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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정보 스크랩 명리학기초1
화백 추천 0 조회 354 11.11.04 19:2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부 명리학의 기초

제1장 서론 제2장 사주정립법 제3장 음양오행론 제4장 합충론

2부 원리론 제1장십간론 제2장신살론 제3장육신론 제4장격국론

3부 종합감정 제1장육친 제2장부귀빈천길흉요수 제3장직업 제4장궁합론 제5장질병 제6장성격제7장여명론 제8장운 제9장사건예지 제10장실제감정

명리학강의 >> 명리학교실 >> 제 1 부

제2장 사주정립법

1. 천간과지지2. 년주정립법3. 월주정립법 4. 일주정립법5. 시주정립법6. 대운및소운

운명학의 기본이 되는 것을 사주라고 한다는 것은 전장에서도 밝혔거니와 사주는 인간의 출생 년, 월, 일, 시의 독특한 기와 상호작용을 통해 운명을 알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사주는 인간의 운명을 읽을 수 있는 기초자료이기도 하며 곧바로 인간의 운명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사주를 올바로 세우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사주는 뒤에서 설명하게 될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가 순서대로 조합하여 이루어진, 흔히들 육십갑자라고 하는 60개의 간지에서 생년, 생월, 생일, 생시에 맞는 간지를 취용하여 8개의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사주가 8개의 간지로 이루어졌다고 하여 흔히 사주팔자라고도 하는데 이는 곧 사주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사주팔자를 줄여 단순히 팔자라고도 하는데 "팔자가 어떻다" "팔자 좋은 사람"이라고 할 때의 '팔자' 역시 사주로 지칭한다. 사주는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네 개의 기둥 즉 연주, 월주, 일주, 시주를 뜻하며 네 개의 기둥은 각각 천간 1자와 지지 1자를 취해 이루어져 있다. 이천간과 지지는 또 동양철학의 진수라고 할 수 있는 음양과 오행의 오묘한 이치에 따라 60개의 기둥을 이루고 60을 기준으로 하여 끊임없이 순환한다. 이같이 순환하면서 매 시간마다 각각 다른 기와 의미를 나타내므로 인간의 출생시를 정확히 알고 이에 꼭 맞는 사주를 세워야 한다. 만일 사주를 바로 세우지 못하여 운명을 잘못 판단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아무쪼록 독자들은 정확한 명을 판단할 수 있도록 올바른 사주를 세워야 할것이다.

