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이더 현(티베트어: ཀུའེ་ཏེ་རྫོང་, 중국어: 贵德(귀덕)县, 병음: Guìdé Xiàn)
중화인민공화국(中华人民共和国) 칭하이성[靑海省] 하이난 티베트족 자치주[海南藏族自治州]의 동북부(东北部)에 있는 현급(縣級) 행정 구역.
넓이는 3600km2이고, 인구는 약 100,000명이다(2007년 기준).
행정구역은 다음 4개 진, 2개 향, 1개 민족향을 관할한다.
-진: 河阴镇, 河西镇, 拉西瓦镇, 常牧镇.
-향: 河东乡, 尕让乡.
-민족향: 新街回族乡.
贵德县坐落于黄河南岸,有黄河清大桥连接两岸,黄河流经境内76.8公里。面积3504平方公里.
구이더국가지질공원(贵德國家地質公園)
'구이더국가지질공원'이 공식적인 명칭이지만 아슈궁칠채봉총(阿什贡七彩峰丛), 또는 구이더단하지모(贵德丹霞地貌)라고 부른다.
'칠채봉총'이란 '일곱 가지 빛깔을 띠는 봉우리들 무리'를 뜻하는 말이고 '단하지모'는 '붉은 노을빛을 띠는 지질 형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장예의 칠채산 단하지모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중국에는 단하지모가 수없이 존재한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된 중국단샤는 구이저우 광둥 등 6개성에 걸쳐 있는 단하지모다.
이 지질공원은 청해천지인연문화여유발전유한공사(青海天地人缘文化旅游发展有限公司)에서 2007년 투자 건설을 시작하여 2010년부터 개방하였다 한다. 지질공원 내에는 13개 문화 주제 광장, 여와협(女娲峡), 천불협(千佛峡), 통천협(通天峡) 등 7개의 단하협곡이 있다.
처음 도착한 곳은 여와협(女娲峡)이다.
여와(女媧)는 신농(神農), 복희(伏羲)와 함께 삼황(三皇)의 하나로 복희의 아내이기도 한 전설적인 인물. 소수 민족의 신화에서는 복희와 더불어 인류의 시조로 등장하는데, 남매 사이인 복희와 여와가 대홍수 후 둘만 살아남아서 부부의 연을 맺고 인류의 시조가 되었다는 것이다. 성경 창세기의 이브와 비슷하다.
공원 안에 있는 천지인연문화박물관(天地人缘文化博物館)은 목조건물로 전시물은 많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