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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티트리* 원문보기 글쓴이: 낭만다향
현대사회에서 차생활의 정신적 역할과 방향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과 미래 사회에서의 역할)
지장스님
(초의차명상 원장)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현대 사회와 트랜드
1. 현대 사회의 현상과 특징
2.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트랜드
Ⅲ. 차생활의 정신적 역할
1. 차생활의 정서적 기능
2.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
3. 차명상의 효과
Ⅳ. 현대 사회와 차생활
1. 현대 사회에서 차생활의 정신적 역할
2. 미래 사회를 위한 차문화 활동의 방향
Ⅴ.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정보화, 세계화 시대인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극심한 경제 불황과 치열한 생존 경쟁이 난무하면서 그에 따른 불안과 스트레스가 만연해지고 개인적으로 또 사회적으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더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 인구 비중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며 향후 10년 이내에 완전 고령화 시대에 진입하게 된다. 이 때문에 현재 노인 복지를 위해 많은 정책과 대안들이 만들어 지고 있으며 관련 상품과 문화도 계속 선보이고 있다.
노인 문제 해결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대화와 상담을 손꼽을 수 있는데 단순한 대화나 상담에 그치지 않고 교육과 의식 수준별 맞춤형 대화 및 학습 프로그램 등 더 세부적이고 다양한 방법들을 필요로 하고 있다. 대화와 상담은 비단 노인들한테만 국한된 문제 해결 방식이 아니라 모든 계층에 필요한 요소로서 여유 없고 메마른 현실 생활 때문에, 다변화된 욕구에도 불구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안 되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절실히 필요한 심리 치료 도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화의 공감대 형성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또한 효과적인 대화의 매개체나 2차적인 대화의 도구가 연구되고 소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사회의 새로운 특성 중의 하나는 과학의 발전과 교육 수준의 향상,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현대인들의 의식과 가치관, 소득 수준, 수명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그에 따라 다양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정신적이며 감성적인 삶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웰빙(Well-Being)과 로하스(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다운쉬프트 같은 웰니스 트렌드를 형성해 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박태일. 2009) 이런 트렌드는 사회 여러 분야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의 생활 전반적인 부분에 그 파급효과를 불러 올 것으로 예상된다.
예상되는 또 다른 미래 상황을 보면 과학문명이 더욱 발달하면서 점차 인간의 노동력이 줄어들 것이다. 인공 지능의 발달은 많은 분야에 인간을 대신해 기계와 프로그램이 역할을 담당하게 할 것이며 때문에 한편으로는 더욱 편리한 생활을 영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계와 시스템에 예속되어 인간적 가치가 제약받게 될 것이라 본다. 이러한 상황은 다시 인간의 가치에 주목하게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다. 이때 가장 주목 받는 것은 명상이 될 것으로 보며 인간적 가치와 의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안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시대 환경에 부흥하여 차문화의 새로운 가치창출은 바로 현대인들이 가진 정신적 문제 해결과 의식 수준을 높여주는 것에서 그 역할을 찾아보아야 한다. 차문화가 정신적인 부분으로 좀 더 그 영역을 넓혀 가기 위해서는 자연스럽게 명상의 효과와 구조를 가져야 되며 또한 현 사회 여건상에서 이미 명상도 적극적인 삶의 질을 높이려는 욕구와 노력 덕에 널리 대중화 되어 있어 차생활과 명상의 융합은 그 시너지 효과가 대단히 긍정적으로 나타날 것이다.
차와 명상이라는 내용으로 대화와 상담이라는 방법을 써서 현대인들의 문화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건전하게 내면의 정신세계를 공유할 수 있다면 이 방법이야 말로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웰빙 컨텐츠가 될 것이다. 이에 본 논고에서는 현대 사회의 특성과 문제, 그리고 미래 사회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 그러한 시대 흐름에 맞추어 한국의 차문화가 어떠한 역할을 해주어야 되는지 차명상을 중심으로 제안해 보고자 한다.
Ⅱ. 현대 사회와 트렌드
1. 현대 사회의 특징과 현상
18세기 서구에서 비롯된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인류의 삶의 방식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를 거듭해 가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지면서 매년 과학 및 통신 기술, 지식의 발전 또한 폭발적 수준에 이르고 있다. 산업분야에서는 생산 방법의 기계화, 자동화,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생산력이 급격히 향상되었으며, 생산력의 향상으로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준 반면 치열한 경쟁체제를 양산하였다.
