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혁명 심화편
25.새로운 무자(戊子)일주
프롤로그
* 일주분석은 결혼후 독립하여 일주가 삶의 중심이 된 기혼자분들 대상임.
* 미혼이고 부모님과 같이 사는 분들은 월주를 일주분석에 대입하여 볼것
* 일주 2글자를 분석하고 확장하여 사주팔자 전체를 감명하기 위한 트레이닝 과정임.
* 일주 분석의 형식을 취했지만 물상론, 자의해석, 음양오행, 천간론, 형충회합파해, 십신, 새로운 12운성,새로운 12신살, 공망등신살, 새로운 지장간, 세운분석등 명리학의 기본적인 모든 이론을 종합하였음.
* 명리입문자나 초급, 3년 미만인 분은 내용이 다소 어려울수 있으니 카페에 올려져 있는 '명리혁명 기초편'을 읽어본 후 읽어보시길 권함
1.자연물상/동물상
무자(戊子)일주는 사막의 오아시스다. 동물상으로는 산속의 다람쥐이다. 사막의 오아시스는 귀한 대접을 받지만 그 양이 턱없이 부족하다. 무토 일간에게 水는 재성이다. 재성의 덕이 있다. 그러나 사막의 오아시스는 충분한 물의 양이 아니니 항상 물에 대한 갈증이 있다. 끊임없이 나오는 샘물이니 투기적인 성향보다 안정적인 사업이나 안정적인 수입을 좋아한다. 매사에 꼼꼼하고 치밀하며 계획적인 생활을 한다. 소심해 보이나 마음속에는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부풀어있다.
정직하고 성실하니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천천히 성공한다. (띠끌모아 태산)
작지만 기본적인 재물운은 타고 났으므로 큰 부자는 아니더라도 재정적으로 부족함은 없다.
2.일간일지의 음양오행및 관계
일간 戊토는 큰 산이요, 사막에 비유된다. 듬직하고 포용력이 좋지만 메마른 땅이므로 나무가
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목은 남자에게는 직장이고 자식이며, 여자에게는 남편이고 직장이 된다. 사주의 다른 곳에 水가 없으면 남자는 직장과 자식, 여자는 남편과 직장의 연이 얇을수 있다.
무토는 건조한 땅인데 자수는 작은 오아시스니 남자는 배우자에 대한 불만과 갈증이 항시 존재한다. 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양간의 특성상 식재를 추구하니 子수(재성)에 대한 집착이 대단한다.
3.일간기준 십신관계
일지 子수는 십신으로 정재라고 할수 있다. 일간이 양간인 무토이니 특히 정재성이 잘 드러난다. 정재의 성향에 따라서 안정적이고 낙천적이며 꼼꼼하고 치밀하다. 계획적인 생활을 하고 돈에 집착하지만 큰 돈을 노리지 않고 남의 돈을 탐내지 않는다. 남의 돈을 탐내는 것은 편재다.
가끔 모임에서 같이 식사를 하거나 술자리를 할때 계산할 금액이 나오면 각자가 낼 금액을 칼같이 나눠주는 사람이 있는데, 그것이 정재이다. 보통 천원단위까지 칼같이 나눈다.
재성은 현실이고, 식상 활동의 결과물을 말하니 대단히 현실적이다. 정재에게 뜬구름잡는 이야기나 허황된 이야기는 일고의 가치가 없다. 학업과는 큰 인연이 없고(재격패인이 된 경우는 예외) 모친의 연보다는 부친의 연이 강하다. 남자는 현명하고 어진 아내를 만난다. 남자는 일찍 이성을 만나고, 여자의 경우는 혼인이 늦는 편이다.
4.새로운 12운성및 새로운 12신살(체와 용)
무자일주는 새로운 12운성상 태지(胎地)에 해당된다. 양간이니 12운성 포태법도 태지(胎地)로 같다. 태지라는 것은 절지에서 잉태되어 어머니의 뱃속에서 막 자라나는 상태를 뜻한다.
