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기준 1883만 달러 수입, 전년대비 27.06% 수입 증가 –
- 멕시코 생산제품 파라과이 시장의 31% 이상 점유 -
-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진입 모색 필요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파라과이의 샴푸(HS Code 330510) 수입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883만 2188달러로 전년대비 27.06%의 성장세를 보였음.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파라과이 샴푸 시장은 약 80%가 수입품, 나머지는 현지 생산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입 규모를 대략적인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 2016년은 달러화 가치 상승으로 인해 샴푸 수입이 전년대비 6.06%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파라과이 샴푸 시장 규모(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2,784,538 | 15.53 | 12,010,073 | -6.06 | 14,820,934 | 23.40 | 18,832,188 | 27.0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통계
ㅇ 시장동향
- 파라과이는 세계 20여 개국으로부터 샴푸를 수입하고 있으며 북미와 주변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최근 몇 년 사이 고급 미용실과 헤어 클리닉이 늘어났으며 두피 관리 또한 건강관리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샴푸 수요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음.
-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고 여러 성능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국경무역이 활성화된 브라질 접경도시 Ciudad del Este 소재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용제품 전문 쇼핑센터인 TERRANOVA사는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탄탄한 현지 구매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산 샴푸를 구매하는 브라질 관광객도 늘어나는 추세임.
- 대형 마트에서 주로 판매되는 샴푸 브랜드는 Pantene, L’oreal, Wella, Johnson & Johnson, Dove 등 북미와 주변 국가 브랜드가 많음. 아르헨티나 제품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고 유럽 제품은 백화점과 미용 전문샵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 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멕시코가 약 585만 달러(점유율 31.11%)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397만 달러(21.11%), 아르헨티나 329만 달러(17.51%), 브라질 207만 달러(10.99%) 순으로 수입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음.
파라과이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8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총계
| 12,010 | -6.06 | 14,820 | 23.40 | 18,832 | 27.06 | 100.0 |
1 | 멕시코 | 3,602 | 20.92 | 9,989 | 10.74 | 5,859 | 46.87 | 31.11 |
2 | 미국 | 1,671 | -39.68 | 2,383 | 42.66 | 3,976 | 66.80 | 21.11 |
3 | 아르헨티나 | 2,979 | -6.55 | 3,044 | 2.21 | 3,298 | 8.34 | 17.51 |
4 | 브라질 | 1,547 | 21.37 | 1,946 | 25.76 | 2,070 | 6.38 | 10.99 |
5 | 칠레 | 644 | 19.19 | 496 | -22.96 | 604 | 21.76 | 3.21 |
6 | 스페인 | 507 | 19.66 | 785 | 54.87 | 595 | -24.13 | 3.16 |
7 | 독일 | 64 | -70.49 | 240 | 274.30 | 316 | 31.60 | 1.68 |
8 | 영국 | 4 | - | 111 | 2201.19 | 243 | 117.77 | 1.29 |
9 | 이탈리아 | 55 | 112.19 | 79 | 43.18 | 240 | 203.70 | 1.27 |
10 | 도미니카 | 144 | -60.44 | 301 | 108.81 | 224 | -25.59 | 1.19 |
11 | 프랑스 | 69 | -45.15 | 173 | 148.53 | 182 | 5.29 | 0.97 |
12 | 한국 | 119 | -68.42 | 138 | 16.07 | 136 | -2.00 | 0.72 |
13 | 스페인 | 507 | 19.66 | 785 | 54.87 | 122 | -84.38 | 0.65 |
14 | 콜롬비아 | 218 | 207.45 | 133 | -38.74 | 117 | -12.12 | 0.62 |
15 | 파나마 | - | - | 17 | - | 79 | 356.88 | 0.42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CONCAGUA S.A가 전년대비 81.53% 증가한 482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2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UNILEVER PARAGUAY S.A사가 전년대비 18.63% 증가한 수입액 349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음.