또 그러한 변화와 경쟁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하고 준비해야 될 것들 또한 나날이 늘어가게 만들었다. 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과학 기술의 발전은 다시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인간의 생활 방식이나 사고방식, 의식 구조, 건강, 수명 등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이러한 영향에 의해 현대 사회는 더욱 세분화 되고 다양화되었으며 그에 따른 여러 현상과 문제들이 발생되었다. 현대 사회의 모습과 현상을 규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몇 가지 뚜렷한 특징과 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현대 사회의 특징
(1) 후기 산업화
산업화란 경제적인 측면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본 사회 변천 단계로서 사회가 산업화 되면서 수작업 중심의 소규모 생산 방식에서 기계를 사용하는 대규모 생산방식으로 변화되고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발생시킨 사회 현상이다.(김병무. 2001) 인간이 더 많은 이익과 편리함을 추구한 결과 기계화, 자동화, 조직화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를 통해 다시 공업화, 도시화가 생겨났다.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대변되는 산업화는 치열한 경쟁체재와 다양성을 양산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과학기술의 발전은 또 다시 여러 다른 사회 현상을 야기 시키게 된다. 산업화의 결과 물질적 삶의 수준은 비약적인 발전과 사회의 근대화가 있었지만 환경오염 및 유전자 조작 농산물 등의 출현은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다다라 있다. 현재는 서비스 등 3차 산업의 팽창으로 후기산업사회라 부르는데 교육, 의학, 금융, 통신업 등이 주도를 이루고 있다.(이광자. 1999)
(2) 정보화
산업화의 과정을 거치면서 폭발적인 과학기술의 발전과 생산성의 향상이 이루어진 가운데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달과 경험의 축적으로 새롭고 수많은 지식과 정보가 축적되게 되었다. 이러한 지식과 정보는 생활의 편리함과 생활수준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언론 매체와 정보통신, 교통수단의 발달에 힘입어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화는 자연스럽게 세계화로 이어지고 배워야 되는 정보의 양은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정보의 양 증가 뿐 만 아니라 정보의 생성 및 소멸 주기가 빨라져 지식과 기술의 습득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러한 문제는 교육문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1)
(3) 세계화
교통수단과 정보통신의 발전은 현대인들의 활동영역을 전 세계적인 범위로 확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국제적으로 국가와 국가, 기업과 기업, 개인과 개인과의 관계가 밀접해 졌고 정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등 거의 사회의 모든 분야가 세계화되면서 상호의존성은 극히 높아졌다. 산업의 입장에서는 시장이 넓어지는 효과도 있지만 그만큼 생존경쟁이 치열해 졌고, 문화적 입장에서는 외래문화와 가치의 수용으로 고유한 전통 문화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며 가치관이 혼동되는 시대를 겪고 있다.2)
(4) 인구의 고령화
과학 및 의학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건강 및 환경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배우게 된 현대인들의 삶의 수준과 의식수준이 높아졌고 그 결과 평균수명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출산율은 줄어드는 반면 노인의 비중이 증가하면서 고령화시대에 접어들게 되었는데 이러한 고령화는 경제적, 사회적, 국가적으로 많은 변화와 여러 문제를 야기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5) 다양화
정보와 지식의 증가, 의식 수준의 향상, 가치관의 변화에 힘입어 인간의 욕구 총족 방식과 생산 및 소비 방식이 빠른 속도로 다양화 되었다. 그에 따라 사회와 산업의 분야가 빠르게 분업화, 세분화, 전문화 되었으며, 생겨나고 소멸되는 시간 또한 빨라지게 되었다. 또한 공동체와 그 규범들에 대한 결속보다는 개인과 소속 단체의 이해 관계를 더 중요시 하는 풍조가 만연해 지고 있다.
2) 현대 사회의 현상과 문제점
앞에서 현재 우리 사회의 특징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는데 사회의 발전과 변화의 과정 속에 예기치 않은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한국의 차문화가 현재와 미래 한국 사회에 의미 있는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그러한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차문화 운동 및 사업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차문화 속에는 아직 발견되거나 계발되지 않은 많은 가능성과 가치들이 있고 이미 알려진 가치만으로도 사회 및 개인의 여러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사회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 그리고 차문화가 가지고 있는 가치의 효과적인 활용이 미래 차문화 컨텐츠 계발의 중요한 몫을 하게 될 것이다. 이에 간단히 현대 한국의 사회 현상과 문제에 대해 살펴보겠다.
(1) 환경문제
편리와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은 산업화, 과학화 등의 결과를 만들었지만 동시에 자원의 고갈, 생태계 파괴, 환경오염과 생태계 파괴라는 불필요한 결과도 초래하였다. 건강한 자연의 산물인 녹차는 특히 이러한 환경문제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토양의 오염, 대기 중의 중금속 및 오염물질, 차의 몸이 되는 물의 오염, 생산량 증대를 위한 농약 등은 자칫 차문화 및 차산업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3)
(2) 건강 및 스트레스 문제
물질문명의 발전은 인간에게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주었지만 생활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통신 수단과 교통이 발달하기 전에는 많이 움직이고 열량이 적은 음식을 주로 먹었는데 현재는 높은 열량의 음식을 많이 먹고 상대적으로 적게 움직이고 살기 때문에 과거에 없던 여러 질병들이 현대인들을 괴롭히고 있다. 게다가 토양, 공기, 물 등의 환경오염과 치열한 생존 경쟁, 물질에 대한 감각적 탐닉 등은 정신적 스트레스, 소외감, 불안감 등의 정신적 질병 뿐 만 아니라 암이나 각종 성인병 등 육체적 여러 질병 들을 양산해 내었다.
