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류는 10%가 이상적... 20%가 적합
....
게시글 본문내용
document.write(removeRestrictTag());
흐흠... 밑글을 읽어 보니 무보수 납축전지를 충전하는 것 같습니다.
납축전지는 기본적으로 정전압 & 정전류 충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쉽게 생각하기 쉬운 것중 하나가 완전 방전을 하고 충전을 하는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하면 축전지는 기전력을 잃어버리므로 충전을 해도 사용을 할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완전방전이라 함은 셀당 전압을 측정시 어느 수치(납축전지의 경우는 충전전의 전압이2V입니다. 이전압에서 약 1.8V까지의 전압강하가 있을때 까지 방전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압 보다 이하로 내려가면 축전지의기전력이 100%회복 되지 않습니다.)
납축전지는 조금 쓰고 충전하고 조금 쓰고 충전하는것이 좋습니다 항상 방전 하지 않고 계속 전압을 유지 할수 있도록 해 주는것이 수명등에 좋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리튬계열 전지와 특성이 동일하죠
납축전지의 전압은 12V 6셀인 경우는 1셀당 2V의 전압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만충이 되었을때의 단자전압은 각각 2.4V까지 상승을 하므로 최소 충전전압은 14.4V이상으로 설정을 하시고 전류의 경우는
급속충전의 경우는
용량의 80~90%로 충전전류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1C의 충전전류(용량과 같은 충전전류로 충전할때) 로 충전전류를 설정하면 배터리에 영향을 끼치게 되어 수명이 짧아지며 또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는 축전지가 파괴되는 현상도 경험해 보았습니다.
완속충전의 경우는 용량의 10~20%정도로 설정하시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충전효율은 아주 좋습니다.
납축전지는 리튬이온이나 리튬 폴리머 전지와 특성이 비슷합니다. 충전기 역시 정전압 정전류(CV,CC)방식으로 충전을 하게 됩니다. 실예로...초기 충전시는 단자 전압과 충전기 전압이 같으며 전류는 미리 설정한 CC까지 만 흐르고 충전이 거의 되었을시는 전류는 줄어듬과 동시에 배터리 단자전압이 미리 설정한 전압(CV)으로 변동이 없이 컷오프 할때까지
일정 전압을 유지합니다.
이 충전방법은 현재 실제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정리해 드리면 충전방식은 CC , CV 방식으로 충전하며 충전 전류는 어떠한 경우라도 용량보다 큰 전류는 흘리지 않고 완전 방전을 하지 않고 사용후 충전을 생활화 해야 됩니다.
글을 쓰다 보니 주절이 주절이 되었습니다. 현재 업계에 몸담고 있는 관계로 지나가다 참고하시라고 조금 글을 남겼습니다.
만약 틀린점이 있다면 리플달아주시기 바랍니다. 틀린점이 있다면 저두 배워야 하니깐요..
|
충전전류 실제로 충전되는 전류의 양입니다. 충전전류가 높을
수록 큰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보통 소형
오토바이의 배터리는 10~15A의 충전전류로, 일반
차량용 배터리는 20A이상의 충전전류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작은 충전전류로도 충전을 할 수 있으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거나 충전효과가 적습니다.
출처:
https://vampire2015.tistory.com/679 [뱀파이어]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충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