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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에 남는 역학강의록
청명선생님 강의
충과 합, 한난조습2
살신은 단촐하고 직원이 많지 않아서 남의 몫 까지 일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흉신은 매력 - 衣 = 의복과 관련이 많아서 옷 태가 잘 나고 제복이 잘 어울린다.
흉신은 특별한 선택권이 없어서 잘 버티고 있습니다.
살신을 기술자로 데려와서 일시키고 싶으면 간섭 없이 두어야 한다.
- 사장의 얼굴만 보여주면 견디지 못하고 알아서 나간다.
길신을 내 쫓고 싶으면 밥 때에도 일시키면 됩니다.
- 시간외 근무를 수당 없이 시키면 안 나옵니다.
흉신은 제복이나 의복이 바뀌는 것을 두려워한다.
- 의복이 남루한 것이나 화이트 칼라가 블루 칼라로 변하는 것을 두려워 합니다.
살신은 잘 못 먹는데 또 잘 먹으면 배탈이 납니다.
길신은 잘 먹여야 한다. 길신은 배가 아파도 먹으려 합니다.
흉신은 뚱뚱해도 제복이 잘 어울리고 멋쟁이가 많습니다.
흉신이 현재 있는 곳에서 넥타이를 매는데 그만두면 넥타이 못 맬까봐 직장을 잘 그만두지 않는다.
살인상생과 식신제살은 흉신이지 살신이 아닙니다.
길신들은 객지에 나가도 구차스럽게 혼자 다니지 않고 우르르 몰려다닙니다.
신경쇠약은 혼잡에서 나온다.
☞조후용신도 혼잡이 있으며 용신혼잡이 더욱 문제라서 우물우물 합니다.
- 인성이던 재혼잡이 되면 이것과 저것의 맛을 따로 따로 모두 볼 것이라는 말입니다.
- 용신이 혼잡이 되면 이것과 저것을 입안에 함께 넣어서 맛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용신이 두 개가 있다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것 말고 저쪽 것도 욕심을 내는 것입니다.
(욕심장이 개처럼 잔치 집에서 얻은 고기를 입에 물고 개울을 건너다 물속에 비친 고기가 더 크게 보여서 기존의 입에 물고 있던 고기를 놓는 순간 모두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다.)
이것이 바로 용신의 혼잡인데 두 남자를 한꺼번에 사귀는 것이다.
남자는 큰집 작은집을 얻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혼잡은 원국에서만 따지는 것이 아니고 운에서 오는 것도 혼잡이 되므로 누구나 겪게 됩니다.
庚金이 용신이면 운에서 申金. 辛金. 酉金이 오면 속을 수 있으므로 조심을 해야 합니다.
이중에서 억부 용신은 오로지 庚金 뿐이고 나머지는 용신이 아니고 속이는 것이 됩니다.
金오행인 억부용신은 하나만 쓰고 나머지 세 개도 金이라 해서 함께 쓰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나머지 세 개는 우리인간에게 덤일 수도 있고 속일 수 도 있는 것이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속는게 좋은지 않 좋은지는 선택일 뿐입니다.)
사업을 한다거나 직장을 바꾸려 하는데 용신이 뒤집어서 오면 조심을 시켜야 합니다.
결혼한 여자 같으면 신랑 말고 밖에서 다른 남자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은 선택적 문제라서 기회가 오는 것인데 이것은 원래의 것보다 좋은 것을 얻으려다 기존의 것 마저 놓치게도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두개의 오행이나 육친이 부딪치면 대세운에서도 해결이 안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甲이나 乙로 태어나서 불행한 경우는 없습니다.
불행은 서로 상생이 못 되고 두 가지가 서로 부딪쳤을 때 나옵니다.
①- 상관견관 되었을 때 대세운에서 재가 온다고 해도 해결이 안 된다.
②- 재극인 되었을 때 대세운에서 관이 온다고 해도 해결이 안 된다.