(3) 고령화 및 노인문제
과학과 의학 기술의 발달, 의식 수준 및 생활환경의 향상은 인간의 수명을 대폭 증가시켰으며 그로인해 노인의 비중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의식의 변화 및 경제 침체로 인해 출산율은 저하되고 있고 점차 어린이와 젊은 사람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인데, 이러한 현상은 경제활동인력의 노인부양부담이 늘어 국가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게 된다. 개인적으로 건강 및 소득 악화, 삶의 역할 상실, 보호 및 부양 등의 문제로 고통 받는 노인이 증가하고 또 혼자 사는 노인과 소득이 전혀 없는 노인의 비중이 절반을 넘어서고 있어 문제는 더욱 심각해 질 것이다. 노인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 및 노년기를 건강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는 교육과 시설, 프로그램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수준에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노인문제는 점차 핵심적인 사회문제화 될 것이다.4)
(4) 가치관 혼란 및 도덕문제
산업화의 여파로 경제활동인구가 도시로 몰리는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었고, 도시화는 핵가족 형태로 가족 제도의 변화를 가져왔다. 도시화와 핵가족화는 공동체의식의 결여, 개인주의화, 가족 간 대화 부족, 이혼율 증가라는 문제를 낳게 되었다. 또 정보화, 세계화로 인해 외국의 문화와 가치관이 유입되면서 관습 및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부족, 한국적 가치관과 윤리관의 혼란을 야기하였다. 더 많은 이익의 창출, 경쟁에서의 승리, 물질적 쾌락에 대한 탐닉은 정신적 가치관에서 물질적 가치관으로 대중적 가치관의 변화를 유도하였고 이 때문에 도덕 문제, 소외 및 불안 등의 정신문제와 자살 증가 등이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교육에서 있어서도 조기 교육 분위기 및 입시 경쟁이 가열되면서 인성교육이 소홀해지고 당장 눈앞의 결과만을 중시하는 풍토에 힘입어 이러한 문제들에 한 몫하고 있다.
2. 현대 사회의 대표적인 트렌드
인간의 정신 구조와 사회 구조의 변화, 생활환경의 변화는 사회 흐름의 방향을 전혀 새로운 방향으로 바꾸어 놓았다. 미래 차문화의 새로운 역할을 찾기 위해서는 현재와 가까운 미래 사회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 흐름에 어떻게 동참할 수 있는지 고민할 필요성이 있다. 몇 가지 기업이나 미래연구소에서 제시하고 있는 현재 및 가까운 미래 사회의 대표적인 트렌드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뉴 인터페이스(Interface)
인터페이스란 하나의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일련의 장치들을 일컫는 용어다. 최근 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나 생산 될 제품은 단독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기능을 같이 수행하게 해주는 제품들이 대세이다.(이동훈, 2008, 최윤식 미래연구소포럼 카페에서 재인용) 제품 뿐 만 아니라 종교, 학문, 문화 등의 정신적, 사회적 활동 등도 점차 다른 분야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향으로 그 역할을 찾고 있다.
2) 콜래보레이션(Collaboration)
콜래보레이션은 한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의 협력을 통해 고유의 산업경계를 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전략적 도구를 말한다. 과거 제휴나 네트워크와 같이 느슨한 관계가 아니라 고객이 추구하는 특정가치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브랜드 간 연합전선을 펼치는 것이다.(이동훈, 2008, 최윤식 미래연구소포럼 카페에서 재인용) 심지어 소비자와 생산자, 제공자와 피제공자 간의 경계가 없어지기도 한다. 공동의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각각 다른 영역의 조직이나 활동 등을 벤치마킹하기도 하며 사업을 공동 주관하기도 한다.