1. 천간과 지지

사주의 여덟 자를 구성하는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를 사용하기 시작한 기원에 대해서는 서공승의 <연해자평>에서 대략적인 것을 알 수 있으나 그 기원이나 근거는 그다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다만 천간과 지지는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만물을 상징하는 22개의 기호체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연해자평>에 기술된 간지의 기원에 대한 부분을 그대로 인용해 본다. "중국의 황제때에 치우가 나와 세상을 어지럽게 하여 황제가 백성의 고충을 헤아려 마침내 탁녹의 들에서 치우와 싸워 치우를 쳐죽였으나 그의 유혈이 백리에 뻗쳐 이를 다스리기 어렵게 되자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기도를 하였는데, 이때 하늘에서 십간과 십이지를 내려보냈다. 황제는 십간을 둥글게 펴서 하늘을 상징하고, 십이지를 모나게 펴서 땅을 상징하고, 그 빛을 합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 후에는 잘 다스려졌다. 후에 대요씨(대요씨)가 나와 십간과 십이지를 합하여 육십갑자를 만들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간지가 갖는 각각의 의미와 상호간의 작용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열 개의 글자가 하늘을 나타내는 천간이다. 이들이 12개의 지지와 짝을 이루어 육십갑자를 만들고 육십갑자는 각각의 상호작용과 특성으로 인하여 운명을 설명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 10개의 천간은 명리학에 있어서는 자연과학의 원소와도 같은것으로 여겨도 된다. 이천간은 뒤에서 논할음양과 오행의 기를 받아 각각의 고유한 특성을 지니게 되는데 이같은 특성에 대해서는 제2부 원리론에서 자세하게 다루게 된다. 여기서는 다만 천간이 무엇이며 음양오행의 어디에 속하는지를 알도록 해야 한다. 천간과 지지를 정확하게 알고 배열과 순서를 알아야 사주를 세울수있기 때문이다. 천간은 하늘이며 음양 중 양이다. 그런까닭에 남자이며 움직임이며 태양이며 강한 것이다. 변화의 상태는 매우 빠르게 나타난다. 대략 이러한 것들이 지지에 비교하여 구분되는 천간의 성질이라고 할 수 있다. 천간은 각각 음과 양으로 나누어지는데 갑, 병, 무, 경, 임은 양이고 을, 정, 기, 신, 계는 음이다. 또 천간은 각각 목, 화, 토, 금, 수 오행의 기를 가지고 있는데 갑과 을은 목, 병과 정은 화, 무와 기는 토, 경과 신은 금, 임과 계는 수가 된다. 따라서 갑은 양목이며 을은 음목이고, 병은 양화이며 정은 음화이다. 또 무는 양토, 기는 음토, 경은 양금, 신은 음금, 임은 양수, 계는 음수이다. 천간은 또 각각 계절과 방위, 색, 맛 그리고 선천수 및 후천수를 갖는다. 즉 갑을은 봄[춘절], 병정은 여름[하절], 경신은 가을[추절], 임계는 겨울[동절]을 각각 나타내며 무기는 사계를 나타낸다. 방위에 있어서도 갑을은 동, 병정은 남, 경신은 서, 임계는 북이며 무기는 중앙을 나타낸다. 색을 나타낼 때는 갑을은 청, 병정은 적, 무기는 황, 경신은 백, 임계는 흑에 해당하며 맛을 나타내는 경우는 갑을은 신맛, 병정은 쓴맛, 무기는 단맛, 경신은 매운맛, 임계는 짠맛을 각각 표시한다. 또 천간과 지지는 수를 나타내는데 갑은 선천수 9와 후천수 3을 취하며 을은 모두 8, 병은 모두 7을 나타내며, 정은 각각 6과 2를, 무는 같이 5를 나타내고, 기는 각각 9와 10, 경은 8과 9, 신은 7과 4, 임은 6과 1, 계는 5와 6을 나타낸다. 다만 천간의수 표시는 후천수만을 취한다. 따라서 갑은 3, 을은 8, 병은 7, 정은 2, 무는 5, 기는 10, 경은 9, 신은 4, 임은 1, 계는 6을 각각 나타내고 있음을 알 것이다. 이제 천간 10자의 대략적인 성질을 알아야 할 것인즉, 천간이 양인가 음인가, 또는 오행의 어떤 기를 가졌는지, 계절은 무엇이며 방위는 어느 쪽인가 하는 점 등, 위에서 설명한 자료를 토대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자연히 천간의 성질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예를 하나 들자면 천간의 첫번째인 갑을 보자. 음양 중에서 양이며 오행 중에 목이므로 양목이다. 나무는 여러가지 나무가 있는데 양은 남성적이고 강하고 큰 것이라고 하였으므로 큰 나무, 또는 열매를 맺는 과실수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 갑은 봄이고 동쪽이며 청색이므로 희망, 시작 등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방법으로 천간의 성질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지만, 보다 빠른 이해를 위해 천간의 성질에 대해 간단히 언급한다. 양간의 성질은 남성과 같은 것으로 강하고 독립적이며 진취적이나 음간은 여성적이며 유약하고 정체성을 가지며 독립적이지 못하고 다른 세력에 따르기를 좋아한다.

갑목은 순수한 양목이며 열매나무로 곧고 강하며 열매를 맺거나 건축에 쓰이는 재목이며 불을 내는 화목이다.

을목은 화초목이며 넝쿨과 같으니 열매를 맺거나 재목이 되지 못하고 예쁜 모양을 간직하며 감상과 소유의 대상이 된다.

병화는 태양의 빛과 같은 것이니 불을 내는 불씨로서의 역할은 하지 못하나 식물을 기르고 동물을 생활할 수 있게 하며 따뜻하게 하고 광명을 준다.

정화는 등촉화와 같아 밝은 빛을 내지는 못한다. 그러나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하고 나무를 불태우고 쇠를 녹이는 역할을 한다.

무토는 큰 산과 같아 나무가 자랄 수 있는 토양이 되며 바람을 막아주고 추위를막아 주며 물길을 막는 역할을 한다

기토는 논밭의 흙이요, 화산의 흙이므로 무토와 같이 왕성하지는 못하나 곡식을 배양해 준다.

경금은 제련되지 않은 무쇳덩어리며 커다란 바위와 같아 초목을 망치고 물을 샘솟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신금은 제련된 쇠로, 칼과 같고 보석과 같다. 스스로 빛이 나서 귀하지만 초목을베어 버리니 과히좋은것은 못된다

임수는 강과 바다, 호수의 물과 같으니 만물의 생장에 반드시 필요하며 사람이 먹는 물이다.

계수는 빗물이므로 불을 끄고 나무를 자라게 하지만 먹지 못하는 물이며 태양을 가린다.

이상과 같이 천간 10자는 각각의 성질이 있고 상징하는 바가 있다. 이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도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천간의 음양오행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음양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양 음

오행 목 목 화 화 토 토 금 금 수 수

상생 목생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상극 목극토 화극금 토극수 금극목 수극화

천간의 상징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수리 3 8 7 2 5 10 9 4 1 6

계절 춘 하 사계 추 동

방위 동 남 중앙 서 북

색 청 적 황 백 흑

미 산 고 감 신 함

성 각음 징음 궁음 상음 우음

의 인 예 신 의 지

천간의 성질

천간 성 질

갑 과실수:곧고 강직하고 바르며 재목으로 쓰임을 제일로 한다.

을 화초목:약하고 남에게 의지하며 타고 오르기를 좋아한다.

병 태양화:명랑하고 밝고 빠르며 희생적이다.

