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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의 본성을 아는 사람에게
스승이 무슨 필요가 있을까?
병에서 회복된 사람에게
의사가 무슨 필요가 있을까?
강을 건넌 사람에게
배가 무슨 필요가 있을까.
점성가는 달과 별들의 운행을 계산하고 예언하지만
자기 집안 여자들의 분쟁과 방탕함은 점치지 못한다.
먹고 자고 근심하고 교미하는 점에서 인간과 짐승은 비슷하지만
신앙을 실천한다는 점에서 인간은 짐승보다 낫다.
신앙이 없다면 인간이 짐승과 다를 바 무엇인가?
시간은 흐르고 학문은 넓으며, 아무도 자신의 수명을 모른다.
그러니 물로 젖을 만드는 백조의 기술을 사용하고
가장 고귀한 길에 자신을 바치라.
많은 별이 빛나고, 지구의 장식품인 달 역시 비추이지만
해가 지면 밤이 온다.
기술과 공예를 가르치는 과학은
단지 생활을 위한 과학이다.
세속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가르치는 과학이
참다운 과학이 아닐까?
스스로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하지 마라.
어리석은 사람은 수면의 잔물결과 같다.
그들이 하는 일은 곧바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올바른 사람은 바위에 새긴 조각과 같다.
그들의 사소한 행위도 오래 가기 때문이다.
현명하고 온화하며 지족(知足)하고 성실한 사람과 감옥에 있음이
방자한 사람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낫다.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시간은 흐르고 학문은 넓으며, 아무도 자신의 수명을 모른다.
그러니 물로 젖을 만드는 백조의 기술을 사용하고
가장 고귀한 길에 자신을 바치라.
많은 별이 빛나고, 지구의 장식품인 달 역시 비추이지만
해가 지면 밤이 온다.
기술과 공예를 가르치는 과학은
단지 생활을 위한 과학이다.
세속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가르치는 과학이
참다운 과학이 아닐까?
스스로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하지 마라.
어리석은 사람은 수면의 잔물결과 같다.
그들이 하는 일은 곧바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올바른 사람은 바위에 새긴 조각과 같다.
그들의 사소한 행위도 오래 가기 때문이다.
현명하고 온화하며 지족(知足)하고 성실한 사람과 감옥에 있음이
방자한 사람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낫다.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시간은 흐르고 학문은 넓으며, 아무도 자신의 수명을 모른다.
그러니 물로 젖을 만드는 백조의 기술을 사용하고
가장 고귀한 길에 자신을 바치라.
많은 별이 빛나고, 지구의 장식품인 달 역시 비추이지만
해가 지면 밤이 온다.
기술과 공예를 가르치는 과학은
단지 생활을 위한 과학이다.
세속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가르치는 과학이
참다운 과학이 아닐까?
스스로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하지 마라.
어리석은 사람은 수면의 잔물결과 같다.
그들이 하는 일은 곧바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올바른 사람은 바위에 새긴 조각과 같다.
그들의 사소한 행위도 오래 가기 때문이다.
현명하고 온화하며 지족(知足)하고 성실한 사람과 감옥에 있음이
방자한 사람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낫다.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시간은 흐르고 학문은 넓으며, 아무도 자신의 수명을 모른다.
그러니 물로 젖을 만드는 백조의 기술을 사용하고
가장 고귀한 길에 자신을 바치라.
많은 별이 빛나고, 지구의 장식품인 달 역시 비추이지만
해가 지면 밤이 온다.
기술과 공예를 가르치는 과학은
단지 생활을 위한 과학이다.
세속적 존재로부터의 해방을 가르치는 과학이
참다운 과학이 아닐까?
스스로 원치 않는 것을
남에게 하지 마라.
어리석은 사람은 수면의 잔물결과 같다.
그들이 하는 일은 곧바로 사라지기 때문이다.
올바른 사람은 바위에 새긴 조각과 같다.
그들의 사소한 행위도 오래 가기 때문이다.
현명하고 온화하며 지족(知足)하고 성실한 사람과 감옥에 있음이
방자한 사람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낫다.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방자한 사람과 함께 나라를 다스리는 것보다 낫다.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
이타행의 길은 지름길,
승리자들의 나라로 인도하는..
승마의 경주로보다 더 빠른 길,
그러나 이기적인 사람은 그것을 알지 못하네.
자비는 다음 생에서 수확을 거두고
순결은 인간적 행복의 근원
인내는 모든 곳에 어울리는 장신구
근면은 모든 개인적 성공의 지휘자
명상은 흐려진 마음의 정화제
지성은 모든 정을 정복하는 무기
설사 죽음과 불행이 네 적을 덮친다 해도 기뻐하지 마라.
설사 네가 '위대함이' 인드라와 같다 해도 자랑하지 마라.
수다스러움으로 자기 내부의 모든 것을
뒤집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고귀하려거든 겸허하고 온유하라.
친구를 가지려거든 모든 이의 덕성을 칭찬하라.
교만한 자와 논쟁하지 마라.
행운아와 경쟁하지 마라.
앙심 깊은 자를 비난하지 마라.
유력자에게 원한을 갖지 마라.
