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미국 야외용 그릴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4% 성장한 6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까지 연평균 2.8% 성장률을 보일 전망
ㅇ 미국 경제의 낮은 실업률과 더불어 개인 소득의 증가로 소비자들이 기존 야외용 그릴을 교체하거나 업그레이드된 그릴을 선호하게 되어 향후 야외용 그릴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금융위기 이후 5년간(2010년~2015년) 소비자 지출이 매년 2.4%씩 증가한 가운데, 美바비큐협회(HPBA)에 따르면 2015년 야외용 그릴 구매자 71%가 기존 그릴을 대체할 제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남
□ 미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공간을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야외용 그릴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전망
ㅇ 소비자는 인테리어 디자인에 맞추어 야외용으로 고가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통해 생활공간을 야외로 넓혀 나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ㅇ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택시장이 호조를 보이며 야외용 그릴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성숙단계에 접어든 美 야외용 그릴 시장은 미국 경제 상황에 따라 판매세가 민감하게 변동되며 특히 주택시장의 영향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분석
ㅇ 미국 내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적 여력이 높아진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야외용 그릴 판매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
- 주말이나 휴가에 야외용 그릴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았으나, 평소에도 야외용 그릴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됨
□ 미국 야외용 그릴 수입 규모는 2016년 4월 기준 전년대비 1.2% 증가한 11억 달러를 기록
ㅇ 對美 야외용 그릴 주요 수출국은 중국(7.8억 달러), 멕시코(1.4억 달러), 태국(5,318만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 90.3%를 점유
- 주요 수출국 가운데 한국은 전년동기대비 무려 413%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주목되는 가운데, 인도(10%), 중국(2%), 멕시코(2%) 등도 성장률을 기록
ㅇ 한국의 對美 야외용 그릴 수출은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온 가운데, 2016년 4월 수출액은 1,652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에서 6위를 차지
<미국 야외용 그릴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1월~4월) |
1 | 중 국 | 1,385,579 (-6.2) | 1,565,570 (13.0) | 1,606,102 (2.6) | 1,771,914 (10.3) | 783,862 (2.0) |
2 | 멕시코 | 380,288 (31.1) | 409,261 (7.6) | 436,109 (6.6) | 456,023 (4.6) | 142,280 (2.0) |
3 | 태 국 | 12,305 (254.5) | 61,227 (397.6) | 112,109 (83.1) | 172,760 (54.1) | 53,177 (0.2) |
4 | 캐나다 | 159,362 (-2.1) | 171,028 (7.3) | 172,889 (1.1) | 129,677 (-25.0) | 40,723 (-9.2) |
5 | 대 만 | 64,853 (15.3) | 67,256 (3.7) | 63,978 (-4.9) | 57,710 (-9.8) | 17,042 (-28.7) |
6 | 한 국 | 13,011 (-30.4) | 16,029 (23.2) | 19,218 (19.9) | 41,380 (115.3) | 16,524 (412.8) |
7 | 이탈리아 | 26,183 (-0.9) | 34,463 (31.6) | 41,788 (21.3) | 42,731 (2.3) | 11,781 (-2.9) |
8 | 인 도 | 11,470 (24.0) | 7,285 (-36.5) | 11,117 (52.6) | 8,142 (-26.8) | 3,474 (10.0) |
9 | 독 일 | 2,818 (-41.6) | 3,279 (16.4) | 4,025 (22.7) | 10,679 (165.3) | 2,124 (-67.4) |
10 | 노르웨이 | 5,990 (-29.5) | 7,864 (31.3) | 9,178 (16.7) | 6,217 (-32.3) | 1,668 (-28.8) |
총 계 | 2,100,559 (0.3) | 2,382,777 (13.4) | 2,523,611 (5.9) | 2,746,410 (8.8) | 1,084,213 (1.2) |
주1: HS Code 7321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 미국의 야외용 그릴 품목별 수입은 2016년 4월 기준 대체적으로 증가
ㅇ 주요 수입 품목은 가스연료용 또는 가스와 기타 연료 겸용(7.3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0.7%↑), 기타 조리용 기구와 가열판(1.3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5.7%↑), 기타 부분품(9,297만 달러, 18.2%↓)등으로 해당 품목들은 야외용 그릴 수입시장의 88.5%를 점유
-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인 가스연료용 또는 가스와 기타 연료 겸용 품목은 야외용 그릴 수입의 67.7%를 차지하고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 향후 수입 성장세도 기대됨
<미국 야외용 그릴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4월 |
1 | 가스연료용 또는 가스와 기타 연료 겸용 (HS Code 7321.11) | 1,337,028 (0.3) | 1,528,973 (14.4) | 1,563,335 (2.2) | 1,727,676 (10.5) | 734,079 (0.7) |
