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참고자료] 2025년 11월 「물가상황점검회의」 개최
https://www.bok.or.kr/portal/bbs/B0000502/view.do?nttId=10094881&menuNo=201265&programType=newsData&relate=Y&depth=201265
한국은행,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 한국은행은 12.2일(화) 오전 8시 30분 본관 16층 회의실에서 김웅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하였음
* 참석자: 김웅 부총재보, 조사국장, 경제통계1국장, 공보관,
거시전망부장, 물가고용부장, 물가동향팀장
□ 김웅 부총재보는 11월 물가상승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언급하였음
ㅇ 소비자물가는 여행 관련 서비스가격은 예상대로 낮아졌으나,
석유류가격 강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농축수산물 오름세가 크게
확대되면서 전월과 같이 2.4% 상승하였음
§ 농축수산물(전년동월비, 10월 3.1% → 11월 5.6%)은 기상여건 악화 등으로,
석유류(4.8% → 5.9%)는 환율상승 영향 등으로 오름폭이 확대
ㅇ 소비자물가와는 달리 근원물가 상승률은 여행 관련 개인서비스
가격이 다시 안정되면서 하락(2.2% → 2.0%)
소비자물가 = 농축수 + 석유류 + 근 원 + 기타(가공식품 등)
- 기여도, %p
(2.4% → 2.4%) +0.07 +0.17 +0.05 -0.15 0.00
§ 농축수산물가격에 영향 받아 생활물가 상승률은 2.9%로 오름폭이 크게 확대
(전년동월비, %) 25.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소비자물가 2.2 2.1 1.7 2.1 2.4 2.4
근원물가(식료품·에너지 제외) 2.0 2.0 1.3 2.0 2.2 2.0
생활물가 2.5 2.5 1.5 2.5 2.5 2.9
□ 물가 흐름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음
➊ 11월 소비자물가는 고환율 등으로 석유류가격이 상승하고 농축
수산물가격도 크게 오르면서 2.4% 상승하였으나, 근원물가 상승률은
서비스가격이 낮아져 2.0%로 하락
➋ 근원물가가 다시 안정적인 흐름을 나타낸 가운데 농축수산물가격
상승세도 완화되면서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점차 2% 수준
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함. 다만 높아진 환율이 향후 물가에 미칠
영향에 대해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음
➌ 소비자물가가 두 달 연속 2% 중반의 상승률을 보이고 생활물가
도 높아진 만큼, 향후 물가 상황을 경계심을 갖고 점검하겠음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최근 물가 상황」참조 <문의처> 조사국 물가동향팀(759-4231, 4213)
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최근 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물가 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상황최근 물가 상황
□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4%(전년동월비)로 전월 수준(2.4%)을 유지
(9월 2.1% → 10월 2.4% → 11월 2.4%)
ㅇ 서비스가격은 하방요인( -0.10%p)으로 작용하였으나, 농축수산물
( +0.17%p) 및 석유류( 기여도 +0.05%p)가 상방요인으로 작용(<그림 1>)
▪ 농축수산물가격(<그림 3> 9월 1.9% → 10월 3.1% → 11월 5.6%)은 수확기
기상여건 악화 등의 영향으로 오름폭이 확대
농산물 9월 -1.2% → 10월 1.1% → 11월 5.4%
(곡물) (18.1%) (21.8%) (18.7%)