나쁜 습관은 아버지와 조상의 것이라도 버려라.
좋은 습관은 적의 것이라도 받아들여라.
해로운 것은 어머니가 주어도 받지 마라.
그러나 고귀한 것은 미운 사람으로부터도 좋다.
가슴 속의 욕망을 너무 서둘러 표현하지 마라.
큰 일을 함에 있어 성마르지 마라.
양심적이고 경건한 귀의자를 질투하지 마라.
악행에 길들어 굳어진 자와 상의하지 마라.
종교 단체 속에도 건달은 있고
약초밭에도 독초는 자란다.
다른 사람들이 산을 옮겨도 놀라지 않으면서
터럭 한 올 옮기는 것을 힘겹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이 보장된 일은 무엇이든 명예를 새치기하면서
일이 조금이라도 잘못될 때는 남을 나무라는 사람,
지혜롭고 올바른 사람들에게서 항시 흠을 찾는 사람은
까마귀의 성질을 갖는 사람이다.
불신자에게 거룩한 진리를 말하는 것은
독사에게 우유를 먹이는 것과 같다.
옷을 백 번 빨아도
더러운 물로 빤다면
어떻게 깨끗해질 수 있을까?
무지한 자의 분별 없는 열의와 좁은 소견은
자신이 칭찬하는 사람의 가치를 떨어뜨릴 뿐이다.
피해야 할 가장 큰 결함은 무지이다.
무지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필요하다.
지혜 획득의 최선책은 꾸준한 노력이다.
교훈을 외우지만 실천하지 않는 자는
등불을 켜고 눈을 감는 자와 같다.
내일 살아 있을 것임을 장담할 수 있는 자 누구인가?
무해하고 무력한 생물을 죽임이 어떻게 옳을 수 있을까?
살려거든 삶을 포기하라.
현명한 사람은 쾌락의 정원에 머물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은 환영(幻影)의 감언에 귀기울이지 않는다.
지혜의 방을 지나 행복의 계곡에 이르면, 제자여,
그대의 안식을 빼앗는 저 무서운 이원론을 경계하라.
수행자는 첫 소리를 들을 수 있기 전에
'잃어버렸던 어린이의 상태'를 되찾아야 한다.
인류를 돕기 위해 사는 것이 맨 먼저이다.
여섯 가지 훌륭한 덕을 실천하는 것은 그 다음이다.
그대가 태양일 수 없다면 겸허한 혹성으로 남으라.
지혜를 얻으려거든 겸허하라.
지혜를 얻은 후에는 더욱 겸허하라.
스승은 오직 길을 가리킬 수 있을 뿐이다.
길은 모두에게 열려 있다.
목표에 이르는 길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인류의 커다란 고통을 이해했는가. 오, 빛을 구하는 자여?
연민은 말한다. "중생이 고통을 당하고 있는데 행복이 있을 수 있는가?
그대는 구원받고, 온 세상이 울부짖는 소리를 들을 것인가?"
암탉은 휴식할 때 알을 많이 만들고
공작은 잠자코 있을 때 멋진 꼬리를 보여준다.
온순한 말은 발이 빠르고
성자의 침묵은 그가 현인임을 나타낸다.
칭찬을 기뻐하지 않고
꾸중에 슬퍼하지 않으며
자신의 덕이나 힘을 아는 것이
훌륭한 사람의 특성이다.
위대한 스승[붓다]이 계신 바로 그곳에서
누가 다른 사람을 볼 것인가?
하늘에 밝은 별이 많으나 해가 떠올랐을 때
그들은 보이지 않는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자격을 내보이고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속에 간직한다.
지푸라기는 물 위를 떠가지만
보석은 물 속으로 가라앉는다.
'이것은 나의 친구고 이것은 나의 적이다'
이렇게 분별하는 이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다.
마음이 넓은 사람은 모든 이에게 호의를 보인다.
왜냐하면 누가 도움이 될지 아직 알 수 없으므로,
훌륭한 사람은 귀금속과 같아서
어느 모로 보나 변함이 없다.
악인은 저울대와 같아서
항시 위아래로 변한다.
말이 많으면 위험이 따르고
침묵하면 불행을 피할 수 있다.
말 많은 앵무새는 새장에 갇히고
말할 수 없는 다른 새들은 자유로이 난다.
최고의 풍요는 자비에 있고
최고의 행복은 마음의 평화에 있다.
가장 멋진 장신구는 경험이고
가장 좋은 친구는 욕심 없는 사람이다.
능력 없는 사람은 역시
큰 사람에게 의지하여 번영한다.
물방울은 작지만
호수로 합쳐지면 그것이 언제 마를까?
적에게라도
유해한 말을 하면 안 된다.
바위산에 부딪힌 메아리처럼
그것은 되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위대한 일을 하려 할 때
믿을 만한 동지를 얻도록 노력하라.
숲을 태우려면
바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지혜없는 명상은 잠시 결과가 있지만
결국 참다운 성공에 이르지 못한다.
금과 은을 완전히 녹일지라도
불이 꺼지면 그들은 다시 굳는다.
-티벳밀교의 교훈과 격언들-
('티벳밀교요가"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