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관계자"직원, 고객, 주주, 정부 등"
가장 중요한 이해관계자는 "임직원'이다.
직원을 통한 브랜드관리
- 직원이야 말고 회사의 문화를 잘 알릴 수 있다. 임직원이야말로 회사브랜드 자체이다.
- customer royalty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직원에게 전달하고 그것이 고객에게 전달된다.
- 경영진, 임원은 타의 모범이 되어야
- 인사고과
- 상향평가제도(34항목, 나의 나를 공정하게 대우해줍니다. 나의 상사는 나의 관심사를 경청해줍니다. 나의 상사는 언행이 일치합니다)
- 보상,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
- 35년만에 8대의 비행기에서 300대의 비행기로 성장
- psp(people-service-profit)
- 여기서 people는 임직원이다.
- 모든 임직원들에게 1년에 2500불씩 자기개발비로 사용
- 대한민국 이직률 13%, 공기업 이직률 2%
- FedEx 코리아의 이직률은? 3%
내부 - purple promise
외부 - 페덱스라면 가능합니다. 정확하게, 빠르게 배송합니다.
-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에는 반드시 참여
- 신입직원들과 식사는 반드시 참여
행동유형 인터뷰를 통해서 직원 선발
- 과거에 어떤 어려운 행동사례 해쳐나간 일..
- open door policy 항상 문을 열어놓고 직원들이 이야기를 듣는 제도
- skip level meeting 중간관리자를 빼고 이야기
- lets talk 모든 직원이 편하게 이야기
갈등은 어떻게 해결?
- 면담시 피드백폼을 미리만들어서 시행
대학생활에 이것만은 꼭 했으면?
- 외국어 2개는 해야..
권하는 책
- 사막을 건너는 여섯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