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은 지도상 동경 126˚56′∼ 127˚03′, 북위 35˚05′∼ 35˚10′에 자리한다. 행정구역으로 는 광주광역시와 담양군, 화순군 등 1개 시 2개 군에 걸쳐있는데 평면 면적은 30.23㎢(도립공원 관할면적 광주 27.0㎢, 화순 2.4㎢, 담양 0.8㎢)이다.
측량술이 발달하지 못했던 옛날에는 근처 거읍(巨邑)과의 거리로서 위치를 표시했는데 『세종실록지리지』는 아예 '在武珍'이라고 군명만을 밝히고 있으며, 무진군편에서는 '在郡東'이라 하여 군의 동쪽에 있다고 기록했다. 『동국여지승람』은 '在縣東十里' 곧 현의 동쪽 10리라고 했는데, 광산현의 동헌(東 軒)에서 기산(起算)한 거리였을 것이다. 당시의 현의 경역을 기록해 둔 것에서 이같은 사정을 짐작할 수 있다. 광산현의 경역은 '東至 昌平縣界十八里, 南至 和順縣界二十里·至南平縣界二十八里, 西至 羅州 縣界 四十七里, 北至 珍原縣界 二十一里'로서 동쪽은 창평 경계까지 18리, 남쪽으로는 화순 경계까지 21리, 남평 경계까지 28리, 서쪽으로는 나주 경계까지 47리, 북쪽으로는 진원 경계까지 21리였다.
『여지도서(餘地圖書)』는 '在東十里'라 하여 여지승람의 기록을 따르고 있다. 그러나 『대동지지(大東 地志)』와 『광주읍지』는 다른 견해를 나타낸다. 『대동지지』는 '東三十里, 和順·同福·昌平界'로 적고 있으며, 『광주읍지』도 '在州東三十里'라 하여 『대동지지』의 견해를 따르고 있다.
이것은 산의 동쪽 및 북쪽 기슭까지의 거리를 표시한 것으로 본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무등산 전체를 광주의 전체를 광주의 산으로 본 것이다. 결국 두 가지 기록의 차이는 무등산의 서쪽 끝의 차이인 것 같다.
하나의 산을 알려면 이와같이 포괄적인 대간과 정맥의 흐름을 따라 살펴야 제대로 볼 것이니, 그에 따르면 무등을 구성하는 여러 능선 중에서 그 중심축은 아무래도 호남정맥을 이루는 남북 주능일 수밖에 없다. 옥과 설산, 연산, 국수봉에 이르기까지 오백미터 높이의 행진을 계속하던 호남정맥 산줄기가 백남정내를 지나고 북산에 이르러 마침내 용솟음치기 시작하는데 『북봉- 천·지·인 삼봉(무등산 정상) - 장불재 - 백마능선 - 안양산』으로 이어지는 남북주능은 화산 구봉산에 그 세력을 넘겨줄때까지 고도의 긴장을 늦추지 않는다.
무등산은 이 남북 주능을 중심으로 하여 몇 개의 가지 능선을 내는데 그중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다.
북능 : 정상 - 북봉 - 꼬막재로 이어져 이어져 지실마을에 이른다.
도중에 문필봉, 의상봉쪽에 곁가지를 낸다.
북서능 : 정상 - 중봉 - 바람재(470m) - 향로봉 -장원봉 -잣고개를
넘어 망월동을 향함으로써 광주의 동쪽 담을 이룬다.
서능 : 정상 - 중봉 - 중머리재(608m)를 넘어
하나는 새인봉(학동방향)으로,
하나는 마집봉(2수원지 방향)으로 가지를 뻗는다.
남서능 : 정상 - 장불재 - 백마능선까지는 남북주능과 함께 달리다
도중에 가지를 내다. 남서능은 만연산 - 수레바위산 - 너릿재를 지나 북쪽으로 되올라감으로써 봉선동을 향하게 되어 광주의 남쪽 담장을 이루는 중요한 산줄기인데, 이는 또한 극락강과 지석천을 가르는 분수령이기도 하다.
호남정맥은 세 번 솟는다. 다시말해 시작인 장안산, 끝인 백운산, 그리고 한복판의 무등산에서 각각 1,000m가 넘는 용솟음을 한다. 전체적으로 뫼 '山' 字를 연상케하는 호남정맥 흐름의 중심에 솟아 그 아래 골짜기마다 맑고 깊은 물을 품어 광주의 젖줄 노릇을 하는 무등산은 그 위치나 산세에서부터 으뜸으로 도시를 품기에 부족함이 없는 산인 것이다.
무등산은 백제 이전까지는 무돌이나 무당산이라 일컬었고, 통일신라때는 무돌의 이두음인 '武珍岳' 또는 '武岳'으로 표기하다가 고려 때부터 서석산(瑞石山)이라는 별칭과 함께 무등산으로 부르게 된 것으로 짐작된다.
무등산의 산 이름이 기록에 나타난 것은『삼국사기』에 '무진악(武珍岳)' 이라 표기된 것이 처음이다. 『삼국사기 잡지 지리편(雜志 第五 地理三)』에는 무진주(武珍州), 무주(武州)라는 지명이 보이고 잡지 제1 제사편의 소사조(小祀 條)에 무진악, 무진주라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무등산이라는 산 이름이 처음으로 눈에 띄는것은『고려사』인데 악지(樂志)의 삼국 속악 백제조(三國 俗樂 白濟條)를 보면 '무등산은 광주의 진산이다. 광주는 전라도에 있는 큰 고을이다. 이산에 성을 쌓았더니 백성들은 그 덕으로 편안하게 살며 즐거이 노래를 불렀다(無等山 光州之鎭山. 州在全羅道巨邑. 城此山 民束負以安樂而歌之)'라는 기록이 있어 무등산이란 산 이름을 알려준다.
