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4.28.주일낮예배 설교
*본문; 살전 4:16~17
*제목; 구원의 여정(4) 주님의 재림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구원의 여정
지난 3주 동안, 믿음의 자녀들과 믿지 않은 자들의 구원의 여정에 대해서 개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믿음의 백성은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통치함(다스리심)을 받을 때, “바실레이아”(천국)에 속하게 되고, 그 때부터 “하나님의 샬롬”과 “하나님의 은혜와 역사”를 누리며 살게 됩니다.
그러다 육신의 장막을 벗을 때(사망), 우리의 영은 “우라노스”(하늘, 하나님 계신 곳)에 가게 되고, 그곳에 있는 “파라데이소스”(낙원)에서 임시 기거하게 됩니다. 주님 옆에서 하늘 복락을 누리면서 말입니다.
이후 (오늘 자세히 배우게 되겠지만) 주님 재림하실 때에, ‘부활체’와 결합하여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새 하늘과 새 땅”(새 에덴)에 거주하는 영원한 나라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믿지 않은 자들은 죽어서 그 영이 “음부”(하데스, 악한 영들(사탄)이 거하는 곳)에 가서 ‘고통’ 가운데 신음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다 주님이 부활하시면 함께 부활하여, 영원한 형벌의 장소인 “지옥 불(게헨나)”(계시록에는 “불 못”)에 떨어져 최후의 심판의 결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 예수님의 말씀처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믿어야 합니다. 이는 그 분의 다스리심 가운데 들어가는 것을 말하고, 주님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2. 주님의 재림
그렇다면 이러한 구원과 심판이 완성되는 주님의 재림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오게 되는 것입니까? 오늘 본문을 다시 읽어보겠습니다.
“16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살전 4:16~17)
마지막 날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와 함께 주님이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신다고 되어 있습니다.
초림은 “목자들과 동방박사들”만 알고 경배했지만, 주님의 재림은 이처럼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도록 오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심판을 그 누구도 핑계대거나 모른다고 하지 못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재림의 시작은 먼저는 “공중 재림”(“지상재림”과 구별하기 위해서 이렇게 쓰겠습니다.)이라고 합니다.
이 때 “낙원”에 거하던 주의 백성들은 그 육신이 부활한 ‘부활체’와 결합하고, 살아 있는 자들은 신령한 몸(부활체)으로 변화됩니다.(고전 15:51~52)
“51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되리니
52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도 변화되리라” (고전 15:51~52)
그리고 나서 공중에서 어린양과 혼인잔치를 벌인다고 합니다.(계 19:9)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계 19:9)
여러분 모두가 이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는 복된 믿음의 백성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이처럼 믿음을 지키는 것이 우리 자녀들의 가장 큰 사명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믿음이란 “하나님의 다스리심 가운데 들어가는 마음”이요, “내 안에 있는 죄(다스리심을 받지 못하는 부분)”를 몰아내는 작업이요, “주의 말씀에 순종하려는 시도(노력이고 결과는 아닙니다.)”입니다.
3. 재림하신 주님이 가장 먼저 하신 것
이렇게 먼저 “공중재림”하신 주님이 (공중에서) “믿음의 자녀들과 어린양의 혼인잔치”를 치르신 이후, 가장 먼저 하신 것은 바로 “교회를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그 내용이 ‘계 2~3장’의 내용입니다.
여기서 칭찬만 듣는 교회가 “서머나, 빌라델비아 교회”입니다.
“서머나 교회”는 가난한 가운데에서도 부요한 믿음(사랑)을 지킨 교회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끝까지 지킨 교회입니다.
사랑과 말씀을 끝까지 지키는 교회가 됩시다!
칭찬과 책망이 다 있는 교회가 “에베소, 버가모, 두아디라 교회”입니다.
“에베소 교회”는 악한 자들을 구별해내고 쫓아내었으나, 처음 사랑을 잃어버렸습니다.
