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품 산 사람과 죽은 사람 모두에게 이익됨
제7품 산 사람과 죽은 사람 모두에게 이익됨
7-1
그때 지장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 염부제의 중생을 살펴보니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이 죄 아닌 것이 없습니다. 훌륭한 이를 만나 착한 마음을 내더라도 처음에 낸 마음을 지키기 어렵고 악한 인연을 만나면 생각 생각에 점점 죄를 더하게 됩니다.
7-2
이러한 무리들을 마치 무거운 짐을 지고 진흙길을 걷는 것과 같아서 갈수록 지치고 점점 무거워져 발이 더욱 깊이 빠져드는 것과 같습니다. 다행이 선지식을 만나면 선지식이 그 짐을 덜어 주거나 전부를 대신 져주니 이는 선진식에게 큰 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시 그를 부축하여 힘이 내게 도와 주고 인도하여 평지에 이르면 지나온 험한 길을 살피게 하여 두 번 다시 그런 곳을 지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7-3
세존이시여,악을 익힌 중생은 잠깐 사이라도 한량없는 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모든 중생들은 이와 같이 습성이 있으므로 임종할 때 가족들이 마땅히 그를 위하여 복을 닦아 앞길을 열어 주어야 합니다. 이 때에는 깃발과 일산을 달거나, 등을 밝히고나 , 존귀한 경전을 읽거나, 부처님과 모든 성인의 존상 앞에 공양을 올려야 합니다. 부처님과 보살, 벽지불을 생각하며 한 분 분의 명호를 분명히 불러서 임종하는 사람의 귀에 들려주어 마음에 새겨지도록하면, 그 중생이 지은 악업으로 악도에 떨어지게 되었더라도 가족들이 그를 위하여 성스러운 인연을 닦은 공덕으로 그가 지은 죄가 모두 소멸될 것입니다.
7-4
또 그가 죽은 뒤 사십구일 안에 가족들이 다시 여러 가지 좋은 공덕을 지어주면 그 중생은 영원히 악도를 여의고 인간과 천상에 태어아 수승하고 묘한 낙을 받게 되며 현재의 가족들도 한량없는 이익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가 부처님을 모신 지금, 천룡팔부와 인간, 인간 아닌 이들과 염부제 중생에게 임종하는 날에는 살생을 하지 말고 모든 악연을 짓지 말며 귀신을 숭배하고나 도깨비에게 제사하여 절하고 구하는 일 따위를 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7-5
왜냐하면 살생을 하가나 귀신에게 제사지내는 것이 털끝만큼도 죽은 사람에게 이익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죄만 더욱 깊고 무겁게 할 뿐이기 때문입니다. 설령 현생에 성현의 위신력을 얻어 내생에 인간이나 천상에 태어나게 되었더라도 , 임종할 때 가족들이 악을 지으면서 죽는 사람이 그 재앙에 대해 변론하느라 좋은 곳에 태어남이 늦어지거늘, 하물며 임종하는 사람이 생전에 작은 선근도 짓지 않았다면 그 본업에 따라 스스로 악도의 과보를 받게 되는데 가족들이 다시 악업을 더해야 되겠습니까.
7-6
그것은 마치 먼 길을 가는 사람이 식량은 떨어진지 사흘이 되었고 백 근이 넘는 짐을 졌는데 이웃 사람을 만나서 그가 또 작은 짐이라도 얹으면 어려움이 더 커지는 것과 같습니다.
7-7
세존이시여, 제가 염부제의 중생을 보니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착한 일을 털 하나, 물 한 방울 , 모래 한 알, 먼지한 톨 만큼만 하더라도 이로 인한 이익은 모두 자신이 얻게 되옵니다.
