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수(夜水)
옥따비오 빠스
밤이면 떨어대는 두 눈을 가진 말이 있는 밤이,
잠든 들녘에 물의 눈을 가진 밤이,
떠는 말의 눈을 가진 네 눈에 있고,
비밀스런 물의 눈을 가진 네 눈에 있다.
어두운 물의 눈,
연못 물의 눈,
꿈결 물의 눈,
침묵과 고독,
달에 인도되는 어린 두 마리 짐승,
그 눈에서 마시고,
그 물에서 마신다.
네가 눈을 뜨면,
밤은 이끼낀 문들로 열리고,
밤의 복판에서는
물로 비밀스런 왕국이 열린다.
그리고 눈을 감으면,
달콤하고 잔잔한 강의 흐름은
안으로 너를 빠뜨리며 어둡게 한다:
밤은 네 영혼의 해변을 적신다.
(El girasol, 1943-1948)
[출처] [공유] 중남미 시와 옥따비오 빠스 |작성자 옥토끼
[작가소개]
옥타비오 파스 (Octavio Paz | Octavio Paz Lozano) : 시인
출생-사망 : 1914년 3월 31일, 멕시코 - 1998년 4월 19일
학력 : 멕시코대학 학사
수상 : 1990년 노벨 문학상, 1963년 벨기에 국제 시 대상
경력 : 1971~1972 미국 하버드대학교 시학 교수
1962~1968 주인도 멕시코대사관 대사
옥타비오 파스. 『우리집에 온 파도』의 원작자 옥타비오 파스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라틴아메리카의 대표적인 문인이다. 어릴 때 멕시코 내란으로 가족이 파산해서,
파스는 궁핍한 환경에서 자랐다. 로마 가톨릭계 학교와 멕시코 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글쓰기에 몰두했다.
17살 때 잡지『난간』을 창간하고, 19살 때 첫 시집『야생의 달 (Luna silvestre)』(1933년)을
출간했다. 그 무렵 우연히 읽은 앙드레 브르통의『광란하는 사랑 (L'amour fou)』과
윌리엄 블레이크의『천국과 지옥의 결혼 (The Marriage of Heaven and Hell)』은
파스에게 근대시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주었다. 사랑하는 연인과 자연을 동일하게
인식하는 아날로지의 원리를 깨닫게 해주었다. 이 같은 독서 체험은
훗날의 파스에게 귀중한 토대가 되었다. 내전이 한창이던 1937년에 스페인을
방문한 파스는, 공화주의자들의 대의명분에 강한 공감을 느꼈다.
그는『그대의 뚜렷한 그림자 밑에서 외(外)
(Bajo tu clara sombra y otros poemas)』에서 그 같은 경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했다. 1937년에 스페인에서 출판된 이 시집으로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작가로 인정받았다. 고국으로 돌아오기 전에
프랑스 파리를 방문했고, 여기서 만난 초현실주의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멕시코로 돌아와서는『작업실 (Taller)』(1939)과
『엘 이호 프로디고 (El hijo prodigo)』(1943)를 비롯한 여러 권의 중요한
문학 평론지를 창간 · 편집했다.
1970년대에는 또 다른 문학 정치 평론지인 『다윈 (Plural)』을 편집했다.
주요 시집으로는『통과 금지! (No pasaran!)』(1937),
『가석방 상태의 자유 (Libertad bajo palabra)』(1949),
『독수리냐 태양이냐? (Aguila o sol?)』(1951), 『태양의 돌』(1957)이 있다.
같은 시기에 수필과 문학 평론을 모은 산문집도 출판했는데,
영향력 있는 수필집 『고독한 미로』(1950)는 멕시코의 특성과 역사,
문화를 분석한 책이고, 『활과 리라』(1956)와
『느릅나무에 열린 배 (Las peras del olmo)』(1957)는 동시대의
스페인계 중앙 아메리카의 시를 연구한 문학 평론집이다.
파스는 1946년에 멕시코 외교관으로 들어가, 1962~68년에 인도 주재
멕시코 대사로 재임한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직책을 맡았으나,
1968년에는 멕시코 정부가 급진파 학생들을 가혹하게 다룬 것에 항의하여
인도대사직을 사임했다.
1962년 이후에 쓴 시로는『백색 (Blanco)』(1968), 『동쪽 비탈 (Ladera este)』(1971),
『공기의 아들들 (Hijos del aire)』(1981) 등이 있으며 후기 산문 작품으로는『접합과
이합 (Conjunciones y disyunciones)』(1970),
『원숭이 문법학자 (El mono gramatico)』(1974)가 있다.
파스는 마르크스주의·초현실주의·실존주의·불교·힌두교에서 차례로 영향을 받았고
원숙기의 시에서는 풍부한 초현실주의적 형상으로 형이상학적 문제를 다루었다.
그가 다룬 가장 중요한 주제는 성적인 사랑과 예술적 창조성을 통해 실존적 고독을
극복하는 인간의 능력이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옥타비오 파스 [Octavio Paz] (해외저자사전, 2014. 5.)
[출처] [공유] 중남미 시와 옥따비오 빠스 |작성자 옥토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