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기 판매량 꾸준히 증가 -
- 로봇청소기, 무선 청소기 등 수요 높아질 것 -
□ 멕시코 청소기 판매 동향
ㅇ 2018년 멕시코 내 청소기 판매량은 53만 7400대로 전년대비 2% 증가
- 조사 전문기업인 Euromonitor 판매율 증가가 높지 않은 이유를 멕시코 내 청소기 교체주기가 평균 7년에서 10년으로 긴 편이기 때문으로 분석
멕시코 내 청소기 판매량
(단위: 천 대)

자료원: Euromonitor
ㅇ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높으나 최근 로봇청소기 판매 크게 증가
- 최근 멕시코 내에서도 2018년 2만 8600대가 판매됨. 전년대비 판매량이 13.7% 증가하는 등 로봇청소기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교체 시기, 가격 등을 고려하는 편으로 전통적인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가장 높고 업소용으로 활용되는 습식 및 건식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그 뒤를 따름.
- 성장률 측면에서는 편리성을 앞세운 로봇청소기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13.7% 성장하며 최대성장률을 보였으며 스탠딩형 진공청소기 판매량만이 감소세를 기록함.
2018년 종류별 청소기 판매량
(단위: 천 대, %)
청소기 종류 | 판매량(천 대) | 증감률(%) |
실린더형 진공청소기(Cylinder Vacuum Cleaners) | 269.5 | 1.5 |
핸디형 진공청소기(Handheld Vacuum Cleaners) | 52.4 | 3.5 |
스틱형 진공청소기(Stick Vacuum Cleaners) | 67.0 | 2.1 |
스탠딩형 진공청소기(Upright Vacuum Cleaners) | 40.3 | -4.0 |
습식 및 건식 진공청소기(Wet and Dry Vacuum Cleaners) | 79.6 | 1.1 |
로봇청소기(Robotic Vaccum Cleaners) | 28.6 | 13.7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 시장 동향
ㅇ 수입 시장, 중국 제품이 전체 점유율 60% 이상으로 강세
- 수입 청소기시장에서는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이 4200만 달러 이상으로 최대 수입국
- 이는 유럽, 미국산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멕시코 내 진공청소기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중국 | 42.665 | 36.232 | 42.496 |
미국 | 13.463 | 11.595 | 11.832 |
이탈리아 | 2.158 | 2.436 | 2.395 |
말레이시아 | 0.018 | 0.035 | 1.983 |
독일 | 0.943 | 1.243 | 1.631 |
한국* | 0.158 | 0.186 | 0.052 |
합계 | 62.912 | 54.902 | 62.860 |
주*: 2018년 기준 멕시코 내 수입국 17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8년 12월 8일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 기업인 샤오미(Xiaomi)는 멕시코에 오프라인 매장인 Mi Store를 개장
- 해당 매장에서는 로봇 청소기가 청소하는 모습을 전시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촉진했음.
· 해당 매장에서는 핸드폰, 공기청정기, 휴대용 배터리, 이어폰 등 다양한 종류의 샤오미 전자제품을 체험, 구매할 수 있음.
멕시코에 개장한 Mi Store

자료원: El Universal
□ 멕시코 내 다양한 마케팅 전략
ㅇ 할부 할인을 통한 구매 욕구 촉진
- 멕시코 가전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전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직까지 가격
- 비록 청소기의 가격이 이전보다 하락하기는 했지만 로봇 청소기나 다이슨(Dyson)사의 무선 청소기는 일반 청소기에 비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할부 마케팅 진행
ㅇ 유명 캐릭터를 제품의 디자인에 사용한 판매전략
- 멕시코에 진출한 S전자의 경우 멕시코에서 인기가 높은 영화 Star Wars 캐릭터를 로봇청소기 디자인에 사용해 영화 팬들의 관심을 끌었음.
- S전자 마케팅 담당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스마트폰을 통해 청소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제품이 확장되는 것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발언했음.
영화 캐릭터를 디자인에 이용한 S전자 로봇 청소기

자료원: Samsung Newsroom Mexico
□ 전망 및 시사점
ㅇ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
- 멕시코 내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사노동 시간을 줄이는 로봇청소기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
- 프리미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동시에 개발, 판매한다면 로봇청소기 시장 내 국내 기업 입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무선 청소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 한국 가전제품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로봇청소기 이외에 무선 청소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과거 무선 청소기는 일반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약하다는 편견이 있었으나 최근 흡입력과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는 등 과거에 비해 제품 품질이 향상됐다고 함.
- 향후 멕시코 내 다이슨 등의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프로모션 행사 추진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El Economista, El Financiero, Samsung Newsroom Mexico, Walmar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