⓷- 도식이 되었을 때 운에서 재성이 온다고 해도 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위 세가지는 모두 충돌이므로 운에서도 해결이 안 되는 것이라서 평생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세 운에서 해결 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1. 오행의 균형을 맞춰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조후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운에서 해결 할 수 있는 것은 두 가지 경우 뿐이 없습니다.
◉살신 -> 상관견관의 푸념과 불행 : 주도권 싸움입니다.
권력. 명예. 재물에 대하여 끝없이 추구 하고자 하는 주도권의 싸움입니다.
어느 운에서 재물 명예 권력을 다 얻고 소원성취 되어도 포기하지 않고 끝없이 취하려고 주도권 싸움을 하므로 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상관견관의 원망 = 현시대에서 저것(권력. 명예. 돈)을 못 가진 것에 대한 것이 많습니다.
◉길신 -> 재극인의 푸념과 불행 : 못 받은 것을 말합니다.
부모나 신랑으로 부터 받지 못한 것을 말한다.
길신과 재극인 조후된 사람도 못 받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재극인의 원망 = 한쪽은 주었는데 못 받았다고 하고, 한쪽은 받은 적이 없는 데 주었다고 하면서 싸워서 서로 서운해 합니다.
◉흉신 -> 도식의 불행 : 바보같이 착한 것 또는 양보 아니고 당한 것이다.
☞도식의 원망 = 선점을 했는데 못 가져가거나, 먼저 가져가야 하는데 못 가져간 것이 많습니다.
사주가 이렇게 생긴 것은 역학인이 해결 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라서 평생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이다.
이 세가지 중에 하나라도 속하면 어떠한 운이 와도 해결이 안 되기 때문에 용신무용론이란 것이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癸巳年에 癸水는 용신으로 못 쓰고 사화만 용신으로 쓰게 됩니다.
巳火가 오면 돈 생기거나 유산받거나 상속받으며 진급을 하거나 걱정없이 지냈다거나 다 좋을 수 있다.
그러나 나의 사주가 상관견관 재극인 도식이 된 것은 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사주를 보는데 억부던 조후던 한 가지를 잡았다면 이 것이 나머지 것을 모두 해결해주었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습은 살신과 한 짝이고 생의 관계입니다. (자연스러운 것이다.)
습이 길신과 만나면 충돌 맞은 것입니다. (길신은 습달에 태어나면 단체에 묶여서 푸념하며 살아갑니다.)
조후용신도 충돌 난 것입니다.
(조후의 장점 : 귀인. 무병장수. 환경. 번영. 배경. 가정적이고 사람 착하고를 말합니다.)
(조후의 단점 : 끊임없이 수화가 충맞아서 계속 불안증에 시달려야 하고 오늘 걱정 끝나면 내일 걱정이 기다립니다.)
이렇게 시달리느니 스님 되는게 나을 것 같지만 스님이 된다고 팔자 안 바뀌고 스님팔자는 따로 있습니다.
예문 4
丁庚丁乙 女
亥申亥卯
丁火와 亥水는 조후가 충돌 맞은 것이다.
이 사람의 불행은 조후가 두둘겨 맞은 것이라서 평생 해결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은 亥水라는 식신과 丁火라는 관이 두 둘겨 맞아서 (권력 명예 재물)을 끝없이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후가 충 맞으면 내일 뭘 해서 먹고 살아야 하는 지로 항상 불안 한 것이다.
본 신랑과 헤어지려고 하며 연하남과 만나고 있는데 연상은 싫다고 한다.
여자가 심란하기는 해도 욕심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끌어안고 모두 가져 가야 할 것입니다.
상관견관, 제살이 되면(권력. 명예. 돈) 욕심이 상당히 많아서 죽는 날까지 놓아주지 않습니다.
상관견관이나 조후를 쓰면 죽는 날 까지 젊음을 안 놓으려 해서인지 나이를 먹어서도 잘 안 늙습니다.
ex
戊辛丙己
子巳子酉
戊子는 도식이다.