3) 친환경 및 웰빙 트렌드
교육과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물질적 가치 추구 뿐 만 아니라 마음의 평온과 정신적 풍요로움도 중시되면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다. 또 최근 쇠고기, 농약잔류 채소, 멜라민 파동 등의 여파로 먹거리에 대한 불신과 우려가 더욱 높아지고, 먹거리 뿐 만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인체에 유해한 물질과 환경에 대한 걱정과 관심이 증폭되었다. 건강과 안전을 우선하는 소비문화와 친환경, 생태주의, 에너지 절약에 입각한 사회, 경제, 문화 활동 등이 더 폭넓게 벌어지면서 로하스(LOHAS :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라이프스타일이 대두하게 되었고, 바쁨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휴식 및 자기 계발, 지혜로운 각성의 성취를 위하여 여가 시간을 적극 활용하거나 생활 방식을 좀 더 여유롭게 하고자 하는 다운쉬프트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1)
4) 엑티브 시니어
한국은 이미 2000년 유엔 기준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다. 통계청 기준으로 2019년에는 전체 인구의 14.4%가 노인인 고령화사회에 진입하고, 2026년엔 전체 인구의 20%가 노인인 초고령화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고령화문제가 현실화 대면서 노인 관련 산업과 정책들이 연구되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추세인데, 노화 억제 및 건강 개선, 웰다잉, 평생 교육, 재취업, 여가 활용, 금융 등의 시니어 마켓과 관련된 분야, 노인 복지 관련 분야의 활동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한다.2)
Ⅲ. 차생활의 정신적 역할
1. 차생활의 정서적 기능
차문화의 가장 중추 역할은 다도교육에 있다. 예로부터 다도는 신체적인 유익함을 가져다주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을 수양하는 훌륭한 도구로 활용되었다. 다도교육은 단순히 차를 마시는 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차를 마시기 위해 준비하거나 차를 마시면서, 또 손님에게 차를 접대하면서 일련의 예절과 공경의 마음을 익히고 유익하고 건강하게 몸과 마음을 수양하는 것이다.
차를 마시는 과정은 나름대로의 형식과 절차 즉 예법을 가지고 있는데, 최대한 차를 맛있고 번잡스럽지 않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마시기 위해 만들어 졌을 것이다. 이런 예법을 반복적으로 연습하게 되면 습관이 형성되고 습관은 다시 인격을 형성하는 한 요인이 된다. 습관화된 예법은 일상생활 중에 행동할 때 혹은 마음이 작용할 때 일종의 기준이 된다. 기준이 없을 때는 어떤 것이 더 잘하는 것인지 아닌지, 해야 되는지 말아야 하는지, 혹은 옳은지 그른지 자체를 모르게 되는데 기준이 있게 되면 행위를 하거나 판단을 내릴 때 한 번 더 생각하게 되고, 왜 절제를 해야 되는가에 의미를 부여한다. 그래서 다도는 자기 절제를 연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다도 교육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대표적인 사상은 상생 공존의 사상이다.(지장, 2006) 한 잔의 향긋한 차가 있으려면 차나무, 비옥한 토양, 맑은 물, 태양, 깨끗한 공기, 찻 잔을 만들 수 있는 흙과 여러 재료들, 그리고 사람 등 세상의 모든 존재들이 존재하고 각자 자신의 역할을 잘 해주어야 되는데 다도는 자연스럽게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전체를 생각하는 시각을 길러준다.
이 외에도 다도 예절이 주는 정서적 안정은 차를 통해 얻게 되는 중요한 유익함 중에 하나다. 우리가 종교적인 건물이나 어떤 성스러운 곳을 가게 되면 저절로 마음이 숙연해 지듯 차를 대하게 되면 커피나 술과 같은 음료와 달리 자연스럽게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이 찾아온다. 다도 예절은 상대방을 공경하는 마음과 주변을 차분하고 깨끗하게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차를 매개로 건전한 대화를 나누게 한다.
또한 차의 맛과, 향, 빛깔, 소리, 다구의 질감 등을 음미하며 차의 덕성을 생각하게 하는데 이런 이유 등으로 정서적 안정감이 생성되며 정서적 안정감은 그 자체로 마음을 정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정신적인 요소들 뿐 만 아니라 차 자체가 주는 약리학적 효능, 각성효과 또한 우리의 정신을 더욱 명료하게 하는 역학을 하며 결과적으로 이 모든 것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다도는 우리의 정신을 순화시키는 기능을 담당한다.