정 등촉화:인내가 강하고 어둠을 밝히는 일을 잘한다.

무 성원토:진실 되고 단순하며 남들을 이끌어 나간다.

기 전원토:환경에 잘 적응하며 소극적이고 이기적이다.

경 완철:의지가 굳고 적극적이며 주위를 무시한다.

신 주옥:섬세하고 예민하며 자기주장이 강하다.

임 강호:끊임없이 실천하며 정열적이다.

계 우로:온화하며 조용하고 다정하나 약하다.

2) 지지

10개의 천간이 음양오행의 오묘한 이치를 담고 있다고 하나 내용이 단순하고 의미하는 바가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천간만으로는 우주의 기를 모두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하늘을 뜻하는 천간과 함께 땅을 의미하는 12개의 지지를 사용하여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만물의 이치와 상호작용을 밝히고 우주의 기를 이해하게 하였으니, 천간과 지지가 서로 짝을 이룸으로써 완전한 명리학의 토대를 이루게 됐다. 지지는 땅이며 음양으로는 음이고 땅의 기와 함께 땅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을 포함한다. 여성적이며 정지 상태이고 부드러우며 연약하고 변화 상태가 느리며 그 영향이 천간보다 작고 약하다.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이 열두 개의 글자로 구성된 지지는 천간과 마찬가지로 각각 음양과 오행의 기를 지니고 있으며 10개의 천간을 맡고 있고, 또 차례대로 천간과 어울려 육십갑자를 이룬다. 지지도 역시 방향과 계절, 물체 등을 상징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가 쥐띠, 소띠 라고 할 때의 12종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다. 지지에는 또 천간이 감추어져 있으니 이를 지장간이라고 한다. 지지의 음양을 보면 천간과 같은 방법으로 음양의 구분이 되어 있으나 자, 사, 오, 해는 그 쓰임에 있어서 반대의 기를 갖는다. 즉 자는 양이지만 쓰임은 음이고 축은 음이며 인은 양이고 묘는 음이며 진은 양이고 사는 음이나 쓰임은 양이다. 또 오는 양이지만 쓰임은 음이고 미는 음이며 신은 양이고 유는 음이며 술은 양이고 해는 음이나 쓰임은 양이다. 지지는 또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을 가지고 있다. 이를 각 지지별로 살펴보면, 인과 묘는 목이고 진과 술, 축, 미는 토며 사와 오는 화이고 신과 유는 금이며 해와 자는 수이다. 10개의 천간에도 관계하고 있으니 각각의 지지를 음양과 오행, 천간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자는 양수이나 쓰임은 계이며 축은 음토이나 쓰임은 기이다. 또 인은 양목이나 갑이고, 묘는 음목이나 을이다. 진은 양토이나 무이고, 사는 음화이나 병이며, 오는 양화이나 정이다. 미는 음토이나 기이고, 신은 양금이나 경이며, 유는 음금이나 신이다. 또한 술은 양토이나 무이고 해는 음수이나 임이다. 여기서 진과 술은 둘 다 양토로 무토인데 하나의 천간에 두개의 지지가 대응하고 있다. 축과 미도 마찬가지로 기토에 대응하는데 이는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가 조화를 이루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육십갑자를 만들 때는 하나의 천간에 하나의 지지만 결합이 되는데 이것은 다음의 육십갑자를 설명할 때 자세하게 살펴보자. 지지가 천간과는 달리 12종의 동물을 상징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자는 쥐, 축은 소, 인은 호랑이, 묘는 토끼, 진은 용, 사는 뱀, 오는 말, 미는 양, 신은 원숭이, 유는 닭, 술은 개, 해는 돼지를 각각 상징한다. 이같이 지지가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 동물을 상징하는것은 윤택하고 안정된 인생을 추구하려는 명리학의 합리적인 측면을 보여 주는 좋은 예라 할수있다

지지의 속성

지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음양오행 양수 음토 양목 음목 양토 음화 양화 음토 양금 음금 양토 음수

천간 계 기 갑 을 무 병 정 기 경 신 무 임

계절 동 동 춘 춘 춘 하 하 하 추 추 추 동

방위 북 북 동 동 동 남 남 남 서 서 서 서

동물 쥐 소 범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인체 머리 비장 사지 신경 생식기 심장 정신 다리 대장 폐 뼈 신장

월 11 12 1 2 3 4 5 6 7 8 9 10

그러나 일각에서 지지가 상징하는 동물의 특성과 상호관계를 이용해 명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명백한 잘못이다. 명리학은 음양과 오행에 근거하여 명을 판단한다. 지지도 역시 천간과 같이 우주 만물을 표시하고 있는데 이는 위의 도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3) 육십갑자

