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자본 흐름의 변화하는 지리학
페루 중앙은행, 브레튼우즈 위원회 재창조, 미주개발은행(IDB) 제15차 연차총회에서 알렉상드르 톰비니 BIS 아메리카 수석대표가 한 연설: "세계 경제의 재편", 쿠스코, 2024년 7월 19일.
BIS 연설 |
2024년 7월 22일
Alexandre Tombini 의 글
이 발언은 "자본 흐름과 금융 안정: 글로벌 금융 주기에서 G20 신흥 시장의 영향력 증가"를 주제로 한 패널 토론의 서론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글로벌 자본 흐름의 지형이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중 일부를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신흥 시장 경제(EME)는 글로벌 금융 주기에 대한 논의에서 거의 전적으로 수신 측으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금융 상승은 EME로의 자본 흐름 급증을 초래할 수 있고, 글로벌 금융 하락은 흐름 역전을 초래했습니다. EME가 글로벌 금융 주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생각은 많은 사람의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변화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관찰자들이 신흥시장국(EME)이 경제 활동과 무역뿐만 아니라 금융 시장에서도 점점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미주 지역을 포함한 신흥시장국은 미국 국채와 기타 선진 경제 채권의 상당 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국은 또한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많은 다국적 기업의 본거지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신흥시장국이 해당 지역 또는 전 세계적으로 활동하는 금융 기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변화는 주요 경제권 간의 최근 일련의 무역 갈등과 지정학적 긴장의 급증의 결과입니다. 이는 몇 가지 주요 구조적 추세와 함께 무역의 재조정과 덜하지만 투자 흐름으로 이어졌습니다.
무역 측면에서 재조정이 특히 눈에 띕니다. 미국이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처음 부과한 2018년 이후, 미국의 수입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무려 6%포인트 하락하여 2024년 초에는 14%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2024년 1월 기준으로 중국의 연간 미국 수입은 중국이 미국의 수입 점유율을 일정하게 유지했다면 발생했을 수치보다 20% 감소했습니다.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의 경제는 수입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니어쇼링의 유력한 목적지인 멕시코와 캐나다는 약간의 혜택을 받았지만, 멕시코가 2023년 말에 미국의 주요 수입원으로서 중국을 추월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이는 페루, 콜롬비아, 브라질, 아르헨티나의 미국 수입 점유율이 감소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는 아마도 이러한 경제권의 글로벌 가치 사슬(GVC) 통합이 제한적임을 반영한 것일 것입니다. 실제로 멕시코를 제외한 대부분의 라틴 아메리카 국가는 연료, 금속, 식품과 같은 상류 수출 제품에 집중합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의 수출 중 3분의 1도 안 되는 양이 GVC와 연계되어 있는 반면, 베트남은 60%입니다. 멕시코는 중간에 있으며, 수출의 46%가 GVC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자본 흐름 데이터는 무역 데이터보다 재정비에 대해 더 엇갈린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구조적 변화에 대응하여 무역 패턴이 변하면 자본은 종종 지연되기는 하지만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 지불수지 데이터는 2022년과 2023년에 외국인 직접 투자(FDI)와 포트폴리오 유입이 모두 급격히 감소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다양한 재정비 스토리와 일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까지 제공되는 미국과 유로존의 출처 국가 데이터는 큰 변화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중국으로의 FDI 흐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안정적입니다.
무역 흐름의 변화와 대조적으로, 중국으로의 FDI와 포트폴리오 투자 흐름이 감소했지만 다른 곳에서의 흐름이 증가하여 상쇄되지 않았습니다. 2022년과 2023년 라틴 아메리카의 FDI는 전년도에 기록된 수치와 거의 비슷했지만 포트폴리오 부채 투자는 상당히 낮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이전의 변화 중 일부는 그대로이거나 심지어 가속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흐름의 지리는 앞으로 10년 동안 더욱 변화할 수 있습니다. 라틴 아메리카 국가의 경우, 이는 성장을 촉진하고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서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추가 자본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자에 대하여
알렉상드르 톰비니
이 작가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