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요새 중국 경기도 장난 아니라는데 꾸준히 신제품은 나오고 있군요 얼마전에 발매되어 국내에도 입고된 Spanish VCR-105 AFV 의 오리지날 버젼인 Italian B1 Centauro Tank Destroyer 입니다.
Centauro 장갑차는 이탈리아 피아트사에서 개발한 8륜식 장갑차로 미해병대가 운영중인 LAV 씨리즈와 더불어 가장 성공한 장륜식 장갑차중 하나 입니다.
이탈리아 Centauro 차륜식 대전차 장갑차
개관
장륜식 장갑 전투차량인 CENTAURO는 로마에 본사를 두고 있는 콘소르지오(Consorzio - 아마 영어로 하면 콘쏘시움이라는 의미정도 되는 것 같다.)
이베코-피아트-오토멜라라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베코-피아트가 차량과 파워팩의 개발을 책임졌으며, 오토멜라라가 포탑과 무장시스템을 개발했다.
Centauro는 1991년부터 생산되어 현재 이탈리아 육군에서 사용중이다. 이차량의 계열차량으로는 8×8 정찰 對戰車 장갑차, 8×8 VBC 보병 전투 장갑차, 8×8 병력수송장갑차(APC-Armoured Personnel Carrier)가 있다.
이차량의 구동방식은 장갑차의 앞쪽에 엔진이 위치하는 H-패턴식의 구동라인에 기초한다.
이런 드라이브 라인 방식은 차체를 낮게 가져갈수 있고, 야지에서의 주행성능과 사격시에 더 좋은 안정성을 제공할수 있으며, 조종수에 대한 더 높ㅇㄴ 수준의 방호력을 제공한다는 이점때문에 선택되었다. 일반적인 새시를 사용함으로써 여러 계열차량간의 표준화를 가져옴으로써 결과적으로 병참비용을 더 낮출수 있게 하였다.
Centauro는 움직이는 목표물이나 기동중인 목표물에 대해 정지시나 기동간이나 관계없이 또한 주야간 관계없이 사격 할 수 있다.
기동성
엔진·T/M·냉각시스템을 포함한 파워시스템은 야전상황에서 빠르고 쉽게 교체 될 수 있다.
이베코社의 6기통 V형의 터보식 디젤엔진은 382kW(280마력)의 출력을 낸다.
AUTO T/M은 원래 독일 Z·F社製이며 이베코-피아트에 의해 라이센스 제작된 것으로 전진 5단, 후진 2단 형식이다.
8개의 휠에는 각기 독립적인 서스펜션과 드럼식에 비해 제동력이 더 좋은 디스크식의 브레이크 판이 장착된다.
이 장갑차의 조향축은 8×8형식의 장갑차들이 많이 채택하고 있듯이 제1축, 2축, 4축이다.
타이어는 14.00-20규격으로 (우리나라의 길거리에 다니는 대형트럭에 사용되는 타이어들의 규격이 보통 11.00-20 규격으로 단륜일 경우 3650kg의 허용하중을 갖는다.) Central Tyre Inflation System(CTIS-중압집중식의 공기 공급장치를 뜻함)이 갖추어져 있다.
Centauro의 모든 계열 장갑차는 최고시속 100km이상의 기동성을 가지고 있다. 이 장갑차는 60%의 경사(약 30˚경사)면을 주행 할 수 있으며 1.5미터 깊이의 참호를 돌파할수 있고 9m의 최소회전반경을 갖는다.
방호능력
Centauro는 全容接 장갑을 채용하여 장갑차의 전부분이 12.7mm 탄환이나 파편에 대한 방호능력을 갖는다.
특히 피탄경시성을 고려하여 경사지게 설계된 전면장갑은 20mm 기관포탄환에 대한 방호능력을 제공한다.
이 장갑차의 N·B·C 방호능력은 이 차량의 에어콘디셔닝 시스템에 통합되어 있다.
또한 소화시스템이 엔진룸과 승무원 거주구획에 장치되어 있으며, 레이져 경보 수신기가 부가적으로 차량에 장착 될 수 있다.
CENTAURO 8×8 정찰 對戰車 장갑차
Centauro 정찰 對戰車 장갑차는 4명의 승무원 - 전차장, 사수, 장전수, 조종수 - 이 탑승하며 오토브레다 105mm/52 장구경의 포가 장착되어 있다.
이것은 저반동의 포로 APFSDS(armour piercing fin-stabilised discarding sabot)을 포함한 NATO 규격 포탄을 사용한다.