이상에서 논한 천간과 지지가 일정한 방법으로 결합을 하면 60개의 간지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육십갑자라 한다. 사주는 태어난 연, 월, 일, 시마다 이 육십갑자 중의 하나씩을 끌어다 써서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갑자년, 을축월, 병인일, 정묘시와 같은 네 개의 기둥이 된다. 그런데 이 육십갑자는 천간과 지지의 단순한 결합이 아니라 우주의 이치를 따라 순서대로 배열하여 이루어진다. 즉 10개의 천간은 움직이지 않고 그대로 있고 12개의 지지가 각각 돌아가며 천간에 결합한다. 천간은 하늘을 뜻하고 지지는 땅을 뜻하므로 자연과학에서의 지동설과 같은 이치로 지지가 돌게 되는 것이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열 개의 천간에 차례대로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가 결합하여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가 되며 나머지 두 개의 지지인 술과 해는 다시 갑과 을에 결합하여 갑술, 을해가 된다. 이렇게 하여 천간의 끝인 계와 지지의 끝인 해가 만나면 60개가 되는데 그 다음은 다시 갑자, 을축으로 시작한다. 갑자에서 계해까지 60개의 간지는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일생을 표시한 것으로 명리학에서는 인간의 평균적인 수명을 60세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태어나서 60세가 되어 연주가 1회 순환을 마치면 회갑이라 하여 의미를 두고 있음은 역시 이 명리학의 기본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이다. 육십갑자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법칙은 동일한 음양만이 결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양간은 양지와 결합하고 음간은 음지와결합하여 간지의음양을 확실하게 구별하여 준다. 갑은 양이므로 양지인 자, 인, 진, 오, 신, 술과만 결합하고 을은 음이므로 축, 묘, 사, 미, 유, 해의 음지만 결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양간인 갑과 음지인 축, 묘, 사, 미, 유, 해가 결합한 갑축, 갑묘, 갑사 등의 간지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을은 을자, 을인, 을진과 같은 결합을 할 수 없다. 10개의 천간과 12개의 지지가 만나서 60개의 간지가 이루어지는 까닭은 이같이 동일한 음양과만 결합하기 때문이다.

육십갑자표

갑자 을축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육십갑자를 구성하는 두 가지의 일정한 법칙은 앞에서 충분히 설명했지만 다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천간은 그대로 있고 지지가 순환하며 차례로 결합한다. 둘째, 동일한 음양만이 결합할 수 있다. 이상에서 논한 육십갑자는 명리학에 있어서, 특히 사주를 세우고 이를 통해 명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므로 그구성원리를 알고 순서를 익혀 두어야 한다.

4) 지장간

외형상 천간과 지지에는 오행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천간은 목, 화, 토, 금, 수가 분명하게 드러나 있지만 지지에는 그것이 감추어져 있다. 이같이 지지 속에 감추어져 있는 천간을 지장간이라고 하는데 이 지장간은 용신을 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육친을 이해하는 데에도 매우 긴요하게 쓰인다. 따라서 지장간을 알지 못하고서는 껍데기 사주만을 볼 수밖에 없다. 지장간에 대한 설명은 <연해자평>에 처음 나온 이후로 계속 응용되어 온 중요한 이론임에 틀림이 없으나 그 쓰임이 복잡하고 다양해 잘못 적용되기도 하고 아예 무시되는 경향도 있다. 그러나 명리학은 우주과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철저한 수리과학이므로 지장간이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지장간은 특히 월주의 구성에 긴요하게 쓰이고 있다. 1년이 12개월로 이루어져 있고 1월은 30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 1년은 4계절로 구성되어 있듯이 1월도 여기, 중기, 정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1개월을 초순, 중순, 하순으로 구분하고 있는 것과 크게 다른 것은 없으나 초순, 중순, 하순식의 구분이 기의 변화와 관계없이 임의로 설정되어 있음에 비하여 명리학에서 말하는 여기, 중기, 정기는 각각의 월에 포함되어 있는 오행의 기가 변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루의 일기가 아침, 점심, 저녁에 각각 다르듯이 1개월을 하나의 간지로 보지 않고 2~3개의 간지로 구분하여 보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다. 앞의 지지론에서 12개의 지지가 각각 하나씩의 천간을 표시한다고 하였는데, 이것은 여기와 중기를 버리고 정기만을 취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여기와 중기를 포함시킨다. 여기는 전월의 기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아직 남아 있음을 표시하며 대략 해당 월의 기 중 10~20%를 차지하는데 중기가 없는 경우에는 40% 정도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다. 중기는 여기와 정기의 중간됨을 말하는데 자, 묘, 유월에는 중기가 없이 여기에서 곧바로 정기로 이어진다. 이는 자, 묘, 오, 유가 춘하추동 4계절의 중앙에 위치하며 그 기가 가장 성하기 때문에 따로 중기를 두지 않았으나 오화만은 기토가 하나 더 들어 있으므로 중기가 없는 것은 자, 묘, 유 3개이다. 중기는 대략 해당 월의 3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한다. 정기는 해당 월의 주인이며 기가 가장 무르익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지의 오행과 같은 천간을 사용한다. 또 여기, 중기, 정기가 29~30일의 한 달에서 차지하는 날짜도 각각 다르다. 여기는 인, 신, 해월에는 앞의 7일을 차지하고 자, 묘, 오, 유월에는 앞의 10일을 차지하며 진, 술, 축, 미월에는 9일을 차지하며 사월에는 5일을 차지한다. 중기는 진, 술, 축, 미월에는 여기가 끝난 이후부터 가운데 3일을 차지하고 자, 묘, 유월에는 없으며 사, 오월에는 9일, 인월에는 7일, 신월에는 6일, 해월에는 5일을 각각 차지한다. 정기는 여기나 중기보다 훨씬 많은 날짜를 차지하는데 정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진, 술, 축, 미, 해월에는 18일을 차지하고 인, 사월에는 16일, 자, 묘, 유월에는 20일, 오월에는 11일, 신월에는 17일을 각각 차지한다. 이제 여기, 중기, 정기의 개념을 파악했으므로 각각의 지지별로 숨어 있는 천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 중에는 앞의 10일은 여기인데 임이 영향을 미치고 있고 중기는 없으며 나머지 20일은 정기이고 계수가 행세한다

