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들의 놀이터> 강서일,이광서, 이준호, 살림
각종 미술작업을 통한 창의놀이가 생기넘치게 소개된 책이다.
이책의 매력은 이후 바탕소 미술교육연구소가 세워져 자리를 잡게 된 배경과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점도 있다.
미술중심의 통합교육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더구나 사진으로 만나는 아이들의 생생한 작품들을 보며,
아이들에 대해 질투심이 들 정도로 멋진 표현들에 놀라게 된다.
이들이 가진 기본 관점, 특히 자유연상과 상상에 의한 창의와 몰입에 의한
자기표현이야말로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하는 길이며,
교사는 아이들에게 환경을 마련해주고, 적절히 자극하고 돕는 기능으로 스스를 제한하는 기본 입장엔 공감한다.
확실히 미술을 전공한 사람들이란 더 탄탄한 내공과 진행과정에서도 창작의 자유로움이 느껴진다.
그런데 제목에 '영재'라는 말이 들어가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
모든 아이들 하나하나가 영재라는 입장이겠는데, 독자들은 특별히 뛰어난 아이 만들기 정도로 받아들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재에 대한 신화가 있는 만큼 조심해야할 말이 아닐까 싶다.
바탕소에서 펴낸 책을 사서 마저 읽어봐야겠다.
= 차례 =
추천사 004 프롤로그 | 꼬마 다빈치를 위한 새로운 미술 프로젝트 006
1부_꼬마 철학자, ‘자아 찾기’가 바탕이다 1. 꼬마 다빈치의 첫걸음 : 자존감과 자신감 키워주기 016 더없이 소중한 나! | 아이의 의사결정력을 길러주는 대화 | 놀이가 ‘으뜸’ 학습이다 | 정답이 있다면 미술이 아니다 | 열린 교실 이야기 : 익살맞은 녀석들 | 엄마와 함께 하는 ‘자아 찾기’ 프로젝트 2. 꼬마 다빈치의 세상보기 : 자연과 교감하기 051 아이들은 환경과 어떻게 만날까? | 자연의 질서를 발견하다 : 배려와 협동심, 독창성 기르기 | 하나, 둘, 셋! 질서가 보여요 | 걸리버가 된 아이들 : 으라차차! 협동해서 작품 만들기 | 열린 교실 이야기 : 조형놀이 | 엄마와 함께 하는 ‘주변 환경’ 프로젝트 2부_꼬마 과학자, 예술로 창의력을 키우다 1. 꼬마 다빈치의 생각 키우기 : 관찰력이 생각의 바탕이다 070 엘라의 난초 : 관찰력을 길러주는 대화 | 복잡한 것도 얼마든지 만들 수 있어요 : 몰입의 즐거움 | 열린 교실 이야기 : 그림은 아이들을 비추는 거울 | 엄마와 함께 하는 ‘자연 환경’ 프로젝트 2. 꼬마 다빈치의 이야기 짓기 : 미술로 쓰고 이야기로 그리기 092 다리에 걸린 달님 : 형상 연습과 글쓰기 | 장님소묘 게임 : 관찰력과 상상력 키우기 | 열린 교실 이야기 : 공룡 공격 | 엄마와 함께 하는 ‘이야기’ 프로젝트 3. 꼬마 다빈치의 입체 조형 만들기 : 공간지각능력 키우기 113 입체 조형으로 도시 설계하기 | 미술과 만나는 새로운 매체 | 블랙라이트와 형광 물감을 이용 한 작업 | 열린 교실 이야기 : 우주만큼의 상상 | 엄마와 함께 하는 ‘공간’ 프로젝트 | 예술과 수학의 만남(외국 통합교육의 사례) 4. 꼬마 다빈치의 ‘생각의 기술’: 통합적 사고력 키우기 135 모방과 창조를 넘어 도전하기 : 독창성 키우기 | 문제를 푸는 새로운 방법 찾기 : 유연성 키우기 어떻게 표현할까? : 유창성 키우기 | 창의성을 길러주는 대화법 | 열린 교실 이야기 | 유창한 표현, 샘솟는 에너지 5. 꼬마 다빈치의 도구를 다루는 방법 : 감각통합과 도구 사용하기 156 왼손잡이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균형 잡힌 감각 키우기 | 칼, 글루건, 망치, 톱 : 두뇌를 발달시키는 도구 사용하기 | 3~5세 아이에게 어떤 재료가 좋을까요? | 6~8세 아이에게 어떤 재료가 좋을까요? | 9~13세 아이에게 어떤 재료가 좋을까요? | 열린 교실 이야기 : 파도를 타는 사람들 ? 생명의 약동 3부_꼬마 예술가, 미래를 디자인하다 1. 꼬마 다빈치가 태어나는 시기 : 신체 감각과 사고력 키우기 180 예술가의 시기 | 개성은 평가가 아니라 존중하는 것 | 아이에게 맞는 표현 기법 탐색하기 : 오감을 이용한 교육 | 다양한 예술적 경험들 | 열린 교실 이야기 : 그림 속으로 들어간 아이 2. 꼬마 다빈치의 천지창조 : 유연성과 문제해결능력 키우기 201 아이들이 디자인하는 세상 | 재미있는 디자인 작품들 | 열린 교실 이야기 : 생각을 표현하는 드로잉 | 엄마와 함께 하는 ‘디자인’ 프로젝트 3. 꼬마 다빈치의 작업실 일기 : 입체조형 함께 만들기 219 입체조형을 시작하다 1 | 입체조형을 시작하다 2 | 콜라주를 이용한 작업 : 눈손협응과 섬세한 조 작 연습하기 | 우리들의 도전 | 열린 교실 이야기 : 우리들 마음에 사는 드래곤 에필로그 | 바탕소 이야기 24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