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이후 '내집마련'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는데 주택산업연구원(주산연)은 29일 '베이비붐세대 주택수요 특성 분석' 보고서에서 중장년층이 은퇴를 기점으로 주택을 대거 처분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오히려 집을 새로 사거나 큰 집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늘었다고 29일 밝혔다.
주산연은 2010년 국토해양부 주거실태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베이비붐 세대인 48~57세는 자가 점유비율 59%, 전용면적 85㎡ 초과 중대형주택 거주비율이 24.5%에 불과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은퇴 이후 세대인 58~67세의 자가 점유비율과 중대형주택 거주비율은 각각 72%와 27.8%로 높아졌다.
실제 2010년 이사한 60세 이상 가구 중에서 집을 넓혀 간 가구는 47.8%로, 좁혀 간 41.2%를 웃돌았다. 또 2년내 이사 계획이 있는 베이비붐 세대와 은퇴 후 세대는 모두 중대형을 가장 선호했다.
한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이후 거주 희망지역으로는 지방(54.3%) 선호도가 대도시(22.7%)보다 높았고, 생활양식으로는 전원생활(49.5%), 희망 주택유형으로는 단독주택(55%)이 가장 인기를 끌었다.
현재 은퇴 후 세대의 단독과 아파트 거주비율은 각각 49.4%, 38.5%로 단독에 36.7%, 아파트에 50.5%가 거주하는 베이비붐 세대에 비해 단독주택 비중이 컸다.
보고서를 작성한 김찬호 연구위원은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 이후 주택을 팔거나 규모를 줄일 가능성은 낮다"면서 "오히려 이들이 향후 10년간 주택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 세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경기 침체에도 임대수익형 부동산은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도 베이비붐 세대의 영향"이라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수익형·전원형·세대분리형주택 등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다음은 발표전문
“베이비붐세대 은퇴 후에도 주택소유와 규모상향 욕구 높다”
- 베이비붐 세대 은퇴로 인한 주택시장 침체 가능성 없다 -
주택산업연구원(원장 南熙龍)은 “베이비붐세대 주택수요 특성 분석” 보고서에서, 베이비붐세대가 최근 은퇴시기를 맞이하고 있으나 주택취득 성향은 여전히 높으며, 향후 10년간 주택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심 세대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일각에서 베이비붐세대의 대량은퇴 시기가 도래하면서 보유주택 처분으로 인한 매물 증가로 주택가격 하락과 장기침체를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주장이 있어왔으나 현실적으로 그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했다.
2010년 주거실태조사 자료 분석결과 베이비붐세대(48세-57세)의 자가 점유비율은 59%이며 주택규모도 중대형(85㎡초과) 이상 거주 비율이 24.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은퇴이후 세대인 58세-67세의 경우를 보면 자가 점유비율이 72%로 높아지며 주택규모도 상향조정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60세 이후에도 주택을 취득하고 규모를 늘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베이비붐세대가 은퇴로 인한 노후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보유주택을 처분하고 임대로 전환하거나 주택규모를 줄이게 되는 경우는 일반적인 패턴이 아니며, 오히려 은퇴 이후에도 주택취득과 규모를 상향하고자 하는 수요 패턴이 계속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또한 베이비붐세대는 은퇴 후 전원생활에 대한 잠재적 욕구, 노후 생활자금 확보를 위한 주택자산의 활용 등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잠재적인 니즈가 주택유형, 주거방식 등에서 다양한 트렌드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최근 시장침체에도 불구하고 임대수익형 부동산, 단독주택 등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는 것도 베이비붐세대의 영향이 시작된 것이라고 했다.
향후 베이비붐세대의 영향이 강해지면서 수익형 주택(Income House), 전원형 주택(Garden House), 세대분리형 주택(Multi-Home)과 같은 주거유형의 트렌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베이비붐세대는 격동의 시기를 거쳐오면서 경제성장과 민주화를 이룩한 주역이다. 부동산으로 재산형성을 경험한 세대로서 여전히 부동산에 대한 관심은 높다. 제2의 삶의 전환기를 맞이하여, 지금까지 사회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것처럼 새로운 주거트렌드를 창출하는 주역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첫댓글 노인네들이라 ...소도시. 전원주택. 단독주택 ...선호는 당연하지 ㅋ
현재 추세가 전원주택..단독주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난 예비 노인네라 전원형 주택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