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특급형 전동차 16400계(협궤노선 전용 범용특급 ACE)
1. 제원
데뷔 - 1996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71-A(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1량 = 6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0
브레이크방식 - KEBS-2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전자직통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6400계는 노령화가 진행되던 16000계 2편성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조되었으며, 1996년에 2편성 4량이 만들어졌다. 영업운전 개시 후에, 16000계 초기차 2편성이 폐차되었고, 그 이후의 증비분은 16600계가 되었기 때문에, 단 2편성 4량만 만들어진 소수파이다. 전산기호는 YS이다. 기존의 표준궤 모델인 22000계의 협궤 버전이다.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에서는 2량편성의 단독운행이 많기 때문에, 1C 2M구조로 동력 제어형태가 구성되어, 한쪽의 회로가 고장났을 경우에 자력주행을 계속할 수 있도록 보안성이 향상되었다. 협궤구간이라 최고속도를 110km/h까지밖에 낼 수 없으므로, 대용량 전동기를 장착하여 1M 1T편성으로 경제적으로 편성을 구성하였으며, 기어비도 통근형 차량과 같은 6.31로 고가속 성능을 낼 수 있다. 차체의 1차 갱신은 2015년에 완료하였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요시노선 범용특급 <ACE>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후루이치검차구 소속.
YS01/YS02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