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신설과 청주공항 확장 추진
세종시는 이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KTX 세종역 건설을 추진 중이고, 청주는 공항을 확장해 세계적인 국제공항으로 확장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의 경우 세종시가 이달 20일 고시한 ‘2030 세종 도시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에 다시 포함됐다. 기본계획 안에 따르면 세종시 완공 이후 인구 계획은 80만 명으로, 이주공무원`주민 편익을 위해 고속철도역 신설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청주공항 확장 사업의 핵심은 현재 2천744m인 활주로를 3천200m로 늘려 대형 여객기 출입로를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편의시설을 확충해 전국 국제공항 이용객을 늘리겠다는 구상도 담겨 있다. 하지만 청주공항 이용객은 2011년 133만 명을 정점으로 2012년 130만 명, 2013년 93만 명 등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세종시토지,세종시토지투자}세종역 KTX - 과연 이루어질까?
◆세종시 구상 여파는
KTX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남부권 이용객들의 이용객 수송시간을 늘리는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와 함께 오송역이 호남선 분기역으로 건설되면서 서대전역의 역할이 축소된 것처럼 세종역 건설은 남부권 고속철도역 기능축소를 불러올 것이란 지적도 제기된다.
국토부의 적극 해명으로 가라앉는 듯 하던 세종역 논란이 세종시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단체지각으로 수면위에 다시 오르기 시작했다. 지난해 6월 10일과 11일 서울에서 출발한 통근버스가 사고로 인한 고속도로 정체로 연착하는 바람에 1000여명에 달하는 공무원들이 단체지각했다.
당시 KTX 세종역만 있었더라도 수요 분산으로 인한 ‘지각 참사’ 피해를 줄일 수 있지 않았겠냐는 말들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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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첫마을 이주가 시작된지 1년이 넘어서고 있으나 이주 공무원과 거주하는 주민들의 불만은 여전하다. 서울에서 11시 30분(서울역발) KTX 막차를 타고 12시 20분쯤 오송역에 도착하면 이미 BRT 막차(11시 20분)가 끊겨 택시를 타야 한다. 심야할증에 행정구역 변경 할증까지 적용하면 20 거리 요금이 3만원 넘게 나온다.
세종시에는 KTX 역사가 한곳도 없어 세종시민이 KTX를 타려면 인근 충북 청원군 오송역이나 대전역을 이용해야 한다. 이러한 불편이 해소되지 않는 한 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지역경제계 관계자는 “세종시 규모가 커질수록 KTX세종역 신설 요구에 대한 요구는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정부차원의 세종역 신설을 대체할 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등 논의 초기에 적극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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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구상은 '무리한 계획'
세종시와 인근 지역의 확장계획에 대해 관련 전문가들은 “무리한 계획”이라고 입을 모은다. 여야 지지층이 혼재하고 있는 중부권의 특성상 표심을 잡기 위해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무분별하게 공약을 남발한다는 것이다.
KTX 세종역은 정부가 ‘타당성이 없다’고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세종시는 기본계획에 명시했다.
기본계획은 당초 세종시 인구 50만 명을 근거 없이 80만 명으로 늘리는 한편 대전~세종시~조치원을 잇는 철도 계획안도 졸속으로 담아냈다. 이에 정부는 물론 지방선거 출마자들조차 기본계획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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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역 신설의 경우 국토교통부는 “현재 철도망 구축 사업에 반영돼 있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일부 계층의 요구에 의해 건설될 사안도 아니다”고 못을 박았다. 세종시장 선거전에 뛰어든 이춘희 전 건설교통부 차관은 세종시 80만 인구 목표에 대해 “인구 목표를 과도하게 잡을 경우 기반시설`과잉투자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세종역 신설 계획은 구체적인 사업계획 없이 여론을 떠보는 차원의 의미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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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 ! ~~~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접보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희망을 보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