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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운성의 양생음사(陽生陰死) 양(陽)은 모여서 앞으로 나아가 순행하고 음(陰)은 흩어져 물러나 역행하는 양순음역(陽順陰逆)의 원칙을 적용하면 양이 생(生)하는 곳에서 음은 사(死)하고 음이 생(生)하는 곳에서 양은 사(死)하며 이를 가리켜 양생음사(陽生陰死)라 한다. 甲乙의 양생음사(陽生陰死) 甲일 | 절 | 태 | 양 | 장생 | 목욕 | 관대 | 건록 | 제왕 | 쇠 | 병 | 사 | 묘 | 지지 | 申 | 酉 | 戌 | 亥 | 子 | 丑 | 寅 | 卯 | 辰 | 巳 | 午 | 未 | 乙일 | 태 | 절 | 묘 | 사 | 병 | 쇠 | 제왕 | 건록 | 관대 | 목욕 | 장생 | 양 | 양생음사 수장표 도표에서 보면 일간 甲木은 양간으로 지지 寅木이 건록(建祿)이며 시계방향으로 순행하는데 이를 순차적으로 붙여나가면 亥월에 생(生)하고 午월에 사(死)하며 그와 달리 일간 乙木은 음간으로 지지 卯木이 건록이며 시계 반대방향으로 역행하는데 이를 순차적으로 붙여나가면 午월이 되면 잎이 무성하여 생(生)하고 亥월이 되면 잎이 떨어져 사(死)한다. 이와 같은 양생음사(陽生陰死)는 기질(氣質)의 차이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일간 甲木은 양간으로 나무의 기(氣)인 뿌리를 나타내고 일간 乙木은 음간으로 나무의 질(質)인 잎을 나타내며 바로 午월이 되면 나무의 잎이 무성하지만 나무의 뿌리는 기운이 발설되어 죽는 이치와 같다. 이렇게 같은 목기라도 양간의 장생(長生)은 음간의 사(死)가 되고 음간의 장생은 양간의 사가 되어 그 성질과 쓰임이 달라지므로 일간의 왕쇠를 판단할 때는 양생음사(陽生陰死)의 원칙을 적용하지 않고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로 판단한다. 김모씨 1970년 1월 13일 진시 대전출생 (여자/음력)
己일간 寅월에 태어나 실령하였으나 비겁 土氣와 인성 火氣가 태왕한 중에 지지 寅-戌合火 준삼합을 성립하고 합의 기운을 동조하는 월상/시상의 겁재 戊土가 투출하여 일간을 부조하니 강력한 토국을 이루고도 남음이 있다. 고로 왕쇠의 격국은 외격의 가종격/가색격을 성격하며 용신은 대세를 따르는 토기와 이를 생조하는 인성 화기 및 왕신 토기를 자연스럽게 누출하는 식상 금기를 길신으로 채택한다. 이렇게 사주격국과 용신을 설정하고 사주원국을 자세히 살펴보니 대운천간 甲木이 일간에 대한 정관이며 기신으로 사주원국의 년간-월상-시상을 甲-戊상충 및 甲-庚상충으로 가격하는 것은 사주 내 길신을 정면으로 파극하는 것이라 혼란스러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한편으로 볼 때 일간 기토가 중재하여 甲-己合土로 해극하고 있으나 혼자 3개의 상충을 막는 것은 무리가 따른다는 판단이며 어쩔 수 없는 상충의 소용돌이에 휘말림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대운지지 술토가 일간에 대한 겁재며 길신으로 사주원국의 월지 정관 寅木을 寅-戌合火로 다스리는 것은 사주 내 寅-巳삼형을 해극 할 수 있음이라 상충으로 인한 흉의는 완화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렇게 사주 내 중첩되는 상충을 합으로 해극 할 수 있는 것은 그 흉의를 완화할 수 있음이라 극단적인 어려움을 비켜가고도 남음이 있음인데 재차 시지 겁재 진토를 辰-戌상충으로 가격하는 것은 습토와 조토의 대립이라 그만 왕신 토기의 발동을 막을 수 없게 되었다. 이때 사주주인공은 가끔씩 아프던 옆구리 통증이 심해 병원을 찾았는데 검진 결과 폐암 말기 판정을 받고 말았으며 이미 암세포는 온몸으로 전이가 되어 더 이상 손을 쓸 수없는 상태가 되고 말았으니 사주주인공의 나이 39세인 2008년 이른 봄의 일이었다.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세운천간 戊土는 일간에 대한 겁재며 길신이라고 하나 대운천간 甲木을 甲-戊상충으로 가격하는 것은 甲-己合土를 방해하는 것이라 합에서 풀려난 대운천간 甲木의 흉의가 절정으로 치닫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편적으로 생각하면 세운지지 자수가 중재하여 子-辰合水로 그 흉의를 완화한다 하겠으나 합의 결과가 재성 수기로 기반(羈絆)되는 것은 사주 내 길신 토기와 인성 화기를 정면으로 가격하는 것이라 불가항력이 되고 말았으며 결국 양력 8월 한 많은 생을 마감하고 말았는데 월운마저 사주원국을 寅-巳-申 삼형으로 파극하고 申-子-辰 삼합 수국으로 대접하고 말았으니 어찌 그 슬픔을 말로 다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본 장 양생음사(陽生陰死)의 원칙을 적용하면 일간 기토가 음간으로 년지 겁재 술토는 십이운성 양이고 월지 정관 인목은 사며 일지 인수 사화는 제왕이고 시지 겁재 진토는 쇠라 신약으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음인데 이것은 용신을 반대로 잡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일간의 왕쇠를 판단할 때는 반드시 오행의 생극제화를 적용판단 한다. 운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