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16200계 특급형 전동차 <아오노심포니>
1. 제원
데뷔 - 1974년 / 아오노심포니 데뷔는 2016년 9월 10일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4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고가속시), 1.8km/h/s(저가속시)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82-A(135kW)
편성출력 - 135kW * 4 * 2량 = 1,080kW(4량편성시)
기어비 - 6.13
제어장치 - 저항제어(다단캠축제어/무접점캠축제어)
대차 - 슈릴렌식 에어스프링 볼스터대차 KD-77 / KD-77A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열차선택장치 / 열차무선
긴테츠 16200계는 2016년 9월 10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한 특급형 차량으로, 특이하게도 일반차를 개조한 관광특급열차이다. 차량의 애칭은 <아오노심포니>이다. 2015년에 6200계 U21편성을 개조하였으며, 운전일은 매주 수요일을 제외한 주6일로 1일 2왕복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을 운전한다. 3량편성 중 1/3호차는 살롱석(3/4인용)과 트윈석(2인용)으로 되어 있고, 2호차는 리운지 스페이스와 바 카운터로 구성된다. 전산기호는 SY를 부여받았다.
지금까지의 긴테츠 관광열차인 <시마카제> <츠도이> <카기로히> 등은 모두 표준궤 사양의 열차였는데, 협궤 사양의 관광열차의 신조 필요가 늘 있어 왔기 때문에 요시노 방면의 고품격 관광열차로 데뷔하였다. 3량편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객실 사양 외의 내부 전장품들의 변화는 없으므로, 성능은 6200계와 동일하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 특급 <아오노심포니>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총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