12신살로는 재살에 속하는데, 재살을 다른 말로는 수옥살이라고 하여 감옥에 갇혀있는 형상이다. 아이에게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보호되지만 활동을 할수 없으니 감옥처럼 답답함을 느낀다.
태지에 있으니 준비하고 계획하는 일을 잘한다. 다재다능하고 총명하고 사람이 순하다.
삶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는데, 사업이나 큰 재물에 욕심을 내면 안되고 추진력이나 결단력이 부족하고 귀가 얇아서 남에게 속기 쉽다. 때로 자기실속을 챙기고 이기적인 면도 보인다.
생욕대, 록왕쇠는 육체적인 역량이 강화되시는 시기 (공성의 시기)
병사묘 절태양은 정신적인 역량이 강화되는 시기 (재충전및 수성의 시기)
새로운 12신살로는 申子辰 삼합의 가운데 글자이니 子수는 장성살이 된다.장성살은 12운성의 제왕과 같은 모습으로 왕성하게 힘있게 쓸 수 있는 왕지의 글자가 된다
12운성이 用이라면 12신살은 체가 된다. 태지의 모습이니 정신적인 분야에서 활동하면 장성살처럼 힘있게 쓸수가 있다. 태지는 이제 막 음과 양이 만나서 수정된 모습을 의미하니 드러나지 않는 모습을 의미한다.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 계획과 플랜을 짜면서 진두지휘를 하는 책사의 모습이
연상된다.
신살로 자수는 도화이다. 도화적인 기질이 나와서 유흥과 색정을 즐기는 편이다. 자수는 한밤중이니 밤과 관련된 일을 하거나 야행성을 띤다.
5.공망의 의미와 공망구하는법
공망은 천간의 10개의 글자와 지지의 12글자를 짝을 짓다보면 지지의 2글자가 남게 되는데 길고 긴 세월을 보는 사주원국의 간명에는 적합치 않고 단기간의 결과를 보는 주역이나, 육효등 점술에 유용하니 또 이를 중요한 관법으로 보는 이들이 있어 기재해놓기로 한다. 공망은 가까운 시일내의 길흉을 보는 시험일, 재판날, 결혼일등의 일진을 보는데 유용하다. 공망을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천간: 甲(1), 乙(2), 丙(3), 丁(4), 戊(5), 己(6), 庚(7), 辛(8), 壬(9), 癸(10)
지지: 子(1), 丑(2), 寅(3), 卯(4),辰(5), 巳(6), 午(7), 未(8), 申(9), 酉(10),戌(11),亥(12)
子(1)-戊(5)= -4 이 되는데 음의 수이니 12를 더하면 8이 된다.
7, 8이 짝을 이루는데 오미(午未)가 되니 戊子 일주의 공망은 午未가 된다.
6.새로운 지장간- 일간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무자일주 자수의 지장간에는壬癸癸(壬(편재), 癸(정재), 癸(정재))를 가지고 있는데
천간의 머문 시간은 편재(10일), 정재(10일), 정재(10일)이다.
지장간 戊토와 지장간의 癸수가 무계합을 한다. 일간이 지장간의 재성과 반명합을 하니 부부의 정이 돈독하기도 하지만 남자가 바람기가 있을 수 있다. 보통 반명합을 하면 첫째, 사람이 온순하고 다정다감하다는 것을 알수 있고 둘째, 부부사이가 유정하다는 것을 알수 있고 셋째, 바람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육십갑자에서 오리지널 암합하는 일간이 있는데 다음과 같다.
정해(丁亥)일주-정관과 반명합(여자의 경우) 임오(壬午)일주- 정재와 반명합(남자의 경우)
신사(辛巳)일주-정관과 반명합(여자의 경우) 무자(戊子)일주- 정재와 반명함(남자의 경우)
반명합되어 있다고 남편이나 와이프를 닥달하고 바람둥이, 바람순이 취급을 하지는 말자.
현재의 탐크루즈에게 미래의 살인죄를 씌울수는 없는 것이다.
일지는 명주의 사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데, 정재의 환경에서 정재의 활동을 하고 있다.
