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을 쓰다보니 약간 말이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쓰리축 회사의 쓰리축이 유리한 차종"이라는 제목에 쓰리축이라는 말이 여러번 들어가서
입니다.
쓰리축을 장착하는 차종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형트럭과 대형트럭으로 나누어집니다.
중형트럭은 현대, 대우 등 메이커에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장착이 없이 출고가
되므로 쓰리축(가변축)이 필요한 경우는 쓰리축 회사의 쓰리축을 장착합니다.
이에 반해서 대형트럭은 메이커에서도 많은 차종에 쓰리축이 장착이 됩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25톤카고(10x4)입니다.
메이커의 대형카고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차종입니다.
그런데 메이커의 차종 중에서 19톤카고(8x4) 트럭에 푸셔액슬(앞축)을 장착하면 메이커의
10x4와 같은 차량이 됩니다.
하지만 쓰리축 회사는 이 차종을 25톤카고로 승인을 받지않고, 27톤카고로 승인을 받습니다.
이 경우에 일반카고로 사용을 한다면 총중량으로 단속이 되므로 별로 유리한 것이 없지만
특장차를 꾸밀 경우에는 얘기가 다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탱크로리입니다.
탱크로리는 카고로 등록을 한 후에 톤수 기준에 따라 구조변경이 되므로 더 크게 만들 수 있
습니다.
정해진 용량만 운송이 가능하게 만들어지는 탱크로리의 경우에는 쓰리축 회사 쓰리축을 장착
하는 경우에 더 효율적인 차량을 만들 수 있습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