- 수입 순위 3위 업체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7.59% 감소한 177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샴푸 업체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업체 | 2016년 | 2017년 | 2018년 | 2018년 점유율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총계
| 12,010 | -6.06 | 14,820 | 23.40 | 18,832 | 27.06 | 100.0 |
1 | ACONCAGUA S.A | 2,537 | 20.49 | 2,656 | 4.66 | 4,821 | 81.53 | 25.60 |
2 | UNILEVER PARAGUAY S.A | 2,409 | -11.53 | 2,946 | 22.32 | 3,496 | 18.63 | 18.56 |
3 |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 | 1,471 | 12.28 | 1,922 | 30.64 | 1,776 | -7.59 | 9.44 |
4 | BEGA IMP & EXP S.A | 491 | -55.91 | 1,322 | 169.41 | 1,704 | 28.86 | 9.05 |
5 | L.A BUSINESS S.A | 19 | - | 527 | 2573.71 | 1,216 | 130.48 | 6.46 |
6 | ERAS GROUP SRL | 217 | -67.32 | 474 | 11790 | 975 | 105.65 | 5.18 |
7 | AC IMPORTACIONES S.A | 909 | -4.19 | 946 | 4.07 | 900 | -4.84 | 4.78 |
8 | VARGOS S.A | - | - | 466 |
| 554 | 18.91 | 2.94 |
9 | NILCOS S.R.L | 468 | 28.24 | 409 | -12.60 | 444 | 8.46 | 2.36 |
10 | ARTICO SACI | 152 | -41.74 | 274 | 80.16 | 370 | 34.72 | 1.96 |
11 | JOHNSON & JOHNSON S.A | 402 | 97.58 | 254 | -36.70 | 356 | 39.86 | 1.89 |
12 | COLORCOM S.A | 53 | 69.20 | 248 | 368.12 | 179 | -27.75 | 0.95 |
13 | R & S SRL | 58 | 40.15 | 142 | 142.48 | 171 | 20.15 | 0.91 |
14 | FLORIDA TRADING S.A | 217 | 12.77 | 179 | -17.40 | 150 | -16.20 | 0.80 |
15 | TERRANOVA SOCIEDAD RESPONSABILIDAD LIMITADA | 103 | -47.49 | 75 | -26.58 | 124 | 63.85 | 0.66 |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시장 특성
ㅇ 주요 수입 브랜드 샴푸 가격
-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샴푸 타입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샴푸이며 휴대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가격면에서 경제적인 1회용 샴푸도 선호도가 높음.
- 가장 인기가 많은 650ml 용량의 Sedal 제품은 슈퍼에서 개당 2만 8500과라니에 판매되고 있으며 도매가격이 약 4달러 9000센트로 비교적 저렴함.
파라과이 주요 샴푸 브랜드
연번 | 주요 수입국 | 브랜드명 | 용량(ml) | 도매가격(US$) |
1 | 멕시코 | L’OREAL | 750 | 7.7 |
WELLA | 250 | 14.4 |
PANTENE | 400 | 5.7 |
HEAD & SHOULDERS | 400 | 5.7 |
2 | 호주 | AUSSIE | 400 | 5 |
SENSCIENCE | 300 | 10 |
3 | 아르헨티나 | SEDAL | 650 | 4.9 |
BABELITO | 200 | 2.8 |
JOHNSON & JOHNSON | 400 | 5.5 |
DOVE | 400 | 5.5 |
4 | 브라질 | TRESEMME | 750 | 7.7 |
CLEAR | 400 | 5.9 |
5 | 한국 | KERASYS | 600 | 18.9 |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파라과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샴푸
Pantene (멕시코) |
Tresemme (브라질) |
L’oreal (멕시코) |
Sedal (아르헨티나) 1회용 |
Johnson & Johnson (아르헨티나) |
Kerasys (한국) |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ㅇ 샴푸 유통구조
- 샴푸 수입업체들이 소매점을 운영하며 유통을 직접 담당하고 있음.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국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소매점으로는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이 있으며 고가의 수입 브랜드 또는 기능성 샴푸는 미용 전문샵 혹은 피부과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샴푸 업계 관계자 의견
- V사는 미용용품 전문 샵으로 업계에서 20년을 종사해왔으며 주요 고객은 미용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임. 주로 아르헨티나, 중국, 브라질,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샴푸를 포함한 다양한 미용 제품을 수입하는 대표적인 업체임.
- V사 관계자에 따르면 샴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생활 필수품으로 일정한 기간마다 끊임없이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 아울러 수요 증가와 소비자의 두피건강 등 헤어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샴푸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함.
- V사는 매장 한 칸에 한국 샴푸를 진열해놓고 판매하고 있음. 한국 샴푸는 품질이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포장이 매우 양호한 상태로전반적인 이미지가 좋아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330510)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MERCOSUR의 역외공통관세에 따르면 HS Code 330510(샴푸)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15%로 책정돼 있으며 1.5%의 부가가치세, 0.6%의 소비세가 부과됨.
파라과이 샴푸 관세율
(단위: %)
HS Code | 품목명 | 관세 | 특소세 | 부가세 | 소비세 |
330510 | 샴푸 | 15 | 0 | 1.5 | 0.6 |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샴푸 수입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파라과이는 현지 제조 샴푸의 시장점유율이 20% 내외이며 품질이 수입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샴푸 수요의 상당 부분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음. 필수 생활소비재인 샴푸는 해마다 수입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제품 기능 차별화 및 중상류층 타겟 공략 필요
- 파라과이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요소가 시장진입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 이에 따라 면밀한 시장조사 등을 통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함.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지 시장 수준 대비 가격이 높아 주로 중상류층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 두피, 머릿결 보호를 위해 품질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시장진입에 유리할 수 있음.
ㅇ 현지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관계당국 제품 등록 필수
- 파라과이 보건복지부(MSPyBS) 산하기관인 위생감시국 (DINAVISA)에 등록이 완료돼야 샴푸 유통이 가능.
- 파라과이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위생감시국 등록 절차와 소요비용 및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시장진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