도를 닦고 있는 사람이지만 항상 뭐 해먹고 사는가 하고 고심을 한답니다.
조후용신 있는 사람이나 상관견관 된 사람들은 도 닦기 힘들다.
조후=(항상 불안)해서 힘들고, 상관견관=(재물.명예.권력)의 욕심 때문에 힘듦니다.
예문 5
丁乙丁甲 男
丑巳卯子
한난조습이 부딪치는 상황의 문제도 없고, 육친이 부딪치는 문제도 없습니다.
사주에 불행이란 요소가 끼여 들어갈 수 없는 사람은 미래가 없는 같아서 오늘만 열심히 사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운명인지는 몰라도 불행할 일을 벌이지 않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결혼은 충돌이란 불행한 요소가 많아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의 사주에서 타고난 불행이 없다는 것은 당장 해결할 것도 미래적 불안도 없으므로 오늘 만 열심히 사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오늘은 열심히 살지만 내일에 대한 근심도 없고 걱정도 없다.
상관견관. 재극인. 도식. 조후가 충돌을 맞으면 근심 걱정 때문에 오늘을 전력으로 살지 못한다.
이 사람은 유부녀이던 인생이 더 험한 여자를 만나던 고민을 하지 않아서 연애하기는 좋은 사람입니다.
이렇게 오늘만 사는 사람은 결혼을 잘 안하고 연애만 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생각이 없어서 인지 결혼을 잘 하지 않으려고 하고 외간 남자라면 뒤탈도 잘 나지 않습니다.
만나서 문제가 되고 뒤탈이 나는 사람은 상관견관. 도식. 재극인. 조후용신 있고. 습한데 길신입니다.
◉본인의 사주가 상관견관이 되면
- 권력 명예 재물 등이 부족하고 없을 까봐 걱정을 하고 고민하는 것을 말한다.
- 어떠한 여자를 만나도 그 여자와의 관계에서 잘 못 되는 것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의 관계에서
결혼을 하면 돈 이부족하지 않을까, 학벌이 안맞을 까, 집안끼리 칭하가 안날 까 고민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 내 사주가 상관견관이 되면 항상 누구를 만나던 그 사람의 관계까지 파고들어 가서 까지 걱정을 하거나
고민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의 사주가 조후가 되었으면
- 내일도 해가 뜰지 구름이 낄지로 걱정과 불안해하는 것이다.
◉본인의 사주가 재극인이 되면
- 나에게 오는 것이 오지 못할 까보아 걱정을 한다.
☞위 세종류의 사람은 누구를 만나던 고민을 한다.
예문 6
○丁丁甲 男
○未卯寅
卯木과 未土가 합이냐 도식된 것이냐 하면 추명학적으로는 편인식신이 되어 도식이다.
상관견관 도식 재극인은 모두 추명에서 나오는 역학 해석법이다.
정통 명리학적으로 卯未는 합이다.
우리는 추명을 해서 통변을 해야 하기 때문에 도식 통변을 해야 합니다.
이 사람은 착하고 좋은데 집요해서 놓아줄 줄 모르는 사람이라 이혼이 어려운 것이 됩니다.
운명은 이 사람을 결혼시키고 이혼시켜서 불행하게 하려고 유전자를 심은 것 일 수 있겠습니다.
壬辰年에 丁火일간은 상관견관이 되어서 헤어지는 것이 됩니다.
이유는 결혼한 남자에게 상관견관은 자신이 확 무너진 것이 됩니다.
合木은 논리정연하고 집착에서 못 벗어나는 것이다.
집착이 많고 집요해서 이혼도 잘 안합니다.
스님이 합목이 되었다면 스님 아니라고 해도 되는데 만약 있다고 한다면 사이비 스님이다.
합목이 되면 번뇌 망상이 많아서 눈만 감으면 영화가 상영 되므로 스님노릇 하지 못합니다.