(과실) (3.2%) (10.9%) (11.5%)
축산물 5.4% → 5.3% → 5.3%
수산물 6.4% → 5.9% → 6.8%
▪ 석유류가격(<그림 2> 9월 2.3% → 10월 4.8% → 11월 5.9%)은 환율 상승,
유류세 인하율 축소 등의 영향으로 상승률이 전월보다 확대
(기간중 평균) 24.10월 11월 25.7월 8월 9월 10월 11월
두바이유(달러/배럴) 74.6 72.8 69.2 67.9 67.7 64.3 63.8
휘발유(원/리터) 1,591.3 1,628.3 1,667.6 1,665.9 1,659.9 1,663.2 1,718.1
ㅇ 근원물가 상승률(9월 2.0% → 10월 2.2% → 11월 2.0%)은 근원상품과
서비스 모두 상승폭 축소
▪ 서비스(9월 2.2% → 10월 2.5% → 11월 2.3%)는 명절효과 소멸 등으로 여
행·숙박 관련 개인서비스가격 상승폭이 축소
근원상품 9월 1.4% → 10월 1.4% → 11월 1.3%
서비스 2.2% → 2.5% → 2.3%
(개인서비스) (2.9%) (3.4%) (3.0%)
∙외식 제외 (2.6%) (3.6%) (3.1%)
ㅇ 생활물가* 상승률은 전월 대비 확대(9월 2.5% → 10월 2.5% → 11월 2.9%)
* 소비자물가 내 구입빈도와 지출비중이 높은 144개 품목으로 작성한 지수
ㅇ 기대인플레이션(일반인, 향후 1년)은 2% 중반 수준을 지속
(9월 2.5% → 10월 2.6% → 11월 2.6%)
<그림1> 물가 변동요인1) <그림2> 국제유가·석유류가격 <그림3> 농산물가격
주: 1) 월별 상승률(yoy) 차이에
대한 기여도
자료: 국가데이터처, 자체 시산
자료: Bloomberg, 오피넷 자료: 국가데이터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년동기대비, %)
2023 2024 2025
연간 연간 2/4 3/4 4/4 1/4 2/4 3/4 9월 10월 11월
소비자물가 3.6 2.3 2.7 2.1 1.6 2.1 2.1 2.0 2.1 2.4 2.4
농축수산물 3.1 5.9 8.6 3.4 1.6 1.2 1.1 2.9 1.9 3.1 5.6
(농산물) 6.0 10.4 17.6 5.1 1.4 -0.6 -2.7 0.5 -1.2 1.1 5.4
(축산물) -2.2 0.7 -1.0 1.2 1.6 3.5 5.1 5.3 5.4 5.3 5.3
석유류 -11.1 -1.1 2.9 0.0 -5.2 5.4 -1.3 0.0 2.3 4.8 5.9
공업제품1) 4.8 1.9 2.0 1.6 1.4 1.5 1.9 2.1 2.2 2.0 1.8
(가공식품) 6.8 1.8 1.6 1.8 1.7 3.0 4.3 4.2 4.2 3.5 3.3
(내구재) 2.8 1.5 2.2 1.2 0.3 -0.4 -0.2 1.0 1.1 1.7 1.1
(섬유제품) 6.7 3.4 3.6 2.5 1.9 2.0 1.8 1.8 1.8 2.2 2.4
전기·가스·수도 20.2 3.5 3.1 2.4 3.0 3.1 3.1 1.1 0.3 0.4 0.4
서 비 스 3.3 2.2 2.2 2.2 2.1 2.2 2.4 1.9 2.2 2.5 2.3
집세 0.5 0.2 0.1 0.4 0.5 0.7 0.8 0.8 0.8 0.8 0.9
공공서비스 1.3 1.7 2.2 1.5 0.9 1.0 1.3 -0.3 1.2 1.2 1.4
개인서비스 4.8 3.0 2.8 3.0 2.9 3.1 3.3 3.0 2.9 3.4 3.0
(외식) 6.0 3.1 2.9 2.7 2.9 3.0 3.2 3.2 3.4 3.0 2.8
(외식제외) 4.0 2.9 2.7 3.1 2.9 3.2 3.3 2.9 2.6 3.6 3.1
식료품 5.5 3.9 4.9 2.5 1.7 2.3 2.9 3.9 3.3 3.5 4.7
에너지 1.9 1.1 3.0 1.0 -1.4 4.3 0.7 0.4 1.1 2.4 3.0
근원물가2) 3.4 2.2 2.2 2.1 1.8 1.9 2.0 1.7 2.0 2.2 2.0
생활물가 3.9 2.7 3.2 2.2 1.7 2.5 2.4 2.1 2.5 2.5 2.9
기대인플레이션3) 3.5 3.0 3.1 2.9 2.8 2.7 2.6 2.5 2.5 2.6 2.6
주: 1) 석유류 제외 2) 식료품·에너지 제외 기준
3) 일반인 단기(향후 1년) 기준, 한국은행 소비자동향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