그 위『세종실록 지리지』나『신증 동국여지승람』을 비롯하여 그 후의 많은 자료들이 무진악, 무악, 서석산 등 무등산의 여러가지 이름과 유래를 적었으며 입으로 불리기는 무돌뫼, 무당산, 무덤산, 무정산등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 모임장소 : 12월20일(日), (서울)사당역14번출구앞 06시
부평 북부역 지구대앞 05시 20분
■ 협조사항 : 반드시 시간 준수 바랍니다
※ 사당역 14번 출구로 나와서 전방에 "65서경산악회"표지가 앞유리창에 부착된 버스에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 준 비 물 : 방풍의, 모 자, 도시락, 식 수, 행동식, 우 의, 스틱, 개인의약품등
■ 산행회비 : 35,000원 (현장입금시 40,000원 )
※회비포함내역 (교통비 + 보험료 + 아침식사용김밥 + 하산후 식사外 )
입금계좌 : 우리은행 172-101764-02-602 (이하순)
■ 신청마감 : 12월 16일 (金) 12:00[정오] (회비입금 마감도 동일함)
■ 산행대장 : 산악회장外 (산행문의 : 회장 정해곤 ☎ 016-9229-0313 )
김응환:010-8281-0189
■ 산행코스 : 증심사주차장 - 새인봉 - 중머리재 - 장불재 - 입석대 - 서석대 -
중봉 - 중머리재 - 증심사주차장 (산행시간- 5시간예상)
※ 당일 기상조건및 기타사유시 산행코스및 일정 조정될수있음 참고바랍니다.
첫댓글 참석1떵
참석~~2똥~ ^^;
똥떵어리
살쬐기 한발만...
규열아~~한발은 무신..두발다 풍덩 햐^^*
참석
난 19일날 광주에서 행사가 있다 혹 자게되면 광주에서 합류 할지모르겄다...
참석
참석~
올 만에 풍순이랑 산행 하겠네
나 삐순이 싫은데.ㅋㅋ시산제하고 송년산행은 참석해야 일년을 마무리 잘 하는거지.ㅎㅎ
풍아~~이번엔 떡국 업는겨???
히~~
딸과함께가려는데...코스는 어렵지 않은지모르겠다...일단 참석
이쁜 딸 오는 겨 잘 됐다 안 그래두 내 유여사한테 쌓인 게 많았는데미옥이 안 볼 때 몰래 한 대씩 줘박아야지주거쓰
광주있는 지인으로부터 산행코스 알아본결과 어렵지안는 코스라고 하네~~~
참석
나도 참석하긴 하는데 따라 갈 수 있을려나....
참석~*^^*
나도 참석하긴 하는데 그새벽에 가야는게 문제일세....
수원 이수남 택배보냄니다..택배비는 후불여
이날 양평 중동창 가족들과 송년회라서 서경 송년산행 하고픈 마음 굴뚝 같지만 다음 산행때 친구덜 보세나 즐거운 산행들 하시고 좀 아쉽다
나도 참석~
참석
[참석]
참석
[참석]합니다 신입잘부탁합니다
참석합니다......
남웅이 참석임
미안...딸은 상담관계로 모친만 참석
자리가 얼마 안남았네....일단 참석 꼬리 잡고요....오늘중으로 확정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집에서 허락을 받아야 하는관계로다가 ㅠㅠㅠ
상욱아 우짜다 그렇게 되었어 그냥 가고 싶으면 가~ 난 니 마음대로 하세요하는데.ㅋㅋ
그래도 가끔 허락받고 그러면 디기 좋아하거든
헉!!!사당 6시면 택시 타고 가야 허네~~~
상욱아 인천애들은 비행기 타고 5시20분까지 간다~~~
ㅋㅋㅋ 시간을 보니 그렇게 되는구먼~~깨갱이당~~~
나두감..
이몸은 동창 송년회 관계로 담기회에 멎진 산행되길...
특별한일 업으면 나도 참석~~~이번 산행에 눈소식 업남????
광주 쪽은 많은 눈이 내렸다지같이가자
응환아~~비료푸대 가지고 눈썰매 타고오장~~ㅎㅎ
참석
은희야~~날 무지 추울꺼 가트니 단디 싸매고 와~~^^
알써~~꼭싸매고 갈께...낼보장~~~^^
가고싶다~~정말가고싶다~~눈 보고싶다~~~친구가보고싶다~~우선 한발살짝~~(밤새고민하고~~ 갈등 때린다)
산자모 가지말고 무등산가자
창용옵바 보구시포......꼭 오셈~~^^*
창용아 고민다했써~~낼만나자~~~^^
무등산 관리사무소 문의 결과, 현재 약 10cm의 적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지금도 계속해서 눈발이 날리고 있답니다산행이 될 것 같네요공지한바 대로 코스 역시 초보기준 5시간 정도(원점회귀) 소요된다고 합니다. 인해주세요사당출발 산행들머리 까지 5시간 정도의 장거리 이동이니 모두 낼 만나용
멋진 눈
아이젠,스펫츠,장갑등 동계장비 다시 한 번
절대 지각하지 마세용
준호오빠 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