7-8
이 말씀을 하실 때 법회 중에 대변이란 이름의 장자가 있었다. 이 장자는 오래 전에 무생법인을 증득하였으며 시방세계의 중생을 교화 제도하느라 장자의 몸으로 나타낸 이였다. 그가 합장 공경하고 지장보살께 여쭈었다. 보살이시여, 이 남염부제의 중생이 목숨을 마친 뒤에 그의 가족들이 그를 위하여 공덕을 닦고 재를 베플어 여러 가지 선한 일을 하면 목숨을 마친 사람이 큰 이익을 얻어 해탈할 수 있습니까?
7-9
지장보살이 대답하였다. 장자여, 내가 지금 부처님의 위신력을 받들어 미래와 현재의 모든 중생들을 위해 간략히 말하겠습니다
7-10
장자여, 미래와 현재의 모든 중생들이 임종할 때에 한 분의 부처님, 보살, 벽지불의 명호만 들어도 죄가 있고 없고를 가릴 것 없이 모두가 해탈을 얻을 것입니다. 살아 있을때 선한 일보다. 죄를 많이 지은 사람이 죽은 뒤, 가족들이 그를 위하여 훌륭한 공덕을 지어 복을 닦아 주게 되면, 그 공덕을 칠분의 일은 죽은 자에게 돌아가고 나머지 여섯은 산 사람의 이익이 됩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현재의 선남자 선여인들이 이말 명심하여 스스로 복을 닦으면 그 공덕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
7-11
죽음이 불현듯 닥쳐오면 어둠 속에서 혜매는 혼신이 되어 자신의 죄와 복을 알지 못하고 사십구일 동안 바보와 귀머거리 처럼 지내다가 , 염라대왕 앞에서 모든 업과를 따지는 심판이 있는 뒤에야 업에 따라 새로운 생을 받게 됩니다.앞길을 알지 못하는 동안에 근심과 고통이 천만 가지인데 더구나, 모든 악도에 떨어진다면 어떠 하겠습니까?
7-12
목숨을 마친 사람이 아직 생을 받지 못하는 사십구일 동안은 모든 가족과 친척들이 복을 지어 고통에서 구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다가 이날이 지나면 자신이 짓은 업에 따라 과보를 받게 됩니다. 그가 죄 많은 중생이라면 천 년, 만 년 지나도 해탈할 날이 없을 것이며 , 오무간 지옥에 떨어질 큰 죄을 지어 대지옥에 떨어진가면 천 겁, 만 겁 토록 온갖 고통을 받습니다.
7-13
장자여, 이런 죄업중생이 목숨을 마친 뒤에 가족과 친척이 그를 위하여 영재를 베플어 선업을 도와줄 때는, 재를 마치기 전에나 재를 올리는 동안 쌀뜨물이나 나물잎사귀 등을 함부로 땅에 부리지 말고 모든 음식을 부처님과 스님들께 올리기 먼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기고 먼저 먹거나 정성스럽고 정갈하게 만들지 않으며 이 망자는 복력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정성을 다하여 청정하게 만든 음식을 부처님과 스님들께 올리면 망자는 그 공덕의 칠분의 일을 얻게 됩니다. 그러므로 장자여, 염부제 중생이 목숨을 마치는 부모나 가족들을 위하여 지극한 마음으로 정성스럽고 청정하게 재를 베플어 공양을 올리면 산 사람과 죽은 사람 모두가 이익을 얻은 것 입니다.
7-14
이 말씀을 하실 때 도리천궁에 있던 천먼억 나유타의 염부제 귀신들 모두가 한량없는 보리심을 발하였고 대변장자는 가르침을 받들고 기뻐하며 절하고 물러났다.
(제7품 산 사람과 죽은 사람 모두에게 이익됨 從)
첫댓글
관세음보살()
이 사경공덕으로
부처님의 가피
가득하시고 소원성취 하시기를 간절히
기도발원드립니다....()()()
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합니다.^.^
참 좋은 인연입니다...♥
행복한 마음으로 ♡
당신은 부처님......!!!!!!
나무관세음보살 ()()()
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
@彌陀行 228기(圓心會) 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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