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4절.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온갖 것”은 히브리어로“콜”영어로는all“인데,“성취하다, 숙달시키다, 완전히 하다”를 뜻하는 히브리어“칼랄”에서 유래한 것으로“빠지거나 남는 것 없이, 전체, 전부”를 뜻한다.
즉“관사 없는 단순 명사와 함께 그 명사가 지시하는 종류의 개개의 대상을 하나하나(모두, all, 어떤것의 전부, 전체)를 강조하는 말이다.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는 히브리어로“파알”인데“행하다, 만들다, 지으시다”를 뜻한다.
그러므로 모든 창조물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저마다의 목적과 용도를 가지고 만드셨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모든 만물과 그것을 통해 발생되는 수많은 상황들이 하나님의 섭리와 계획이라는 하나의 통일된 법칙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악인”은 히브리어로“라샤”인데“시끄럽게 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위반하다, 옳지 않다”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한, 옳지 않은, 악한 자, 악인, 행악자, 죄인”을 말한다.
“악한 날”은 히브리어로“라”인데“학대하다, 징벌하다, 악행하다”를 뜻하는“라아”에서 유래한 것으로“나쁜, 사악한, 해로운, 유해한, 불의한, 잘못된, 화, 재해”등의 날들을 위하여 지으셨다는 뜻이다
종교 개혁 시대의 많은 주석가들은 이 문장을 예정론에 접목시켜 이미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과 유기(遺棄)가 예정되 었다는 측면에서 해석하였으나, 여기서는 그러한 교리적인 문제보다는 단지“재해, 또는 심판의날”곧 하나님의“심판의 날”에 쓰시기 위하여 만드셨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 악한날에 쓰시는 도구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악한 날에 쓰기에 적당한 악인들
* 하나님은 악인을 그보다 더 악한 자들을 통하여 심판하신다(합1:6~11)
* 하나님은 악인은 재난의 날을 위여 남겨 두셨다(욥21:30).
② 하나님의 진노의 막대기요 그 손의 몽둥이인 앗수르 사람들(사10:5,6).
③ 온 세계의 망치 바벨론(렘50:23).
④ 주의 심판을 위하여 두신 갈대아인들(합1:6~17).
⑥ 하나님은 장인도 창조하시고 파괴하고 진멸하는 자도 창조하셨다(사54:16).
'적당하게 하다'(만들다.~~하도록하다.지명하다) καθίστημι [카티스테미]~~~~~~~~~~~~~~~~~~
< 맡다(마24:45, 눅12:42), 맡기다(마25:21, 눅12:44, 행6:3), 세우다(눅12:14, 행7:27, 히7:28), 인도하다(행17:15), 택하다(히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