축 중 여기 9일은 계수, 중기 3일은 신금, 정기 18일은 기토가 행세한다.

인 중 여기 7일은 무토, 중기 7일은 병화, 정기 16일은 갑목이다.

묘 중 여기 10일은 갑목,중기는없고 정기20일은 을목이다.

진 중 여기 9일은 을목, 중기 3일은 계수, 정기 18일은 무토이다.

사 중 여기 5일은 무토, 중기 9일은 경금, 정기 16일은 병화이다.

오 중 여기 10일은 병화, 중기 9일은 기토, 정기 11일은 정화이다.

미 중 여기 9일은 정화, 중기 3일은 을목, 정기 18일은 기토이다.

신 중 여기 7일은 기토, 중기 6일은 무토와 임수가 같이 행세하고, 정기 17일은 경금이다.

유 중 여기 10일은 경금이며 중기는 없고 정기 20일은 신금이다.

술 중 여기 9일은 신금, 중기 3일은 정화, 정기 18일은 무토이다.

해 중 여기 7일은 무토이며 중기 5일은 갑목, 정기 18일은 임수이다.

이상에서 지장간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였는데 예를 하나 들어 설명을 해 보자. 진월생이라면 진 중에는 을, 계, 무가 들어 있는데 진월이 시작되는 날이 청명이므로 청명으로부터 9일째 되는 날까지는 여기로 전월의 정기인 을목의 기가 남아서 10%의 영향을 미치며 10일째 되는 날부터 3일 동안은 중기로 계수가 30%의 영향을 미치며 그 이후부터 진월이 끝나는 입하 전날까지는 정기로 무토가 중심이 된다. 이와 같이 을목과 계수와 무토가 일정하게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는데 만일 여기생이라고 해서 을목만을 취하고 계수와 무토를 버리거나 중기생이라고 해서 을목과 무토를 버리면 안된다. 마찬가지로 정기생이라고 을목과 계수를 버리고 무토의 기만 있다고 판단해서도 안된다. 반드시 일정한 비율에 따라 모두 분석해야만 한다. 지장간의 오묘한 이치는 명리학에 대한 조예가 깊을수록 더욱 절실히 느낄 수 있으나 우선은 지지 속에 무엇이 감추어져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빨리 응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독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음의 도표로 제시한다.