2.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
1)명상의 의미와 통찰 명상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을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명상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명상의 정의는 학자나 명상가들에 따라, 또 방법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어떤 명상이든 공통적인 목적은 행복하고 의미 있게 잘 사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명상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명상은 행복의 정신적 조건을 만들어 가는 일련의 체계적인 정신훈련이라고 말할 수 있다.1)
이러한 정신훈련으로서 현실적 명상의 역할은 힘든 사람들에게는 휴식과 의지, 희망의 역할을 하며, 열심히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열정과 자기 능력을 더욱 극대화 시켜주는 역할, 그리고 지혜를 갈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진리 추구와 자기 성찰, 깊은 만족감을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지장, 2006) 명상의 취지는 모두 하나지만 그 과정과 방법에 있어서는 각각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몇 개의 큰 틀로 명상을 분류하면 삼매(三昧) 명상과 통찰(通察) 명상(지장, 2006)으로 나누는 방법, 목표에 따라 나누는 방법(김정호)2), 종교 수행의 형태로 나누는 방법(이정섭, 2006)등이 있다.3)
명상의 방법과 내용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차의 명상적 기능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삼매 및 통찰 명상법 중심으로 명상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방식으로 명상을 구분하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강력한 믿음과 집중을 통해 주관과 객관 즉 자기 자신과 집중 대상 혹은 자신과 세상이 하나가 되는 몰아의 경지를 체험하여 고요와 평온을 성취하는 삼매 명상법이 있다. 또 한 가지 방법으로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각(Sati, 正念, 알아차림) 능력을 적극 계발하여 자신을 사실적으로 바라보고 이해하게 하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마음의 평온 및 행복감을 성취하게 하는 방법인 통찰 명상법이 있다.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은 특히 이 통찰 명상법의 관점에서 쉽게 설명할 수 있는데 통찰 명상의 원리 및 방법을 좀 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통찰은 자각하면서 동시에 대상을 이해하고 있는 상태이다. 통찰명상에서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관찰해 아는 자각력을 계발하고 이를 토대로 자각하고 있는 대상의 발생 및 존재하는 참모습을 파악하여 자각 대상에 영향 받지 않거나 유익하게 마음을 일으키게 하여 명상의 목적을 성취한다. 이 때 자각의 대상은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실제로 존재하거나 작용하는 사실적인 그 어떤 것이어야 한다. 자각 대상은 다시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는데 ① 몸의 행위와 자세 ② 느낌 ③ 마음의 상태 ④ 사유작용 등이다. 이 네 가지를 전문 용어로 사념처(四念處 )라 부른다.4)
통찰명상에서는 자각력 뿐만 아니라 잡념이나 혼침 없이 대상에 강력하게 집중하게 하는 집중력, 집중과 자각 상태가 오래 지속되게 하는 정신력, 명상 수행에 대한 믿음, 명상을 통해 얻게 되는 지혜 등의 요소도 함께 조화롭게 계발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을 명상 수행에 필요한 핵심적인 기능 혹은 힘이라고 하여 오근(五根)․오력(五力)이라 부른다. 전반적인 통찰 명상 수행 과정에서는 유익한 요소와 해로운 요소를 구분해 알고 유익한 것은 적극 계발하고 해로운 것은 적극 제거하기 위한 올바른 노력(正精進)과 자기절제가 반드시 수반된다.
2)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
법도에 따라 차를 마시면 법도에 거스르지 않으려는 노력과 차의 덕성 및 상대방에 대한 공경(敬)의 마음이 따르는데 이 때 자신의 행위와 마음 상태를 감지하는 자각(自覺)과 집중이 일어난다. 자각과 집중은 통찰명상의 핵심 기능이라고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 있다. 행다(行茶)의 전반적인 과정은 우리의 오감을 두루 활용하면서 이루어지는데 이 때 다양한 감각 기능이 경험되면서 자각과 집중이 효과적으로 증진되도록 도와준다.
또한 행다의 과정은 정적이면서도 여러 동작이 어우러져 진행되는 동적인 과정의 연속이기 때문에 행위나 느낌 등에 몰입이 용이하다. 특히 현대인들은 높은 열량의 음식을 먹고 적게 움직이며 시끄럽고 번잡한 생활환경 속에서 살기 때문에 이렇게 오감을 활용하거나 부드러우면서 동적인 행다의 과정은 현대인들에게 아주 잘 부합되는 정신수양의 도구가 된다. 그리고 점차 운동이나 청소, 음식 먹기 등의 일상생활을 자연스럽게 명상화 할 수 있는 원리를 터득하게 하는데 이러한 점이 현대인들에게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가 된다.
행다의 과정은 감각적이면서도 사실적이다. 통찰명상의 대상으로는 사실적인 몸의 행위와 자세, 느낌 등이 있다고 하였는데 행다의 과정은 성격상 통찰명상 대상과 완전히 일치한다. 이제 행다의 과정을 통찰명상의 개념인 사념처(四念處)적 입장에서 더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겠다.
(1) 사념처(四念處) 수행
사념처 수행 : 인간이 사실적으로 인지가 가능한 정신적, 물질적 대상들을 네 가지 범주로 나누고 이 대상들을 면밀히 관찰해 알며 그 특성을 파악하여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확립하고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불교 수행법5)이다.
① 身念處 : 신체 현상이나 특성, 행위, 자세
② 受念處 : 몸과 생각으로 일으키는 느낌이나 감정
③ 心念處 : 마음의 현재 상태
④ 法念處 : 명상 중 일어나는 사유작용
(2) 행다의 과정과 사념처(四念處)
현대 행다의 과정을 큰 범위에서 살펴보면, 준비 단계, 차 우리기 단계, 차 마시기 단계, 차 도구 정리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제 이 행다의 과정을 사념처 수행 기준으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6)
① 사념처 수행에서 첫 번째 신(身)념처는 몸의 행위와 자세, 육체의 특성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 행다에서는 차를 준비하고 우려내며 마시는 과정의 모든 동작과 자세가 해당한다. 즉 행다는 전체적으로 보면 일련의 행위가 연속되어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는데 몸의 행위라는 측면에서 보면 사념처의 신념처에 해당한다.