“버가모 교회”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으나, 발람의 교훈(니골라당의 교훈, 우상의 재물 먹음)을 따랐습니다.
“두아디라 교회”는 나중 행위가 더 좋아졌으나, 이세벨(우상숭배)을 용납한 잘못이 있습니다.
악한 자를 구별하고 쫓아내며, 끝까지 믿음을 지키고, 매일 매일 더 주님께 나아가는 자가 됩시다. 그리고 처음 사랑을 잃어버리지 말고 우상숭배를 배격하며 삽시다!
책망이 들은 안타까운 교회도 있습니다. “사데, 라오디게아 교회”입니다.
“사데 교회”는 살아 있으나 실상은 죽은 교회입니다. 즉, 주를 믿는다고 하나 주님을 따르지 않았던 교회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는 차지도 더웁지도 않는 교회였습니다. 이것을 “사데 교회”와 같은 모습입니다. 믿는다고 하는데 실상은 주님을 따르지 않는 교회인 것입니다.
우리도 이런 모습이지는 않습니까? 그렇다면 진지하게 회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님은 왜 교회를 먼저 심판하시는 것입니까?
이것은 교회에게 먼저 분명히 모든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알고도 따르지 않는 자들에 대한 심판이 가장 먼저인 것입니다.
또한 교회는 때문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 그리고 그분의 영광과 은혜를 선포해야 하는 사명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영혼을 구원하여 제자 삼는 것입니다.그런데 교회가 바른 모습을 가지지 못해 이 길이 막힌다면 하나님께서 얼마나 속상하시겠습니까? 그래서 교회가 심판의 첫 번째 대상이 된 것입니다.
4. “7년 대환란”
“공중재림”과 “어린양의 혼인잔치”(믿는 자의 부활) 이후, 교회의 심판이 행해집니다.
그러고 나서 세상을 향한 심판이 진행됩니다. 그것이 바로 “7년 대환란”입니다. ‘일곱 인’이 떼어지고, ‘일곱 나팔’이 불리고, ‘일곱 대접’이 부어지는 것입니다. 이 환란을 통해서 인류의 1/3이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계 9:18’을 봅시다.
“18 이 세 재앙 곧 자기들의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하니라” (계 9:18)
5. 정리
주님의 재림은 “공중재림”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때 죽은 성도들은 낙원(하늘)에서 나와 부활체와 결합하고 살아있는 성도들은 ‘신령한 몸’으로 변화하여, “어린양의 혼인잔치”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리고 교회를 향한 심판이 먼저 시작됩니다. 교회는 예수님의 모든 말씀을 들은 자들이기에 순종하지 않은 것에 대한 심판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과 영광을 드러내지 않아, 영혼 구원의 사명을 행하지 않은 것에 대한 심판입니다.
교회의 가장 큰 죄는 주님을 부르면서 주님을 따르지 않은 죄입니다.(다스리심 가운데 들어가지 않음)
그리고 세상을 향한 심판이 진행되어 “7년 대환란” 동안 인류의 1/3이 죽게 됩니다.
이 말씀 앞에 우리의 결론은 하나입니다. 지금 회개합시다. 그래서 주님께 부끄럽지 않은 모습으로 세워집시다. 또한 이를 통해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일에 열심을 냅시다. 이것이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의 뜻입니다. 아멘.
(다음 주는 “7년 대환란”이후의 세상의 반응과 “지상 재림”에 대해서 배웁니다.)
첫댓글 주님이 이토록 상세하게 말씀하신 이유는 우리가 이를 미리 듣고 당황하지 말고, 믿음을 잘 지켜가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그 주어진 사명(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사명)을 잘 감당하라는 것입니다. 이제 이 주님의 뜻을 좇아 구원 받은 백성의 온전한 모습을 갖추고, 바른 믿음으로 영혼 구원하는 주의 교회(백성)가 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