지장간표

구분 여 기 중 기 정 기

자 임 10일3분5 계 20일6분5

축 계 9일3분 신 3일1분 기 18일6분

인 무 7일2분3 병 7일2분3 갑 16일5분4

묘 갑 10일3분5 을 20일6분5

진 을 9일3분 계 3일1분 무 18일6분

사 무 5일1분7 경 9일3분 병 16일5분3

오 병 10일3분5 기 9일3분 정 11일3분15

미 정 9일3분 을 3일1분 기 18일6분

신 기 7일2분 무 3일1분 임 3일1분경 17일6분

유 경 10일3분5 신 20일6분5

술 신 9일3분 정 3일1분 무 18일6분

해 무 7일2분3 갑 5일1분7 임 18일6분

2. 년주정립법

사주는 출생 연, 월, 일, 시의 네 기둥을 표시하는 팔자이며 출생한 연의 간지를 연주라 하고 생월을 월주라 하며 생일을 일주라 하고 생시를 시주라 한다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바있다. <표참조> 연주는 연간과 연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연간을 연상 또는 연두라고 하며 연지는 연하라고도 한다. 연주는 사주의 첫 기둥이므로 바탕이 되며 뿌리가 된다. 근묘화실 중에서는 근이며, 할아버지 할머니를 비롯한 조상을 나타낸다. 연령별로는 15세까지의 유년기를 뜻하며, 봄, 아침, 전생을 나타낸다. 또 월주와 함께 가정운과 학문을 나타내며 사격중 원격을 나타낸다. 년주를 세우는 것은 사주 중 가장 쉬운데 만세력에서 찾으면 된다. 만세력은 1백년 또는 그이상의 시간을 표시한 책으로 연, 월, 일을 육십갑자로 표시하며 누구든지 쉽게 연, 월, 일의 간지를 찾아 볼 수 있게 해 놓았다. 출생한 해의 간지가 바로 연주가 되는데 1996년은 병자년이므로 연주는 병자가 된다. 같은 방법으로 임인년에 태어났으면 연주가 임인이 되는데 천간이 양간이면 양년이 되고 천간이 음간이면 음년이 된다. 양년과 음년을 구분하는 것은 대운을 세울 때 필요한 것이므로 대운을 설명할 때 그 쓰임을 알게 될 것이다. 만세력을 보지 않더라도 금년의 간지를 알면 육십갑자를 거꾸로 짚어 가면 원하는 해의 간지를 알 수 있다. 연주를 세울 때 항상 조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 1연의 시작과 끝을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보통 한 해의 시작을 정월 초하루라고 하는데 명리학에서는 연의 시작을 입춘으로 한다. 명리학에서는 지난 해와 새해의 구분이 입춘이며 월의 시작은 입춘, 경칩, 청명과 같은 절기로 한다. 따라서 1년은 입춘으로부터 다음 입춘 전날까지로 본다. 만약 정월 1일 출생이라고 하더라도 입춘이 지났다면 새해의 간지를 따르게 된다. 예를 들어 1982년은 임술년인데 음력으로 1월1일 출생이라 하더라도 그 해의 입춘이 1월 11일이므로 지난 해인 1981년의 연주인 신유를 연주로 잡아야 한다. 또 같은 82년이라고 해도 12월 30일생은 다음 해의 입춘이 12월 22일부터 시작하므로 임술이 아니라 계해를 연주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주의 개념

사주 연주 월주 일주 시주

사근 근 묘 화 실

육친 조상 부모형제 자신 처 자식

연령 1~15세 15~30세 30~45세 45~60세

사격 원격 형격 이격 정격

사세 전생 금세 현세 후세

사식 아침 점심 저녁 밤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런데 입춘일에 출생한 경우에는 입춘의 시작이 무슨 시냐에 따라 어떤 연주를 세우느냐를 결정해야 한다. 만세력에는 절입일 뿐만 아니라 절입시각까지 명확히 명시되어 있으므로 만세력을 보고 절입시각 후면 새해의 간지를 연주로 잡아야 한다. 만일 1990년 12월 20일 오후 4시30분에 출생한 사람의 사주를 세워야 할 때 마침 그날이 다음 해의 시작인 입춘일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런데 입춘이 든 시간이 신시 정각이므로 입춘 후의 사주를 세워야 한다. 따라서 연주는 경오가 아니라 신미가 되며 월주도 경인이 된다. 일주는 을사, 시주는 갑신이 된다.

서기 1990년 음12월 20일 오후 4시30분생

시주 일주 월주 연주

갑 을 경 신

신 사 인 미

1971년 1월 9일 오후 6시 출생의 경우에는 경술이 연주가 된다. 만일 입춘이 이날 오후 6시 이전에 들었다면 신해 연주를 취하게 될 것이나, 신해운이 지배하기 시작하는 입춘은 이날 오후 7시에 들었기 때문에 지난 해의 경술운이 지배하고 있는 시간에 태어난 것이므로 경술을 쓴다. 이후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월주도 절기 시작 전에 출생했으면 지난 달의 월주를 사용한다. 따라서 월주도 기축이 된다.

서기 1971년 1월 9일 오후 6시생

시주 일주 월주 연주

을 경 기 경

유 신 축 술

3. 월주정립법

연주를 세우고 난 다음에는 출생한 달의 월주를 세워야 한다. 월주는 월간과 월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월간을 월상이라고도 하고 월지를 월건, 월령이라고도 한다. 연주가 사주의 뿌리라고 하였으니 월주는 돋아나는 새싹과 같고 줄기와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근묘화실 중에서 묘에 해당한다. 월주가 담당하고 있는 것은 부모와 형제자매와 집안의 모든 일이다. 15세에서 30세에 이르는 청년기에 해당하며 가정운을 관장한다. 또 여름, 점심, 금세를 뜻하며 사격 중 형격에 속한다. 월지는 출생한 계절을 표시하고 있으므로 제2부의 원리론에서 음양오행의 기를 좌우하는 중요한 것이다. 따라서 정확한 월주를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월주는 만세력에 잘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 그러나 월주가 서는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고 명리학의 진수는 바로 이같이 일목요연한 원리와 이론체계를 지닌 것이므로 모든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하여야 한다. 월주를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연주를 알아야 한다. 연주는 12개의 월주를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연주에 의해서 월주가 결정된다. 월지는 변함이 없이 매년 같은 월지를 사용한다. 즉 매년 1월은 인월이며 월지는 인이다. 12개의 지지가 각각 하나씩의 월을 맡고 있는 셈인데 1월이 자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인으로 시작하며 축이 12월이 된다. 이같은 방법으로 12개월의 지지를 알아 보면 다음과 같다. 1월은 인월이며 2월은 묘월이다. 3월은 진월, 4월은 사월, 5월은 오월, 6월은 미월, 7월은 신월, 8월은 유월, 9월은 술월, 10월은 해월, 11월은 자월, 12월은 축월이다. 이제 어느 해 어느 달이 됐든 그 달의 월지는 알 수 있다. 그럼 월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알아 보자. 연간이 무엇이냐를 통해 월간을 알 수 있는데 2개의 천간이 합을 이뤄 변화된 오행을 생해 주는 양간이 그 해 1월의 월간이 된다. 천간의 갑과 기가 합하면 토로 되는데 토를 생해 주는 것은 화이므로 양화인 병이 갑과 기의 연간을 가진 해의 1월 월간이 된다는 것이다. 천간의 합은 갑기합 외에 네 개의 합이 더 있다. 이를 알기 쉽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갑기합토-토를 생하는 병이 인월 월간