② 사념처의 수(受)념처는 육체적 느낌과 정신적 감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현대 행다의 과정에서 차를 우리거나 마실 때 느끼는 색, 향, 미, 질감, 온도, 등의 느낌과 감정이 이에 해당한다. 차를 마시는 행위는 동시에 여러 느낌의 연속이다. 손이나 발, 엉덩이, 허리 등의 느낌이 기본적으로 항상 발생하고 여기에 잔의 촉감이나 온도감, 색깔, 향기, 맛, 차를 마시는 즐거움 등의 느낌이나 감정이 상황에 따라 항상한다. 따라서 행다 중에 오감을 통해 느끼는 느낌과 정신적 감정은 사념처의 수념처에 해당한다.
③ 사념처의 심(心)념처는 마음 상태를 의미한다고 하였다. 즉 고요하거나 평온한 마음 상태를 말한다. 행다 중에 다양한 마음의 상태를 체험한다. 정신이 맑고 또렷할 때도 있고 피곤하거나 집중이 안 될 때도 있다. 마음이 고양되어 있기도 하며 때때로 위축되거나 기운이 빠져 있는 상태도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이 차를 마실 때 기본적인 마음의 상태, 컨디션은 사념처의 심념처에 해당한다.
④ 사념처의 법(法)념처는 마음에 일어나는 일체의 생각 등이다. 좋은 생각일 수도 있고 나쁜 생각일 수도 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차를 마시는 과정 중에 수많은 생각을 떠올린다. 행다에 집중되어 있는 상태도 있고 이러한 잡념의 상태에 빠져있기도 한다. 좋은 것이든, 싫은 것이든 행다 중의 일어나는 여러 형태의 생각은 사념처의 법념처에 해당한다.
3. 차명상의 효과
앞에서 간단히 차생활의 명상적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차생활이 바로 자각 능력의 효과적인 계발 수단이 되는 것이다. 자각은 사실적으로 현재 자기 자신의 상태나 행위 등을 잘 아는 것인데 비록 자신을 이해하는 수준에 못 미친다 하더라도 이 자각 능력이 계발되면 개인과 개인의 삶에 많은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온다. 일반적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도덕 기준은 핵심적으로 자기 절제를 요구하는데 자기 절제는 현재 자신의 상태를 바로 인지하지 않으면 절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또 현대 심리학에서 정신적인 여러 문제 해결 방법으로 요즘은 인지치료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현재 자신의 상태나 사고방식 등을 인식하여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 가는 방식이다. 여기서도 자신에 대한 인지, 즉 자각 능력이 문제 해결의 핵심 열쇠가 된다.
명상적 원리로 보면 차생활을 통해 이렇게 자각 능력이 계발되고 이것이 통찰의 기초가 되며 통찰력이 길러지면 도덕 및 인성의 토대가 되는 자기 절제가 용이해지고 여러 정신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데 이 외에도 부수적인 여러 효과들이 있으며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지장, 2009)
① 자기 절제 증대 (도덕 및 인성의 기초가 되고 미래 괴로움의 원인을 제거 할 뿐만 아니라 성공의 토대가 됨)
② 긍정적 반응 및 사고 (자신에 대한 사실적 이해 후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 변화)
③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④ 정신적, 신체적 건강 증대 (자각과 절제로 건강 유지)
⑤ 주의력, 집중력, 정신력 증대 (업무 및 학습 능력 향상)
⑥ 조화롭고 안정된 상태, 맑은 정신 상태 유지(맑고 평화로운 상태)
⑦ 자각력 증대와 함께 효율적인 생활 및 시간 관리 (현재에 집중)
⑧ 삶에 대한 열정, 자신감 증대, 창조적 사고 및 자기 발전을 위한 피드백 작용
⑨ 인간 관계 개선
⑩ 자신에 대한 이해 증대와 지혜 계발
⑪ 잠재 능력 계발 및 삶의 목표 설정에 도움
Ⅳ. 현대 사회와 차생활
1. 현대 사회에서 차생활의 역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특징과 사회 현상은 아주 다양한 모습과 복잡한 구조를 띠고 있으며 여러 차원에서 서로서로 깊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특성 때문에 한 가지 특징이나 현상이 단순히 한 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 비롯되지 않으며 또 한 면만을 보고 전체를 파악해서도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 현상이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유익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처방이 아닌 여러 차원 및 분야에서에서의 다양한 노력과 접근이 필요하다. 본 논고에서는 차생활의 정신적, 신체적 장점 및 기능을 토대로 현대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앞으로 한국의 차문화가 담당해야 할 사회적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스트레스 및 건강 문제에 대한 역할
경제 불황과 치열한 생존 경쟁의 심화는 산업 및 교육, 사회 생활 전반에 걸쳐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으며 이중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불안감과 스트레스 증가이다. 게다가 열량이 높고 농약 등 유해 물질에 오염된 음식 그리고 운동량이 적은 생활 습관에서 오는 각종 질병이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차생활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효과적인 명상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 현대인의 스트레스 및 불안감 해소에 유익한 기능을 할 뿐 만 아니라 이런 부정적 요소 대신에 열정과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발하고 더 나아가 자기 계발에 대한 지속적인 동기 부여와 적극적 실천을 유도함으로써 현대인들이 정신적으로 더 건강해질 수 있도록 바람직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자각 능력과 자기 절제를 통하여 식습관, 생활 습관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차의 약리적인 효능이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신체적인 건강도 적극 개선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다도 예절을 통한 상생 공존의 차 정신이 함양되면서 개인적인 건강 수준을 떠나 사회적인 건강 및 환경을 생각하는 넓은 시각이 형성되고 청정지역 보존 및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의식 전환 운동에 적극적인 동참과 노력을 기대할 수 있다.