合木이란 = 三合+方合+六合이 순서에 관계없이 지지에 있으면 合木이 됩니다.
치밀하다. 집착이 많다. 논리정연하다. 머리가 잘 돌고 불구도 잘 됩니다.
합목이 되면 멀쩡하게 보이는 데도 불구가 있습니다.
ex) 寅卯辰+亥=合木. 亥卯未+寅=合木. 卯辰+亥=合木. 寅亥+卯=合木. 亥卯+寅=合木. 寅卯+未=合木
재극인. 상관견관. 도식. 습이 길신. 조후 등 있는 사람과 연애할 때 가장 큰 문제는 이 사람의 기본적인 생각과 마인드인 근심걱정과 고민거리인데 이러한 자기 문제가지고 스트레스를 주게 되어서 이러한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되면 이 사람이 죽을 때 까지 끌어안고 가야 하는 불행을 배우자 된 사람이 나누어서 떠안고 살아야 합니다.
- 육친이 부딪쳤다는 것은 상대가 있는 것이 되고 근심거리가 있으므로 결혼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상관견관. 도식. 재극인. 조후용신자. 습에 길신이나 모두 결혼합니다.)
- 행복은 불행에 붙어있고, 불행은 행복에 붙어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사주에서 부딪침이 많다는 것은 불행의 개수도 되고 고민도 되고 행복의 개수도 되겠습니다.
- 배가고파도 불행이고, 배가 터질듯 한데도 더 먹어야 하는 것도 불행이다.
ex
○甲○○
土土寅土
日干으로서의 甲은 혼자 살 때를 말합니다.
庚金이 있으면 결혼을 하면 관이 나가 되는데 金과 土의 관계에서는 土는 인수가 된다. (토는 인성 공부)
寅月甲木이 土가 많으면 내가 책임져야 할 여자가 생기고 나면 공부하러 다녀야 하는데 그전에는 안 해도 관계가 없다.
신왕재왕한 남자는 내가 책임을 져야 하는 여자가 생기면 그 때부터 학원이나 공부하러 다니면서 익혀야 한다.
이런 사람이 팔자에 金이 없으면 직장 다니기 쉽지는 않다. (자기사업이나 자유직업자다)
土多하면 재성이 많아서 자유로운 사람이다.
재다한데 金이 있으면 한곳에 뿌리를 내리지만 金이 없으면 뿌리 내리기 어려워 정착하지 않습니다.
한꺼번에 여러 개를 갖고 있으면서 잘 되는 것으로 안 되는 것에다 밀어 넣어서 토탈을 내면 퉁을 치게 되므로 발전이 없습니다.
재다의 특징은 안 되면 쳐내야 하는데 안 되는 것도 끝까지 끌고 가려고 하는 게 문제입니다.
혼잡된 재성이 되면 종목이 다른 여러 가지 것을 말합니다.
재성이 한가지면 똑같은 체인 및 가맹점 사업하는 것과 같습니다.
원국에 재성이 없는데 운에서 혼잡 되어 들어오면 원래 하던 사업 아니고 새로운 사업에 투자를 합니다.
원국의 재는 30년도 하는데 운에서 오는 재는 1-2년 하고 땡 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혼잡한 재격들이나 재다는 이성이 끊어지지 않아서 삼각관계가 많은데 양다리는 내가 평가 하는게 아니다.
도를 닦으려면 합이 없어야 하고 조후용신도 없어야 하고 재성도 없어야 합니다.
만약 도 닦는 것이나 종교가 사업이라고 한다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나 조후가 있는 사람이 도나 종교가를 한다면 정신 개발이 아니고 물질 개발 사업이 될 것입니다.
인성은 도에 가깝고, 재성은 세속에서 떨어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역학인은 만난지 5분이지만 팔자를 보고서 50년 지기처럼 되어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담자가 찾아와서 얘기하면 결론을 내려서 보낼 수 있는 것은 2할도 못되고 억지로 안 됩니다.
윤창 개운상담소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