매사에 계획적인 생활을 하고 성실하고 부지런하니 바른생활을 하는 사람이다.
일간 무토는 큰 산이라 많은 것을 포용하고 감출수 있는데, 정재와 반명합을 하니 감추고 숨기는
구두쇠 성향이 나올수가 있다.
7.배우자,재물운, 직장분석
남자는 배우자와 연이 좋은편이다. 일지 정재이니 자기 배우자를 아끼고 잘 챙긴다.
퇴근시간이 되면 딴데로 안새고 바로 집으로 가는 삼식이 스타일일수 있다. 인간적인 재미는 떨어진다. 가족과 무언가를 함께 하는것을 좋아한다.
여자는 결혼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고 흠있는 남자(돌싱, 병약, 외국인, 자식이 있는 경우)와
결혼하는 경우가 있다.
직업적으로는 일지 정재이니 사업보다는 직장이 잘 맞는다. 회계, 경리, 재무, 회사원 무역
부동산, 농수산업, 또는 수에 대한 갈증이 있으니 수와 관련된 사업을 할 수도 있다.
8.천간합극및 형충회합파해 원진
천간합: 무계합-화 (戊癸合火)- 합하여 합화가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지지에 화의 세력이 강하면(월지포함-삼합,방합의 경우) 합화가 되어 새로운 화가 나올수 있다.
천간극: 천간의 戊토를 甲목이 극한다. 戊토의 입장에서는 甲목이 편관이 되기 때문이다.
같은 양운동속의 甲목과 戊토이니 극을 하기는 해도 극함이 심하지는 않다.
반면에 庚금이 甲목을 극하는데 庚금은 음운동으로 응축 하강운동을 하고 甲목은 양운동으로
확산 상승운동을 하니 극함이 심하게 된다.
지지합: 子丑합(육합), 삼합- 申子辰(用- 水의 운동), 방합- 亥子丑 (體- 水의 운동)
지지충: 子午충 원진: 子未원진(오리지널 원진) 상형: 子卯형
지지파: 子酉파 지지해: 子未해
* 子酉는 파도 되고 귀문도 된다.
* 子未는 해도 되고 원진도 된다.
*천간의 글자와 지지속 지장간의 글자와 합을 하는 것을 반명합이라고 한다.
명리이론이나 임상에서는 반명합과 암합을 섞어서 쓰는 경우가 많다.
戊子일주의 남자의 경우 천간의 戊토가 지지 子수속의 지장간 壬癸癸의 癸수와 반명합을 하고 있는데 사회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지장간 중기의 癸수와 가정에 해당되는 지장간 말기의 癸수와
반명합이 되는 구조이니 통변해보면 아내와도 유정하면서 숨겨둔 애인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반명합이 되면 합은 사랑이니 정이있는데, 말기와 합이 되면 배우자와 친한 모습이다. 중기와 합이 되면 숨겨진 이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암합(暗合)은 그야말로 어둠속의 합이라는 뜻이고 지장간 글자끼리의 합을 의미하니 남들은 전혀 알수가 없다.
寅과 丑의 지장간을 보면 3글자 모두 戊癸합, 丙辛합, 甲己합이 되어 있으니 일지에 丑과 寅을
가진 사람들이 만나면 오랜세월 절친이 된다.
9. 경자년(2020년)운세 Tip-사주의 핵심은 운을 보는 것이다.
戊子일주의 戊토 일간이 2020년에 태지, 2021년에 양지, 2022년에 장생이니
올해 바닥을 찍고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양간이 힘이 붙으면 외형이 커진다.
무토는 양간이니 절지,태지의 시간이 힘들수 있으나 양지의 후반부부터 장생으로 상승하는 시기가 찾아올터이니 자중하고 독서, 명상, 마음수양, 전문공부등으로 시기를 잘 보내면 좋다.
일을 벌리거나 확장할 시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일간이 그렇고 재성운이나 관성,인성운은 각각 따로 봐야한다.
Written by 명리혁명을 꿈꾸는 허주명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