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4일- 요한복음 3:1-8
잠언 4:11-19/ 찬송 286장
거듭나지 아니하면
1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입니다. 그는 바리새인이며, 유대인의 지도자(산헤드린 의원)입니다.
밤에 찾아와 예수님을 랍비라고 부른 니고데모는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2)이라는 말로 깊은 신뢰감을 보입니다.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을 믿은 니고데모는 그 능력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 때문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니고데모는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니고데모에게 사람은 스스로의 힘으로 하나님의 구원에 참여할 수 없다고 말씀하십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3).
예수님은 하나님의 구원에 참여하려면 ‘거듭’(위로부터, 다시, 새로) 태어나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늙은 사람이 어린아이의 몸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5).
예수님은 거듭나는 것은 인간의 능력으로 가능하지 않고, 다만 “물과 성령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고 하십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6).
비록 인간의 몸으로는 거듭날 수 없으나, 하나님의 영으로 가능합니다. 바로 사람의 영역이 아닌 하나님의 영역의 사건인 것입니다.
마치 불어오는 바람의 소리를 들을 수는 있지만, 그것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없는 것처럼 성령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8).
샬롬샬롬
☀ 다시 봄
1) 예수님은 니고데모와 대화에서 “진실로 진실로”(3, 5)란 표현를 두 차례 사용하십니다. 여기에서 ‘진실’은 아멘을 번역한 것입니다. 특별한 신뢰성과 확실성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이 “진실로 진실로”를 반복하여 강조하신 것은 그만큼 말씀의 진실성을 몸소 보증하신다는 뜻입니다.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요 3:3).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요 3:5).
☀ 새겨 봄
1) 예수님과 니고데모의 대화는 소통이 쉽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은 영적인 의미로 말씀하시는데, 니고데모는 문자 그대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6). 니고데모는 예수님의 “거듭나지 아니하면”이란 표현을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헬라어(아노덴)는 ‘위로부터’, ‘다시’, ‘새로’ 등 여러 갈래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즉 거듭남은 위로부터 오는 선물이고,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첫댓글 " 거듭남은 위로부터 오는 선물이고, 성령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주님 늘 들어온 말 거듭남.. 모든 것이 전적으로 새로워 지는 경험입니다. 존재론적 혁명.. 하나님을 만나 인간에 대해서 , 삶의 의미에 대해서, 행복에 대해서 죽음에 대해서, 새롭게 생각하고 느끼고 실천하며 살아갑니다. . 거듭남은 이땅에서 살아가며 내가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경험입니다. 주님이 주신 선물에 감사합니다. 거듭나는 삶, 이땅에서 하느님 나라를 누립니다. 주님을 찬양합니다.
주님 내 의지가 아니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영적으로 거듭난 자로 살게 하옵소서
주님,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신 은혜로 살아 갑니다. '거듭난 자' 답게 살아갈 지혜와 용기를 주옵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