2 | 기타 조리용 기구와 가열판 (고체연료용의 기구를 포함) (HS Code 7321.19) | 179,178 (-1.6) | 225,252 (25.7) | 239,709 (6.4) | 272,964 (13.9) | 132,371 (5.7) |
3 | 기타 부분품 (HS Code 7321.90) | 266,884 (17.9) | 298,961 (12.0) | 317,805 (6.3) | 311,058 (-2.1) | 92,971 (-18.2) |
4 | 가스연료용 또는 가스와 기타 연료 겸용 (HS Code 7321.81) | 149,593 (-9.7) | 163,271 (9.1) | 190,228 (16.5) | 220,585 (16.0) | 69,485 (50.9) |
5 | 기타 (고체연료용 기구 포함) (HS Code 7321.89) | 138,013 (-12.2) | 133,145 (-3.5) | 163,933 (23.1) | 153,521 (-6.4) | 45,561 (0.6) |
6 | 액체연료용의 것 (HS Code 7321.82) | 26,457 (-36.8) | 27,892 (5.4) | 45,620 (63.6) | 57,644 (26.4) | 8,893 (-22.2) |
7 | 액체연료용의 것 (HS Code 7321.12) | 3,405 (-16.8) | 5,284 (55.2) | 2,981 (-43.6) | 2,963 (-0.6) | 852 (-17.5) |
총 계 | 2,100,559 (0.3) | 2,382,777 (13.4) | 2,523,611 (5.9) | 2,746,410 (8.8) | 1,084,213 (1.2)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2016년 4월은 전년 동월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제 품 | 설 명 |
 | <Char-Broil TRU-Infrared Portable Grill2 Go Gas Grill> ㅇ 휴대가 가능한 일회용 LP 실린더 사용 ㅇ 무게: 24.7 파운드 ㅇ 큰 손잡이로 이동시 안전함 ㅇ 화실은 다이캐스트, 뚜껑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짐 ㅇ 가격: $124.31 |
| <Char-Broil Classic 4-Burner Gas Grill> ㅇ 40,000 BTU 가스와 사이드에 10,0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무게: 114 파운드 ㅇ 스테인리스 강으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높음 ㅇ 전기 점화장치가 장착되어 있음 ㅇ 가격: $193.99 |
| <Char-Broil The Big Easy TRU-Infrared Smoker Roaster & Grill> ㅇ 점화장치 기능이 효과적임 ㅇ 무게: 54.6 파운드 ㅇ 숯과 기름이 필요하지 않음 ㅇ TRU 적외선을 통해 음식을 고르게 구울 수 있음 ㅇ 가격: $161.99 |
| <Cuisinart CGG-200 All-Foods 12,000BTU Tabletop Gas Grill> ㅇ 점화장치 기능이 효과적임 ㅇ 무게: 37.1 파운드 ㅇ 이동식 불판으로 청소하기 쉬움 ㅇ 12,0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가격: $129.00 |
| <Geroge Foreman GGR50B Indoor/Outdoor Grill> ㅇ 전기 그릴로 온도조절이 자유자재함 ㅇ 무게: 21.5 파운드 ㅇ 실내외 모두 사용 가능 ㅇ 가격: $94.99 |
| <Coleman Road Trip Propane Portable Grill LXE> ㅇ 프로판 실린더 사용 ㅇ 무게: 51.2 파운드 ㅇ 이동성이 높음 ㅇ 20,000 BTU 가스와 사이드에 10,0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가격: $159.99 |
| <Dyna-Glo DGB390SNP-D Smart Space Living Gas Grill> ㅇ 점화장치 기능이 효과적임 ㅇ 무게: 98 파운드 ㅇ 36,0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가격: $230.99 |
| <Weber 57060001 Q3200 Liquid Propane Grill> ㅇ 점화장치 기능이 효과적임 ㅇ 무게: 83.8 파운드 ㅇ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구성된 손잡이 ㅇ 21,7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가격: $399.00 |
| <Weber 14401001 Original Kettle Premium Charcoal Grill> ㅇ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짐 ㅇ 무게: 37.2 파운드 ㅇ 그릴 장비들을 걸어놓을 수 있는 고리가 있어 편리함 ㅇ 가격: $149.00 |
| <Weber Genesis 6531001 E-330 Gas Gril> ㅇ 전기 점화장치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음 ㅇ 무게: 179 파운드 ㅇ 스테인리스 강으로 만들어짐 ㅇ 38,000 BTU 가스로 구성됨 ㅇ 가격: $699.00 |
출 처 : Wiki Ezvid
□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와 더불어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개인소득과 개인소비 모두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경제와 개인소득에 일부 영향을 받는 야외용 그릴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ㅇ 시장조사기관 IBISWorld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때 침체되었던 야외용 그릴 시장이 2012년부터 회복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는 지속되어 향후 5년간 연평균 2.8%씩 성장할 전망
□ 다양한 종류의 야외용 그릴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야외 취사용품 관련 소비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 야외 취사용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ㅇ 일회용 사용으로 편리한 가스 그릴(43.6%) 판매가 단연 돋보였고, 차콜 그릴(39.7%), 그릴 장비(14.8%), 전기 그릴(1.9%) 등이 시장 내 주요 제품들로 파악됨
ㅇ 주변품목으로 분류되던 야외용 오븐, 야외주방용품 및 부수품 등 여러 종류의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증가로 시장구조가 다변화되는 가운데 이와 같은 다양성은 향후 야외 취사용품 시장의 수익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미국 야외용 그릴 시장 수익률 변화 추이> | <미국 야외 취사용품 제품별 시장 점유율>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 |
