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번 엔진오일 누유에 이어 워터펌프에서 물이 새고 있어 임펠라를 새걸로 갈았으나 물은 더 많이
새더군요.
하늘님께 자문 드려 본 결과 리데나를 말씀하셔서 아래 사진과 같이 분해 해보았으나 누수부분은
임펠라 부분으로 오일이 새는 것이 아니라 리데나와는 상관이 없어 보입니다.
밑에 파트 리스트 사진을 보시면 임펠라 쪽은 별도의 실링이나 리데나가 없어 보입니다.
임펠라가 케이싱에 강하게 눌려져서 기밀을 유지하는 구조인 것 같은데요.
새로 싹 청소해서 부착하고 다시 한번 시험해 볼 계획이니 혹시 참고사항 있으시면 댓글이나
전화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찾아 보니 임펠라만 쉽게 교체하는 것 같은데 저는 어렵네요.


첫댓글 둘중 하나 혹은 둘다(가스텟 리제나)
분하하기 전에 티슈로 딲아 확인했어야
했음. 리제나가 문제였으면 사진처럼 분해해야 하지만 임페라외측 가스켓주뤼에서 누수된다면 사진처럼분해할 필요가 없지요
경험상 리제나 부위에서 누수 가능성이
높아요
지난 주 확인 결과 임펠라케이싱과 엔진오일펌프쪽 연결부의 배수구멍에서 물이 새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임펠라축과 하우징이 마모하여 누수가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생각엔 9번 부품을 일단 교환해 보시죠.
(펌프 assy가 비싸니까요)
다시 조립할땐 7번도 새로 갈아야합니다.
(이부품은 적당한 두께의 기름종이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리데나가 없이 축이 밀봉될 수 없읍니다.
9번이 정답입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펌프Assy 주문 취소하고 리데나 2개하고 베어링 2개 주문했습니다. 오선장님의 심야전화에 무지에서 벗어났습니다. 달려있는 펌프 다시 볼 길 없어 유튜브 검색을 해서 자세히 반복해 보니 임페라쪽 리데나를 먼저 끼우더군요.
대신 베어링 끼울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베어링 외륜에 힘이 가해지면 손상이 발생하므로 내륜에 힘이 가해 지도록 하시고
적절한 지그를 사용하세요.(예: 바이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