을경합금-금을 생하는 무가 인월 월간

병신합수-수를 생하는 경이 인월 월간

정임합목-목을 생하는 임이 인월 월간

무계합화-화를 생하는 갑이 인월 월간

그러므로 갑?기년의 인월 월주는 병인이다. 육십갑자로 짚어 가면 묘월은 정묘, 진월은 무진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는 월간지조견표와 같은 것이므로 잘 알아 두면 쓰임이 많다. <표참조> 이같은 연두법을 통하든 만세력을 통하든 월주를 세울 때는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1년이 입춘으로부터 시작하는 것과 같이 월도 시작하는 절기가 있으므로 잘 알아 둬야 한다. 1년은 24절기이며 한 달은 1개의 절과 1개의 기를 가지고 있는데, 월의 시작은 절이므로 절이 든 날을 기준으로 월주를 정해야 한다. 인월의 절입일은 입춘이고 묘월은 경칩, 진월은 청명, 사월은 입하, 오월은 망종, 미월은 소서, 신월은 입추, 유월은 백로, 술월은 한로, 해월은 입동, 자월은 대설, 축월은 소한이 월의 시작이다. 만일 인월생인데 인월의 절입일인 입춘보다 생일이 빠르면 지난 해 12월의 월주로 쓰고 연주도 지난 해의 것을 쓴다. 입춘 이후에 출생했다면 당연히 그 해의 연주, 월주를 쓴다. 또 축월생이 다음 해 입춘이 든 이후에 출생했다면 다음 해의 연주와 월주를 따른다.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니 반복해서 연습하여 연?월주를 세우는 데 막힘이 없어야 한다.

서기 1963년 1월 10일 신시생

원래는 계묘년이나 입춘이 1월 11일에 들었으므로 62년 연주인 임인을 쓰고 월주도 계축을 쓴다.

시주 일주 월주 연주

무 정 계 임

신 축 축 인

1966년 12월 25일 술시에 출생한 사람을 예로 들면 다음 해인 정미년의 시작인 입춘이 같은 날 해시에 들었으므로 병오년 연주를 그대로 쓰고 신축 월주도 그대로쓰면 된다. 여기서 연두법을 통해 월주를 알아 보자. 먼저 연주를 알아야 하는데 올해가 무슨 연인지를 알아낸 다음 육십갑자를 역순으로 짚어나가면 66년이 병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 연간인 병과 합이 되는 것은 신이므로 병신합하면 수가 되고 수를 생하는 것은 금이므로 양금인 경이 1월의 월간이다. 따라서 1월은 경인이고 2월은 신묘, 3월은 임진이다. 이런 식으로 짚어나가면 12월은 신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기 1966년 12월 25일 술시생

시주 일주 월주 연주

갑 기 신 병

술 해 축 오

다음은 1968년 윤 7월 20일 진시에 출생한 사람을 살펴보자. 윤달이 들었다고 해도 어려울 것이 없다. 만세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만 일반 7월이나 윤 7월은 같은 경신 월주를 쓴다. 윤 7월 15일에 유월의 절입일인 백로가 있으므로 15일 이후에는 신유의 지배를 받게 된다. 따라서 이 사주의 월주는 신유이다. 만일 백로 전에 태어났으면 신월의 월주를 쓰며 신월의 절입일인 입추 전에 태어났으면 전달인 미월의 월주를 사용한다.