2) 고령화 사회에 대한 역할
고령화 사회의 가장 당면한 문제는 바람직한 노인 문화 생성 및 정착이다. 이미 대사회적으로 많은 고민이 진행되어 오고 있는 상황인데 가장 필요한 요소는 노인들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 유익한 시간 활용 일 것이다. 대표적인 노인들의 정신 문제는 노동력, 경제력 상실에서 오는 상실감이나 세대 차이에서 비롯되는 사회로부터의 소외감, 죽음 등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있다. 차생활은 차를 매개로 유익하고 건전한 대화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상담의 기능을 보완한다면 대화 단절과 여러 문제 해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고 또 차를 통한 정신 수양은 삶의 의미에 대한 고찰, 죽음에 대한 두려움 해소나 여러 정신적 문제 해결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본다.
이 외에도 차의 약리적 효능은 노화 억제나 건강 유지에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차를 통한 대화나 상담, 명상은 노인이 피대상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수행하여 다른 노인이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실천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인들의 일자리 창출. 지속적인 자기 발전, 삶에 대한 의미 재확인, 유익한 시간 활용이라는 여러 효과를 한 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바람직한 대안이 될 수 있다.
3) 도덕 및 인성 교육 문제에 대한 역할
핵가족화, 정보화 및 세계화, 경쟁체재 심화, 물질만능주의 세태에서 비롯된 개인주의, 가치관의 혼란, 자기 절제력 약화, 자살 증가, 전통문화에 대한 무관심, 인성 교육 소홀 등의 여러 사회 문제 해결 역시 다각도로 접근이 요구되는데 다도 교육을 통해 상생 공존의 사상을 고취시키고 예절 및 공경심, 자기 절제를 습관화 하며, 차를 매개로 자연스런 대화와 상담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 자각 능력 향상을 통해 잠재 능력 계발 및 긍정적 사고 습관을 함양시킨다면 차생활은 이 시대 사회문제 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신라시대 화랑들이 차를 통해 익히고자 했던 정신 또한 이러한 맥락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차의 정신과 기능을 현대 시대에 올바르게 실현하는 것이 바로 차문화의 미래가 될 것이다. 교육과 상담, 복지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대상자에 적합한 구체적 다도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다양한 방식의 활용이 요구된다.
2. 미래 사회를 위한 차문화 활동의 방향
현대 사회에 진행 중이거나 가까운 미래에 예상되는 대표적 사회 흐름으로 뉴인터페이스, 콜레보레이션, 친환경 및 웰빙트렌드, 엑티브 시니어 등을 꼽았다. 미래 차문화 발전을 위해서는 이러한 사회 흐름을 제대로 읽고 발 빠르게 그러한 흐름에 동참하거나 여러 긍정적 역할을 활용해야만 할 것이다.
