과 사랑”의 맛을 내지 못하면 … 결국 … 오히려 그 사람들에게 밟히고 만다는 것입니다. (이제 주님은 같은 말씀을 반복하여 ‘다시 한 번 제자들이 귀 기울이고 확실히 이해하고 마음으로 다짐할 것을 이렇게 또 말씀하십니다)’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진리는 그 진리를 받은 사람의 마음을 ‘오랜 어두움’에서 ‘놀라운 빚으로’ 바꾸어 버립니다.
1) 이제 너희는 이 깜깜한 세상에서… 그들의 깜깜하고 어두운 ‘영적인 안목을 밝게 열어주어야 할 자들이다” 하는 것입니다.
이 세상은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깜깜합니다. 또, 그런 깜깜한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인간의 마음 역시 …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 씬 더 심각하게 깜깜합니다. 이 세상과 그 안에 있는 사람의 마음이 이토록 깜깜 한데 … 너희는 이 어두움 곳에서 ‘밝은 빛이 되었다!’ 하는 것입니다.
2) 동시에, 너희는 이 세상에서 절대 숨겨지지 않는다! 너희는 이 세상에서 ‘보여지고 영향력이 행사 된다!” 하신 것이에요.
생각해 보아라! 저기 높은 산이 있다. 그리고 그 높은 산 위에 또 더 높은 집이 있다! 그것을 숨길 수가 있겠느냐?
예) D. Moody는 말합니다.
A) 이세상은 너무나 거짓 빛을 받은 자들이 많구나 (빛을 내지 못함)
B) 등대를 생각하라! 만약 그 등대가 안에서 불타고 있지 않는다면… 그것은 얼마나 위험한가?
C) 사람은 그 안에 등불이 타오르고 있으면(burning) 절대 넘어지지 않는다!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이제 너희 삶이 ‘사람들 앞에서 아주 매력적인 것이 되게 하라!’ 하신 것입니다.
네 성품과 네 행동과 네 사랑과 네 긍휼의 네 주변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이 되고, 영감이 되고, 소망이 되게 하여라!
여기 무엇보다도 주님이 명령하신 것이 이것입니다.
“그들로 네 착한 행실을 보게 하여라!”
네 이웃들에게 너의 선행을 마음껏 드러내어라! 네 이웃이 네 선한 행실을 꼭 볼 수 있도록 하여라!
그리고 네 모든 선행을, 착한 행실을 이 세상에 드러내는 그 원인은… 단 한가지가 되게 하라! ‘하늘에 계신 네 하나님께 영광이 되게 하라!”
“그들로 네 착한 행실을 보게 하라!”
자! 이제부터 우리가 바로 이 주님의 말씀을 순종해 갑시다.
1) 먼저는 가정에서… (그리고 다음) 2) 이웃과 지역사회 앞에서… 이 일이 무엇일지… 이제 우리 시간을 내어 깊이 생각하고 연구해 봅시다.
그래서…우리의 삶으로, 행동으로, 착한 행실로, 우리의 성품으로… 아주 권위 있고, 아주 효과적으로 복음과 주님의 산 증인이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할렐루야!
● 말씀 나눔
아래 말씀을 잠잠히 묵상해 봅시다. 그리고 여기에서 우리 주님이 ‘오늘 나에게’ 전하시고자 하시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함께 나누어 봅시다.
1)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마태 5:13)
2)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마태 5:14~15)
3)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태 5:16)
#죽동 #교회 #한빛교회 #죽동한빛교회 #대전교회 #유성교회 #죽동교회 #대전죽동한빛교회 #정민호목사님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여호와 #소금 #행실 #진리 #등대 #방부제 #세상 #사람 #잠수정 #등불 #마태복음 #벼랑 #토요일 #등경 #드와인 #쓸모 #장면 #생명 #기도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