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일 사상 인용.
오성적 단계의 사고(또는 인식)는 주로 자기 동일적이다.
왜냐 하면
외계에서 들어 온 感性的 내용과
내부의 原型이 照合하므로서
인식은 일단 完了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理性的 단계에 있어서의 사고는 발전적이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사고는 단계적으로 발전하므로
각각의 단계에서 완결적인 (즉 자기 동일적인) 측면을 또한 나타내고 있다.
< 통일사상. P. 651. 상. 1 초 ~ 상. 6 초. >
2. 위 인용 본문의 창조 원리적인 이해.
A. 위 인용 본문의 내용에서
思考(Logos), 認識(Epistemology)의 획득에 관한
논리적인 과정 설명에 관하여,
< 완결적, 자기 동일적 >의 개념과
< 발전적 >의 개념 설명의 혼동과 모순을
창조 원리적인 관점에서 이해 하려고 한다.
B. 신생, 독립체 ( 사고, 인식 등 )의 생성과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사위 기대의 작동 과정에서
그 중심에 목적을 가지고
그 결과로 신생 독립체를 생성 하는 경우에는
發展的, 動的 사위 기대라고 그 개념을 정의한다.
( 그 중심으로 심정, 사랑을 가지면
그 결과로 自己 同一的인 中和的 合性體를 생성하게 되어
靜的, 自己 同一的 사위 기대라고 창조 원리는 그 개념을 정의 한다. )
悟性的 단계의 사고, 인식에 있어서도
그 중심에 새로운 사고와 인식의 획득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그 결과로 새로운 사고, 새로운 인식의 독립 신생체를 생성 하므로
動的, 發展的 사위 기대의 작동에 부합 한다.
C. 完結的, 自己 同一的 思考, 認識이라는 개념은
獨立, 新生體로서의 태생적인 개념의 모습에 관한
묘사의 설명이다.
독립 신생체의 정상적인 모습은
완결적이고 자기 동일적인 모습이다.
수수 작용에 관한 개념과
독립 신생체의 완결적이고 자기 동일적인 개념의 설명은
수수 작용하는 사위 기대의 작용에 관한 개념 정의( 動的 - 靜的 또는 發展的 - 自己 同一的 수수 작용 )와
독립 신생체인 새 인식과 신 사고의 모습이 완결적이고 자기 동일적인 모습인가의 여부의 개념 정의는
수평 비교 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닌데도
위 본문에서는 수평 비교를 시도 하여
개념의 혼동에 빠져들게 되었고
모순에 이르게 되었다.
3. 결론.
사위 기대가
그 중심에 목적 ( 신 사고와 새 인식의 획득 )을 가지고
그 결과에서 독립 신생체를 생성 하는 경우의 사위 기대는
動的, 發展的 사위 기대의 작용 개념 정의에 부합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