 |  |
자료: IBISWorld | 자료: IBISWorld |
□ 소비자들은 야외용 그릴 구입 시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음
ㅇ 중국이나 인도 등의 저가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고품질의 제품을 필두로 일반소비자 뿐만 아니라 대형 체인점(예: Home Depot, Lowe’s 등)을 공략하여 미국 시장을 점유해 나갈 필요가 있음
- 해외바이어 가운데 한국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한국 시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남
ㅇ 우리 업체들은 미국 주택의 특성에 맞게 특화된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對美 시장 진출을 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내 야외용 그릴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인당 가처분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야외용 그릴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ㅇ 2014년부터 증가해온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2021년까지 연평균 1.9%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이 증가하여 야외용 그릴 관련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美달러화가 강세를 띔에 따라 해외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무역가중인덱스(Trade-weighted index)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
<미국 1인당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 <무역가중인덱스 변화 추이> |
(단위: 전년대비%) | (단위: 전년대비%) |
 |  |
자료: IBIS World | 자료: Federal Reserve Bank of ST.LOUIS |
□ 미국 내 45~64세 소비자층이 야외용 그릴 시장 매출의 42.3%를 차지하며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
ㅇ 미국 내 가장 소득이 높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야외용 그릴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
- 베이비부머 세대는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3.3%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퇴직 이후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는 베이비부머 세대 공략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음
□ 미국 내 주요 야외용 그릴 시장은 동남부, 오대호, 동부 연안, 서부 등으로 나타남
ㅇ 야외용 그릴 관련 제품 시장이 가장 많이 소재한 지역은 동남부 지역으로 美전역의 30.4%를 차지하고 이외에 오대호(14.7%),동부 연안(14.5%), 서부(12.7%) 등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플로리다, 조지아, 노스캐롤라이나, 오대호 지역에서는 오하이오, 미시간, 일리노이, 동부 연안에서는 뉴욕,펜실베니아, 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 등이 주요 지역으로 나타남
<연령대별 소비층 분포도> | <미국 지역별 야외용 그릴 판매 분포> |
(단위: %) | (단위: %) |
 |  |
자료: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
자료: IBISWorld |
□ 對美 야외용 그릴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對美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어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여 미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여 對美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들은 새로운 종류의 야외용 그릴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신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임
ㅇ 신상품에 대한 기능 및 효과, 더불어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에 대해 바이어가 충분히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은 야외용 그릴의 기능과 효과 외에도 디자인 또한 중요시 여기므로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된 패키징을 개발해야 함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미국 포틀랜드 국제 스포츠용품 박람회 (Pacific Northwest Sportsmen-s Show 2016) |
개최기간 | 2016년 2월 10일 - 2016년 2월 14일 |
개최규모 | 280개 업체, 47,000명 참관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오리건 주 포틀랜드 |
전 시 장 | Portland Expo Center |
전시품목 | 보트, 낚시, 스포츠, 레저용품, 해양스포츠 및 캠핑제품 등 |
홈페이지 | http://www.thesportshows.com/pnwss |
전시회정보 2
전시회명 | 미국 국제 오리건 스포츠용품 박람회(Central Oregon Sportsmen-s Show 2016) |
개최기간 | 2016년 3월 03일 - 2016년 3월 06일 |
개최규모 | 미 정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오리건 주 |
전 시 장 | Deschutes county Fair & Expo Center |
전시품목 | 보트, 낚시, 스포츠, 레저용품, 해양스포츠 및 캠핑제품 등 |
홈페이지 | http://www.thesportshows.com/coss/ |
[출 처] Daily Journal, Wiki Ezvid, IBISWorld,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