이 포 시스템에는 열관, 통합된 포연 추출기, 포구 참조시스템등이 포함된다.
105mm 포탄 14발이 포탑내에, 26발이 차체에 적재된다. 26발이 적재된 공간(8×8 T플레이스)은 손쉽게 4명의 무장병력이 탑승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경될 수 있다.
두개의 7.62mm 기관총이 포탑 상면에 장착되며, 주포옆에 1개의 동축 기관총이 있다.
또한 두개의 4연 연막 발사기가 포탑의 양옆에 1개씩 장착된다.
사격관제 시스템은 Ariete MBT에 장착되는 것과 동일한 Officine Galileo Turms이다. 사수석에는 야간용 열영상기와 레이져 거리측정기가 붙은 조준기가 장착된다.
전차장석에는 파노라믹 조준기와 잡광 야간 조준기와 사수석에 장치된 열영상기로부터 전달된 모습을 제공해주는 디스플레이가 장착된다.
TURMS는 또한 디지탈 탄도 계산기, 포구 참조 시스템, 센서(거리계, 고도계, 온도계등)이 포함된다.
CENTAURO 8×8 VBC 보병 전투 장갑차
CENTAURO 8×8 VBC 보병 전투 장갑차는 세명의 승무원 - 전차장, 사수, 조종수 - 과 6∼8명의 무장 병력이 탑승 한다.
이 장갑차에 장착된 주포는 오리콘 KBA 25mm 자동포이며 200발의 포탄이 적재된다.
이 장갑차은 두개의 TOW 미사일 발사관과 8개의 80mm 연막 발사기와 두개의 7.62mm NATO 규격탄을 사용하는 기관총으로 장비된다.
사격관제 시스템은 CENTAURO 8×8 정찰 對戰車 장갑차의 것과 동일 한 것이지만 전차장의 조준기에는 파노라믹 조준기가 포함되지 않는다.
CENTAURO 8×8 APC(병력수송장갑차)
CENTAURO 8×8 APC는 세명의 승무원 - 전차장, 사수, 조종수 - 과 8명의 완전 무장 병력이 탑승 한다.
주무장은 오리콘 KBA 25mm 자동포와 한개의 7.62mm NATO 규격탄을 사용하는 기관총이다.
이 장갑차에서는 연막 발사기가 옵션으로 장착되며 사수용이나 전차장용 조준기중 1개를 선택 장착하지 않을 수 있다.
--- 1999년 4월 23일 작성됨.
정찰 對戰車 장갑차 승무원 : 4名 - 전차장, 조종수, 장전수, 사수 + 무장병력 4명
전장 : 7.85m
전폭 : 2.945m
전고 : 2.735m
전투중량 : 25tons
주포 : 105/52mm 포
포탄 : 105mm NATO 규격탄 14발(사격준비완료상태) + 26발
기관총 : 7.62mm×2
연막발사기 : 80mm×8(4연×2)
VBC 보병 전투 장갑차 승무원 : 3名 - 전차장, 조종수, 사수 + 무장병력 6∼8명
전장 : 7.932m
전폭 : 3.28m
전고 : 1.925m
전투중량 : 24tons
주포 : 오리콘 KBA 25mm 자동포
포탄 : 25mm 200발
미사일 : TOW ATGW발사기×2
기관총 : 7.62mm×2
연막발사기 : 80mm×8(4연×2)
소총 포트 : 5(양측면에 2개씩, 후면 개폐램프에 1개)
APC 승무원 : 3名 - 전차장, 조종수, 사수 + 무장병력 8명
전장 : 7.988m
전폭 : 3.28m
전고 : 2.698m
전투중량 : 24tons
주포 : 오리콘 KBA 25mm 자동포
기관총 : 7.62mm×1
연막발사기 : 80mm×8(4연×2) - 선택사양
소총 포트 : 5(양측면에 2개씩, 후면 개폐램프에 1개)
(글출처 :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
앞서나온 스페인군 사양출시
와 더불어 원래 오리지날 개발국인 이탈리아 군 사양이 바로 출시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12월 출시예정이지만 국내에서는 환률때문에 내년 1월에 되서야 수입이 가능할듯 싶네요.. 역시 들어오는대로 리뷰해 올리겠습니다. 지금 앞서나온 스페인군 사양을 리뷰중인데 실질상 같은 제품이라 그 놀라운 품질에 몹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