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애덤 스미스는 자유 시장의 최초의 선도자이며 자본주의의 창시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의 업적은 18세기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다. 여기, 라이언 핸리가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학자들을 모아 스미스의 삶, 사상, 그리고 영속적인 유산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32명의 저자들은 스미스의 대표적인 작품들과 그가 저술한 역사적 맥락, 스미스의 사회적 비전의 핵심 개념들, 그리고 그의 사상이 학계와 더 넓은 세계로까지 지속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간결하고 접근 가능한 토론을 제공한다. 그들은 수사학, 윤리학, 그리고 법학과 같은 분야에서 그의 깊은 관심을 강조하면서 보이지 않는 손의 저자라는 익숙한 묘사를 넘어 스미스의 다른 면들을 드러낸다.
스미스는 시장경제의 선도자로서뿐만 아니라 미덕, 정의, 평등, 그리고 자유에 대한 더 넓은 약속들을 포함하는 독특한 관점을 가진 사상가임이 드러난다. 스미스의 시대를 초월한 통찰력이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자유 무역의 미래와 같은 현대의 관심사에 어떻게 말하는지, 그리고 그의 영향력이 문학과 철학에서 종교와 법에 이르는 분야까지 어떻게 확장되는지를 보여준다.
👨🏫 저자 소개
라이안 패트린 핸리
애덤 스미스 연구 분야를 선도하는 학자인 라이언 패트릭 핸리는 우리를 더 나은 삶으로 인도할 안내자로 자신이 오랫동안 연구한 유명한 사상가를 소개한다. 오늘날 애덤 스미스는 경제학의 아버지이자 자본주의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지만, 평생 인간의 본성과 삶의 본질을 성찰한 뛰어난 도덕철학자이기도 하다. 핸리는 스미스가 좋은 삶의 훌륭한 안내자인 이유로 그가 고대사상의 후계자인 동시에 근대 상업사회의 기틀을 마련한 혁신가라는 점을 꼽는다. 자본주의에 대한 경제학자로서의 성취와 윤리학자로서의 통찰을 결합한 스미스의 인생철학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과 탁월한 삶의 방법을 알려주는 지혜의 원천이 된다. 핸리는 애덤 스미스와 함께한 25년 동안 실제로 자신의 인생이 훨씬 나아졌다고 고백하면서, 자신이 발견한 좋은 삶의 원리를 『도덕감정론』에서 뽑아낸 29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전달한다.
라이언 패트릭 핸리는 계몽시대 정치철학 전문가로, 미국 마케트대학교 정치과학 석좌교수를 역임했고, 예일, 하버드, 시카고대학교의 방문교수로 활동했다. 현재는 보스턴대학교 정치과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애덤 스미스와 미덕 의 특성』『애덤 스미스: 생애, 사상, 유산』『사랑의 계몽주의: 자선에 대한 고찰』 등이 있으며, 펭귄클래식이 발간한 『도덕감 정론』 편집을 맡기도 했다.
📜 목차
서문 · 7
1부 도입: 본문과 배경
1. 애덤 스미스의 전기
2. 수사학과 순수문학 강의
3. 도덕감정론
4. 법학 강의
5. 국부론
6. 철학 논집
7. 애덤 스미스와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2부 스미스의 사회 비전
8. 애덤 스미스의 생애
9. 애덤 스미스의 자기 이익과 덕목
10. 애덤 스미스의 평등
11. 정의와 불의
12. 애덤 스미스와 동감에 대한 상상력
13. 애덤 스미스의 자유
3부 스미스와 경제학
14. 애덤 스미스와 현대 경제학
15. 애덤 스미스와 경제사상의 역사: 은행업의 사례
16. 애덤 스미스와 실험경제학: 도덕감정론에서 국부론까지
17. 애덤 스미스와 경제발전
4부 경제학을 넘어선 스미스
18. 애덤 스미스와 종교
19. 애덤 스미스와 정치 이론
20. 애덤 스미스와 현대 윤리
21. 애덤 스미스와 페미니스트 윤리: 공감, 분노 그리고 연대
22. 애덤 스미스의 법학: 분노, 처벌, 정의
23. 애덤 스미스와 수사학
24. 애덤 스미스의 담론 방식
25. 애덤 스미스와 철학사
26. 애덤 스미스와 계몽주의
5부 학문을 넘어선 스미스
27. 애덤 스미스: 몇 가지 인기 있는 사용과 남용 사례
28. 애덤 스미스와 좌파
29. 애덤 스미스와 우파
30. 중국에서의 애덤 스미스: 이데올로기부터 학계까지
31. 애덤 스미스와 주주 자본주의
32. 애덤 스미스와 자유무역
책 출간에 기여하신 분들
해제: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을 중심으로
미주
📖 책 속으로
애덤 스미스에게 있어 좋은 삶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실제로 인간은 고립되어 살 때, 자의식이 발달할 수 없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으려면 다른 사람의 “거울”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사람에 공감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열정을 낮출 필요성이 있는데, 이러한 필요성은 자제력을 얻게 되는 강력한 동기가 된다. 애덤 스미스에게 있어, 인간이 무의식적이고, 본능으로 움직이는 창조물이 아닌 인간으로서 중요한 요소는 사회에 있을 때에만 습득된다. 인간 공동체에 대한 의존과 내재성은 그에게 모든 도덕적 이론화의 출발점이다.
--- 본문 중에서
이러한 학문적 환경에서, 애덤 스미스의 사상이 풍부하게 그리고 깊이 있게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계몽주의 사상가로서 애덤 스미스는 서양의 지적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인 것은 물론, 서구사회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애덤 스미스의 사상과 후기 그리스-로마 철학의 관계는 심오하고, 본질적이다. 사회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이론적 구조를 구축하려 했던 그의 시도는 중국에 영감을 주었다. 계몽주의 관점에서 애덤 스미스를 해석한다면 애덤 스미스를 감싸고 있는 이데올로기 안개를 없애고, 그의 사상에 대해 좀 더 포괄적으로 그리고 정확한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