서기 1968년 윤7월 20일 진시생

시주 일주 월주 연주

경 을 신 무

진 유 유 신

월간지조견표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절입일 연간 입춘 경칩 청명 입하 망종 소서 입추 백로 한로 입동 대설.소한

갑기년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신미 임신 계유 갑술 을해 병자 정축

을경년 무인 기묘 경진 신사 임오 계미 갑신 을유 병술 정해 무자 기축

병신년 경인 신묘 임진 계사 갑오 을미 병신 정유 무술 기해 경자 신축

정임년 임인 계묘 갑진 을사 병오 정미 무신 기유 경술 신해 임자 계축

무계년 갑인 을묘 병진 정사 무오 기미 경신 신유 임술 계해 갑자 을축

4. 일주정립법

연주와 월주가 섰으니 이제 일주를 세울 차례다. 일주는 일간과 일지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간을 일주라고 하고 일지를 좌하라고 한다. 일주는 사주의 주인이자 가장 기본이 되며 중심이 된다. 어떤 경우든 일주를 중심으로 판단하고 해석한다. 특히 본서의 중심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원리편의 십간론은 모두 일간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일간의 중요성은 사주팔자 중 으뜸이라 할 것이다. 또 일지는 자신의 배우자이며 일간의 명에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일주에 대해서는 앞으로 원리를 공부하면서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일주는 사근법으로 보면 화이며, 배우자, 애인, 부하, 친구 등을 나타낸다. 일생으로 보았을 때는 30~45세의 장년기로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는 때가 된다. 가을, 저녁, 현세를 뜻하며 사격 중 이격이다. 연주와 월주는 만세력이 없어도 세울 수 있으나 일주는 불가능하다. 매일마다 육십갑자가 끝없이 순환하여 기준을 잡을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주를 세우기 위해서는 만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만세력에는 연과 월의 간지는 모두 기록되어 있으나 일의 간지는 매월 1일과 11일, 21일의 간지만 표시하고 있다. 1일, 11일, 21일을 기준으로 하여 필요한 날까지 짚어서 계산하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매일매일의 간지를 모두 기록해 놓았을 뿐 아니라 절기와 음력, 양력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만세력도 나와 있으므로 독자들은 쉽고 빠른 방법으로 일주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만일 1960년 1월 10일의 일주를 세우려면 연주와 월주를 먼저 세운 뒤 만세력을 보면

정 월 ● 대

을 묘 축 해

이와 같이 기재되어 있다. 이는 1월은 큰 달로 30일까지 있으며 1일의 간지는 을묘이고, 11일은 을축, 21일은 을해임을 표시한 것이다. 그러므로 10일의 일주를 알기 위해서는 1일부터 을묘, 병진, 정사식으로 짚어나가든가, 11일에서 하루를 역으로 짚어 보면 10일이 갑자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일주는 갑자이며 이날의 연, 월, 일주는 각각 경자, 무인, 갑자가 된다. 그러나 이같이 일주를 세우는 데에도 반드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 연, 월과 마찬가지로 일도 하루를 시작하는 시간이 있다. 하루의 시간은 12지지가 나누어 담당하고 있는데 하루의 시작은 자시가 된다. 자시는 전날 밤 11시부터 1시까지 두 시간이다. 우리가 흔히 날짜를 구분하는 밤 12시가 아니라 전날 밤 11시라는 것을 명심하여 착오가 없어야 한다. 예를 들어 1969년 2월 20일 밤 11시 30분생이라면 연주를 기유로 쓰고 청명이 지났으므로 3월의 월주인 무진을 월주로 잡는다. 2월 20일의 간지는 신해인데 다음 날의 시작이 자시이므로 출생시는 다음날 자시가되어 임자 일주를 갖게 된다.

서기 1969년 2월 20일 밤11시 30분

시주 일주 월주 연주

경 임 무 기

자 자 진 유

또 1956년 1월 22일 밤 11시 20분생의 경우를 보면 1월 23일 자시에 경칩이 들어있어 1월 월주를 써야 하고 자시가 넘었기 때문에 23일의 일주를 써야 한다. 그러므로 이 사주는병신 연주에경인, 신미를 각각 월주와 일주로 쓴다.

서기 1956년 1월 22일 밤 11시 20분생

시주 일주 월주 연주

무 신 경 병

자 미 인 신

5. 시주정립법

사주를 모두 세우면 명을 판단할 수 있는 준비를 마친 것이다. 이 사주팔자가 무궁무진한 변화를 일으키며 일생의 모든 일을 결정짓는다. 이제 연주와 월주, 일주를 세웠으니 시주를 올바로 세워 정확한 사주를 세우도록 해야 할 것이다. 시주도 역시 시상이라고도 하는 시간과 시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간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근묘화실 중 실이므로 열매를 맺고 결실을 보는 것이며 아들과 딸, 손자, 손녀, 부하직원을 나타낸다. 45세 이후의 노년이며 재물과 명예, 질병을 판단할 수 있다. 겨울, 밤,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며 원형리정 중에서 정을 뜻한다. 시주를 세울 때는 만세력에 나와 있지 않으므로 일정한 법칙에 따라 계산해야 하지만 조견표를 통해 쉽게 찾을 수 있다. 대체적인 방법은 월주를 세우는 것과 비슷한데 우선 시지는 월지와 같이 정해져 있다. 12개의 지지가 하루 24시간 중 각각 2시간씩 맡고 있는데 알기 쉽게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자시는 전일 오후 11시부터 금일 오전 1시까지

축시는 오전 1시부터 오전 3시까지

인시는 오전 3시부터 오전 5시까지

묘시는 오전 5시부터 오전 7시까지

진시는 오전 7시부터 오전 9시까지

사시는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오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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