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 9:1-6 왕이 된 아비멜렉 아비멜렉
(삿 9:1) 여룹바알의 아들 아비멜렉이 세겜에 가서 그의 어머니의 형제에게 이르러 그들과 그의 외조부의 집의 온 가족에게 말하여 이르되
(삿 9:2) 청하노니 너희는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라 여룹바알의 아들 칠십 명이 다 너희를 다스림과 한 사람이 너희를 다스림이 어느 것이 너희에게 나으냐 또 나는 너희와 골육임을 기억하라 하니
(삿 9:3) 그의 어머니의 형제들이 그를 위하여 이 모든 말을 세겜의 모든 사람들의 귀에 말하매 그들의 마음이 아비멜렉에게로 기울어서 이르기를 그는 우리 형제라 하고
(삿 9:4) 바알브릿 신전에서 은 칠십 개를 내어 그에게 주매 아비멜렉이 그것으로 방탕하고 경박한 사람들을 사서 자기를 따르게 하고
(삿 9:5) 오브라에 있는 그의 아버지의 집으로 가서 여룹바알의 아들 곧 자기 형제 칠십 명을 한 바위 위에서 죽였으되 다만 여룹바알의 막내 아들 요담은 스스로 숨었으므로 남으니라
(삿 9:6) 세겜의 모든 사람과 밀로 모든 족속이 모여서 세겜에 있는 상수리나무 기둥 곁에서 아비멜렉을 왕으로 삼으니라
오늘 말씀은 사람을 왕으로 삼는 백성이나 스스로 왕이 되는 자가 얼마나 비참한가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왕으로 모셔야 합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 나라를 만들고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1-6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왕이 되는 과정이 나옵니다.
기드온은 사람들이 왕이 되기를 원하였으나 왕이 되지 않았습니다.
기드온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살게 하였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왕으로 모셨을 때 그들은 40년 동안 평온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들 중에 하나인 아비멜렉은 스스로 왕이 되었습니다.
기드온의 아들 아비멜렉이 외삼촌댁에 가서 세겜에 사는 고향 사람들에게 말해 달라고 하였습니다. 기드온의 아들 70명이 그들을 다스리는 것이 나으냐? 아니면 한 사람 아비멜렉이 너희를 다스리는 것이 나으냐는 것입니다.
여기에 하나님 한 분이 다스리는 것이 나으냐는 질문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흑백논리로 설득하였습니다. 결국은 한 사람 아비멜렉 자신이 그들의 왕이 되는 것이 낫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그는 혈연과 지연에 호소해서 지역감정을 부추겼습니다. 그는 지역민을 모아놓고 "우리가 남인가?" 하면서 연설을 하였습니다.
대선공약으로 도로 확충, 공장건설 그리고 세겜의 직할시 승격들도 내걸었을 것입니다. 그러자 세겜 사람들은 마음이 기울어져서 아비멜렉은 우리의 형제라고 하고 은 칠십을 정치 자금으로 주었습니다. 아비멜렉은 은 칠십으로 방탕하고 경박한 깡패들을 고용하였습니다. 그들을 이용하여 기드온의 아들 70인을 한 바위 위에서 죽이는 쿠테타를 일으켰습니다. 끔찍한 형제간의 집단 살인극이 벌어졌습니다.
이런 일은 하나님을 믿지 않는 세상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형제들을 죽인 조선의 왕 태종 방원을 연상시킵니다. 69명의 살인극은 아비멜렉의 정권욕과 그에 동조한 세겜 사람들에 의해서 벌어진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행한 대로 죽을 줄을 몰랐습니다.
다만 막내 아들 요담만이 도망가서 간신히 살아남았습니다.
세겜 사람들은 아비멜렉을 세겜에 있는 기둥 상수리 나무에서 왕으로 세웠습니다.
7-13 아비멜렉이 형제들을 죽이는 데서 살아남은 요담은 그리심 산 꼭대기에 올라가서 외쳤습니다. "세겜 사람들아, 내 말을 들으라 그리해야 하나님이 너희를 들으시리라." 요담은 세겜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듣고 회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면 하나님도 그들을 보호하여 주실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요담은 한 비유를 말했습니다.
하루는 나무들이 감람나무에게 왕이 되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자 감람나무는 자신의 기름이 하나님과 사람을 영화롭게 하니 왕이 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감람나무의 기름은 제단의 등불과 제물의 향에 섞는 기름이 되며, 또 사람의 식용과 의약품 화장품에 쓰입니다. 감람나무는 그 나무만의 독특한 효능과 역할이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영광스런 직분을 떠나 남을 다스리는 일을 하지 않았습니다.
감람나무의 비유는 누구든지 자기의 역할에 충실하며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할 때 행복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감람나무는 자신의 존재 목적을 알고 하나님을 왕으로 모셨습니다.
다음에는 무화과나무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무화과나무는 자신의 단 것 무화과의 아름다운 실과를 버리고 왕이 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무화과나무는 배고픈 자의 좋은 양식입니다.
그는 자신의 사명이 왕이 아니라 아름다운 실과를 맺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다음으로 포도나무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하였습니다.
포도나무는 하나님과 사람을 기쁘게 하는 새 술을 버리고 자신이 왕이 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포도주는 무더운 중동지방의 좋은 음료일 뿐 아니라 잔치집의 흥을 돋우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포도나무도 감람나무처럼 자신의 인생 목적을 알았습니다.
14-15 마지막으로 가시나무에게 왕이 되어 달라고 하였습니다.
가시나무는 나를 왕으로 삼으려면 자신의 그늘에 피하라 그렇지 않으면 불이 나와서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를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가시나무는 그늘도 열매도 쓸모가 없습니다. 가시나무는 농작물을 황폐케하고 밭을 해치며 동물에게까지 피해를 줍니다. 가시나무는 아담이 불순종으로 저주받은 후에 생겨났습니다.
이런 지도자는 자신에게 피하지 않으면 불이 산을 태우듯 자신이 불로서 그들을 공격하여 멸하겠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 말을 안 들으면 다 죽어!"하는 위협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감람나무 형 지도자가 있고 가시나무 형 지도자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감람나무 형 지도자는 자신의 사명과 본질을 알고 겸손하게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남을 섬기는 지도자입니다.
반면에 가시나무 형 지도자는 자격도 없으면서 다른 사람 위에 군림하는 자입니다.
그리고 권위와 강포함으로 남을 다스리는 자입니다. 무자비한 사람입니다.
감람나무는 기드온을 의미합니다. 가시나무는 아비멜렉을 의미합니다.
진정한 지도자는 자신의 참모습을 알고 사랑과 겸손으로 남을 섬기는 지도자입니다. 우리는 겸손과 사랑으로 다른 사람을 섬기는 지도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올바른 지도자를 위해서 기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