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2013년1월 14일 2013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고성능 아우디 Q5모델인 아우디 SQ5 3.0 TFSI를 공개하였다.
도심형 SUV인 아우디 Q5를 기초로 355마력의 엔진을 탑재한 아우디 SQ5 3.0 TFSI는 험로주파보다 운동성능에 초점을 맞춘 고성능 SUV를 표방한다.
아우디는 2012년 6월 아우디 SQ5를 공개한바 있다. 차이점이라면 먼저 선보인 아우디 SQ5는 313마력(ps)을 발휘하는 디젤엔진을 탑재했다는 것이다. 유럽시장에는 이미 고성능 디젤 모델에 대해 거부감이 없지만, 이외의 국가에서는 고성능 모델이라면 가솔린 엔진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아우디는 디젤엔진을 탑재한 아우디 SQ5 TDI를 독일을 비롯한 유럽시장에, 그 외의 시장에는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아우디 SQ5 TFSI를 판매한다는 방침이다.
아우디 SQ5 TFSI 의 외관은 모든 부분에서 디젤모델과 동일하다. 싱글-프레임의 가로줄 그릴은 2겹으로 변경시키고 범퍼 양 측면에는 공기흡입구 면적을 확대하였다. 하단에는 공기흡입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더하였다.
아우디 SQ5의 디젤과 가솔린 버젼의 차이점을 알 수 있는 부분은 측면과 후면부에 있다. 가솔린버젼은 프런트 펜더에 ‘V6 T’ 배지가, 디젤버젼은 리어게이트 오른쪽 부분에 ‘TDI’ 배지가 부착된다. 이밖에 선택품목으로 선택할 수 있는 21인치 휠과 배기파이프, 디퓨저의 디자인 모두 동일하다.
아우디 SQ5의 외관색상은 기존 아우디 Q5에서 제공되는 색상 이외에 에스토릴 블루(Estoril Blue)와 팬더 블랙(Panther Black) 색상이 새롭게 준비된다.
실내 역시 타코미터를 제외하면 디젤 엔진과 가솔린엔진 모두 동일한 구성을 갖는다. 계기판은 회색 처리되고 페달과 시프트 패들은 알루미늄 느낌을 살린 알루미늄-룩 처리가 이루어진다. 화물적재공간은 1,560리터까지 확장할 수 있다.
전동 버킷시트는 펄 나파 가죽과 알칸타라가 사용되며 선택품목으로 실내를 꾸미는 트림은 브러시 처리된 알루미늄을 기본으로 카본 아틀라스, 피아노 알루미늄, 레이어드 알루미늄 뷰포트 블랙 우드가 준비된다.
아우디 SQ5 3.0 TFSI는 V6 3.0리터 슈퍼차저 엔진을 통해 6,000~6,500rpm 구간에서 355마력을, 4,000~4,500rpm 구간에서 48.0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5.3초가 소요되며, 최고속도는 시속 250km/h에서 전자제한이 이루어진다. 유럽측정기준 평균연비는 11.7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99g/km를 배출한다.
참고로 아우디 SQ5 TDI 버젼은 313마력과 66.3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0-100km/h 가속 5.1초, 유럽 평균연비는 13.9km/L 수준을 기록한다. 변속기는 두 모델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다.
일반 아우디 Q5 대비 30mm 낮춰진 서스펜션을 갖춘 아우디 SQ5는 20인치 휠과 255/45 사이즈의 타이어가 기본이며 선택품목으로 21인치까지 선택 가능하다. 보다 빠른 스티어링 반응을 위해 일렉트로메커니컬 스티어링(Electromechanical Steering) 시스템이 기본 적용되며, 스티어링 설정을 변경시킬 수 있는 다이내믹 스티어링(Dynamic Steering)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고성능 디젤 엔진에 이은 2번째 아우디 SQ5인 아우디 SQ5 3.0 TFSI는 2013년10월 미국시장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첫댓글 연비좋고 제로백도 더 빠른 TDI 버전은 유럽에, 마력만 높은 TFSI 버전은 유럽 이외의 국가에 판매예정...이라는 말에 조금 기분 상함;;
마니 상합니다 .ㅡ..ㅡ;; 까이엔도 디젤s 가 나오는 마당에
써킷에서 타면 재밌겠습니다..ㅋ 기대되는데요~~~
디젤이 들어와야되는데...아쉽네요
엄청 기대되는 차량~!!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