1) 차문화의 뉴인터페이스화 및 콜레보레이션
현재 한국의 차문화는 의욕적 연구 보급 단계를 지나 대중화 단계에서 더딘 발걸음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차산업적 차원에서는 새로운 시도와 신제품의 등장으로 더욱 활발한 발전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인데, 차문화 및 차산업은 서로 유기적 관계에 있으면서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받으며 변해가고 있다. 많은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의 차문화산업은 그 영역이 대부분 차와 관련된 분야에 한정되어 있어 그 역할에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앞으로 차문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그 역할과 기능의 범위를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있으며 의료, 교육, 복지, 문화, 경제, 외교, 종교, 사회운동 등에서 특수한 역할을 담당하거나 상호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기존 차생활의 기능 외에 명상적 기능과 상담 기법이 결합되고, 여기에 약리적 기능 및 치료 기능이 병합되면 많은 분야에 접목되고 활용 될 수 있으며, 특히 교육이나 의료 및 산업 활동과 연계되어 공동 연구 및 마케팅, 차과학 및 차의학 등의 새로운 분야 창출, 사회 운동의 주축으로 이어질 수 있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초기 단계에 있는 차생활의 정신적, 약리적 기능과 가치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다양한 연구와 시도가 뒤따라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차문화 단체 내에서도 배타적이거나 폐쇄적으로 경쟁하듯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장점 있는 분야만을 접목시켜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상호 연계되는 교육 시스템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 공동의 목적을 위해 연구 및 보급 활동에 서로 역량을 결집시키고 관련 산업이나 다른 분야와도 유기적 관계 속에 공동의 연구 및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 웰빙 트렌드
오래 전부터 붐이 일었던 웰빙 트렌드는 이제 개인적 수준 뿐 만 아니라 사회적 규모로까지 확대 되었다. 웰빙 트렌드의 특성은 친환경, 건강, 보다 여유로운 생활 방식 및 정신적 가치 추구이며 이것들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핵심적인 실천 원리는 결국 명상과 건강관리이다. 때문에 앞으로도 지속 발전할 웰빙 트렌드 속에서 차문화가 그 지평을 더 넓혀가기 위해서는 웰빙 트렌드에 부합되는 명상적 기능과 건강 유지 및 치료 효과를 연구하고 제시하고 보급시켜야 한다. 차명상 및 차치료, 차상담, 다선체조 등의 분야에 적극적 관심을 갖고 다시 이러한 분야들이 잘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동시에 전문 교육시설이나 수련 센터 등의 운영도 필요할 것이다.
Ⅴ. 맺는 말
세계적 금융위기의 여파로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대량 실직이 예상되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이 증가하고 현실적 삶의 질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을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지칠 줄 모르는 인간의 탐욕이 빚어낸 과보라고 밖에 설명할 길이 없다.
인류는 역사가 만들어진 순간부터 쉼 없이 편리와 이익 추구를 위해 애를 써왔고 덕분에 과학 문명의 발달, 건강과 수명의 증대, 생활의 편리함, 지식의 확장이라는 혜택을 입게 되었다. 하지만 절제를 모르는 인간의 이기심과 욕망은 도덕과 환경, 개인과 사회의 정신적 가치 등의 문제를 우선순위에 두지 않았다. 이로 인해 각종 사회 문제 및 정신적, 신체적 질병들이 대두되거나 해소되지 않고 있고, 사회 여러 분야에서 이제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 방안 찾기에 고심하고 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한국의 차문화는 뛰어난 정신적 사회적 가치와 약리적 효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그 가치가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최대한 소극적으로 밖에 이루어질 수 없었던 차문화가 50여년 동안 현대 차인들의 애정과 노력으로 이제는 국민적 대중 문화로 정착되고, 형식과 내용, 여러 물질적 도구 들은 이제 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가 되었지만 정신적 가치를 현대화하고 구체화 하는 단계는 이제 시작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한국의 차문화가 진정한 대중 문화로 정착하고 고유한 가치를 되살려 차문화에서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차문화의 토대가 되고 실천의 장이 되는 현대 사회의 특성과 문제, 주도적인 사회 흐름을 파악하고 그것들과 발맞추어 가야만 한다.
본 논고에서는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후기 산업화, 정보화, 세계화, 고령화, 다양화 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고, 현상과 문제점으로 환경문제, 건강 및 스트레스 문제, 고령화 및 노인문제, 가치관 혼란 및 도덕문제 등을 언급하였다. 또 현대 사회의 주도적인 흐름으로 뉴인터페이스, 콜레보레이션, 친환경 및 웰빙 트렌드, 엑티브 시니어 등의 현상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차생활은 예절 및 공경심 배양, 자기절제 배가, 상생 공존의 사상 고취, 정서적 안정감 제공 등 여러 정서적 기능과 효과적인 자각 및 통찰 수행 등의 명상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기절제 증대, 긍정적 반응 및 사고, 스트레스 및 불안 감소,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증대 시키는 등의 여러 효과를 가져 오며 다시 이를 통해 각종 사회문제나 노인문제 해결 등에 큰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고 본다. 미래 차문화의 활동과 발전을 위해서는 차문화의 뉴인터페이스화, 콜레보레이션이 요구되는데 차생활의 정서적, 명상적 기능과 역할을 중심으로 상담이나 의료, 교육 등의 체계와 접목시켜 의료, 교육, 복지, 문화, 경제, 외교, 종교, 사회운동 등의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게 하고 이를 통해 차산업 이외에 차과학, 차의학, 차복지 등의 새로운 분야와 일자리 창출을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또 이를 위해서는 차문화 단체나 차인들이 장점을 지닌 분야를 접목시켜 공동 프로그램이나 상호 연계되는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련 산업이나 분야와 유기적 관계 속에 공동의 목적을 위한 연구나 보급 활동에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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