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타 니파타 4:16 -975 자림 가사단상] - 4.여덟 게송의 품
15.싸리뿟따의 경
[세존]
마음챙김 확립하고 마음해탈 잘시켜서
수행승은 이런것들 대한욕심 제거하고
적당한때 올바르신 가르침을 올바르게
살피어서 마음통일 암흑제거 해야하리
----2567.10.28 자림 심적 합장
[숫타 니파타 4:16-975 자림 시조단상]
새김을 확립하고 마음을 잘 해탈시켜
수행승은 이런 것들에 대한 욕심을 제거하고
적당한 때 올바르신 가르침을 바르게 살피고
마음을 통일하여 진정한 삼매 성취하고
어둠을 제거해야 하리라
이것이 진정한 수행자의 삶과 길이다
●●●더하는 말○○○
불교를 마음을 공부하는 것이라 하여 후대에 선종이라는 종파까지 생긴 사실이고 마음의 종교라고 다른 종교인들이 불교를 부르기도 하니 마음을
챙기고 확립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그럼 마음이란 무엇이며 과연 실체가 있는가?
마음은 느낌작용과 생각작용 그리고 의지작용과인식 작용이 그때 그때 있을 뿐 고정된 모습으로 어떤 실체를 가진것이 아니라는 것은 불교의 근간이
되는 원리인 무상과 무아의 이치만 이해해도 알수 있으니 마음을 챙기고 확립한다는 것은 마음의 작용에 휘둘려서 탐내고 성내고 어리석음은 마음과
상응해서 중독되거나 폭주하거나 휘둘리지 않고 컨트럴 할 수 있는가에 그 의미가 있다
그렇게 하여 완전하게 컨트럴이 가능하면 위의 세 가지 중독현상인 마음과 상응하지 않기 때문에 편안하고 자유로운 마음이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마음챙김과 확립 즉 컨트럴의 출반선은 욕망과 욕심과 상응하지 않고 컨트럴하여
제거하고 청정한 마음을 유지하는것이니
마음이 청정해지면 삼매에 드는 빈도와 삼매와의 상응이 일상의 밥먹는 일 처럼 쉬워지기 때문에
늘 집중되어있고 몰입되어 있는 상태로 삶을 살기 때문에 그때 그때마다 새록새록 지혜와 상응한다 . 삼매와 지혜가 상응하여 밝은 빛이 나면
어둠은 제거되고 맑고 밝은 삶이 열리며
자기자신 뿐 아니라 인연있는 이웃을 도울수 있어 맑고 향기로운 삶의 장이 자연스럽게 열리니
이러한 부분을 다섯 가지 진리의 몸 향기[오분법신향]라 하여 계향,정향,혜향, 해탈향,해탈지견향으로 잘 표현하고 있으니 이러한 이론은 단순한
이론을 위한 이론의 도식이 아닌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말하기에 다른 종교의 가르침과는 결이 다르다 부처님이 하루 24시간 삼매의 상태라는
나가대정[용의 선정위대한 삼매]은 바로 그러한 완전한 삼매를 말하며 이러한 삼매는 밝음과 상응하여 그 어떠한 어두움도 접근을 할수 없으니
진정으로 자유자재한 해탈지견의 삶이 열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