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거제시의 생태계에 새로운 가난이 폭증하고 있다. 커다란 조선해양관광산업의 불황속에 새로운 코로나19 바이러스 팬데믹의 위기가 찾아왔다. 거제시의 사회, 경제생태계를 절망과 공포속으로 몰아가고 있다. 어떻게? 거제시민들이 경제적으로 가난하고 어려운 현실이다. ▲카드 연체율, 보험 해약율 증가, ▲ 신용불량자, 이혼, 자살 문제 폭증. ▲아파트, 상가, 원룸 공실율 문제로 인한 건설 경기불황. ▲자영업, 학원, 중소기업 폐업 증가로 인한 소상공인의 감소. ▲일자리 감소로 실업자의 타 지역 이동으로 인구감소 문제. 거제시의 2021년 11월달 주민등록 인구 현황 조사 보고서를 확인하며 2016년도 257,183명에서 2021년 11월말 까지 241,576명 으로 감소 되었다. 이런 절망의 경제생태계속에서 신음하는 24만명의 거제시민들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 대안으로 남부내륙고속철도 KTX 역사를 사등면 성내공단 근처로 유치되어야 거제시 경제가 사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사등면 KTX 역사는 동북아의 물류 관점에서 12조7천억 원이 투입되어 17조8803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6조924억 원의 부가가치유발효과, 12만7990명의 취업유발효과가 예상되는 환적 허브물류 단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가까운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시너지 효과를 연계 할수 있다.(경남 발전연구원에서 제출한 자료에 근거 함.) 둘째,사등면 KTX 역사는 하루에 교통량 약 5만대이상의 국도 14호선 중심도로의 물류 기능을 하고 있으며, 삼성조선 죽도국가산단 및 대우해양조선 옥포국가산단과 연계하여 인적,산업물류의 허브기능, KTX 고속철도 하루 평균 이용실적을 증가시켜 대한민국의 경제적 예산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셋째,사등면 KTX 역사는 불황에 절규하는 거제시민들에게 경제 생산유발효과 9조7213억 원,고용유발 인구 77,553명의 일자리가 창출이 되는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을 거제시청 산단추진과에서 추진을 하며 시너지 효과의 특수한 경제성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다. 넷째,사등면 KTX역사는 마산,창원,진해,고성,통영,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하여 국내외 행사, 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MICE산업의 개최능력 확보,남부내륙철도KTX역과 함께 도시 홍보 및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을 유입 시킬수가 있는 지역이다. 다덧쨰,사등면 KTX 역사는 고속철도가 바꾸어 놓은 거리 및 시간이라는 장애물을 극복하여 이동성 개선, 원거리 출퇴근,지역 실업자 감소,경제 활력 증가,재정수입을 거제시 지역내에서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다. 여섯째,사등면 KTX 역사는 신거제대교에서 사등면 사곡리 장평고개까지 국도14호선 6차선 확장공사를 지금 진행하고 있으며, 택시,버스,고속철도와 연계하여 교통을 활성화 시키고, 주변지역의 인구 증가,기업 유치,지역내 중심성 제고,교통 혼잡을 개선 할 수가 있다. 일곱째,사등면 KTX 역사는 유동인구 기반으로 사업 활성화 및 개발여건 개선으로 복합환승센터 개발, 역세권 개발을 할 수가 있는 입지여건,접근성,확장성,경쟁지역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특수한 해양성 지역이다. 여덟째,사등면 KTX 역사는 거제시가 추진하고 있는 경제,산업,물류,문화,교통,관광,융복합 클러스터 사회생태계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할수 있으며,동북아 중심지로 성장할수 있는 태풍의 핵으로 사등면은 지정학적, 지리적으로 사통팔달 거제시의 중심축에 자리 잡고 있다. 아홉째,거제시 사등면 성내공단 일원에 남부내륙철도 KTX역사가 유치된다면 KTX여객 수요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소재지이다. 왜냐하면, 국도 14호선 중심축으로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산업 물류,인적흐름에 거제시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주거 및 경제 활동을 대부분 차지하고 있다.실례로 KTX강릉역,목포역,여수역 등의 KTX 이용객 연구자료를 본다면 친인척 방문, 관광휴가,업무출장 순으로 나와 있는 KDI 자료를 참고 바란다. 열번째,거제시 사등면 성내공단 일원에 남부내륙철도 KTX역사가 유치된다면 관광 산업을 활성화 시키는 KTX이용객을 극대화 시킬수 있다. 왜냐하면,거제시 지역관광산업을 비롯해 진주시,고성군,통영시,부산시,창원시,등의 주요 관광지를 사통팔달 아주 용이하게 이동할 수가 있으며,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을 통한 해양마리나, 국제 크루즈터미널,해양레저산업, 등을 성장시킬수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해양 관광산업의 메카 지역이다. 실례로 일본의 오사카역,후쿠오카역,요코하마역,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역,한국의 부산역 등 관광,물류,융합산업 도시로 성장하는 시티노믹스를 확인하며 알수가 있다. 열한번째,거제시 사등면 성내공단 일원에 남부내륙철도?KTX역사가 유치된다면 사천 항공우주국가산업단지와 통영시,고성군,안정공단을 연계하여 대한민국의 경남 미래 경제 생태계를 같이 활성화시킬수가 있다. 왜냐하면,항공우주산업분야는 대한민국의 미래시대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성장 동력의 핵심 투자 산업이며, 미국,유럽연합,일본,러시아,선진국,등에서 제조한 항공우주산업의 기자재와 부속품들을 가득 실은 컨테이너 상선이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에 입항을 하여 거제시ㅡ김천시 남부내륙철도 KTX역에서 이동을 하거나, 거제시ㅡ통영시를 연결하는 6차선 국도14호선을 따라 이동하는 물류 플랫폼의 커다란 시너지효과가 발생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거제시청 산단추진과에서 제출한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기대효과를 말씀 드린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국가적 해양플랜트 모듈 생산거점 구축.▲조선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혁신성장 기반 조성 및 일자리 창출.▲남부내륙철도 등과 연계해 세계적인 산업, 물류, 거점도시로 도약.▲대규모 국가산단 건설투자 등을 통해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산업 다각화 및 미래해양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기여.▲생산유발효과 9조7,213억 원. 고용유발효과 77,553명 창출 효과. 거제시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거제시 백년대계,대한민국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거제시 백년대계, 가덕도 신공항 건설 문제, 한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한일 해저터널의 출발역으로 연계하는 장소 문제, 해양산업 활성화 문제, 등의 다양한 지리적, 지정학적인 문제가 거제시의 미래로 다가올 것이다.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에 추진되는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458만 평방미터의 부지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거제시의 성장을 위한 무한한 확장 가능성을 가진 공간이며, 당면한 인구감소 문제 및 일자리 창출을 한꺼번에 해결을 할수 있는 해답이다.
거제시의 백년대계는 대한민국의 백년대계이며, 거제시 사등면 사곡만 거제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속한 승인 및 남부내륙철도 KTX역사 사등면 성내공단 근처로 지정하는 결단은 거제시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반석이 될 것을 확신하며,경제적인 문제로 절규하는 24만 거제시민들의 염원과 의지를 모아 다시 한번 더 진정하는 바입니다. 2021년12월15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