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9. 9. 오늘의 양식 :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40 주가 맡긴 모든 역사
508 우리가 지금은 나그네 되어도
441 은혜 구한 내게 은혜의 주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75 신랑 되신 예수께서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14 -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7. 설 교----------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는 출 19: 4의 반복이다(Hughes, Johnson).
* 출 19: 4 –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여기서 '독수리의 날개'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상징한다.
독수리는 영생의 복음을 의미하므로 두 날개라는 것은 신약과 구약이요, 표면과 이면이며, 새것과 옛것(마 13: 52)으로 좌우(左右)의 날 선 검으로 다른 천사가 가지고 있는 펴 놓인 작은 책이요, 두 증인이 가지고 있는 지팡이 같은 갈대를 말한다.
* 신 32: 10-11 – 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11 마치 독수리가 자기의 보금자리를 어지럽게 하며, 자기의 새끼 위에 너풀거리며, 그의 날개를 펴서 새끼를 받으며, 그의 날개 위에 그것을 업는 것 같이
* 사 40: 31 -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애굽에서 구출되어 시내 광야에 이른 것은 독수리 날개로 업어 인도한 것으로 표현한 바와 같이 본문도 성도들이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사탄의 권세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1) 큰 독수리 -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1) 그 여자
남자 아이를 낳은 여자.
(2) 독수리의 두 날개
성령의 인도하심
* 사 40: 29-31 – 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시 55: 6 - 나는 말하기를 만일 내게 비둘기 같이 날개가 있다면 날아가서 편히 쉬리로다.
2) 예비처 -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 계 11: 2-3 – 2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1) 광야 (曠野) : [영] Desert, Wilderness.
미개척의 인적 없는 넓은 들판. 거친 땅· 거친들· 들· 빈들· 사막 등 여러 가지로 번역되었다.
불모지가 아니라 경작하지 않은 땅이나 목초지· 샘이 있고 비도 내리는 오아시스 등을 포함한 지대를 가리킨다.
사해 부근의 트란스 요르단(Trans Jordan 요단 동쪽 지역)과 시내 반도에 있는 지역. 광야로 번역된 원어는 다음 다섯 가지가 있다.
①미드바르(midbar)
[히]명사. 구약에 270회 나온다. 칠십인 역에는 [그] 에레모스[eremos]를 사용한다.
아라비아 시내 사막(창 14: 6), 에돔(왕하 3: 8), 모압(민 21: 11), 브엘세바(창 21: 14), 기브온(삼하 2: 24), 엔게디(삼상 24: 1), 다메섹(왕상 19: 15) 같은 장소 가까이에 있는 불모의 땅이다.
들나귀 · 시랑 · 승냥이 · 이리 · 독수리 · 타조 등이 사는 곳이었다.
씨 뿌리지 못하는 땅(렘 2: 2), 사람이 없는 땅(욥 38: 26),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황무지)(신 32: 10) 등으로 황폐의 비유로 씌어져 있다(렘 22: 6. 호 2: 3).
그러나 선지자들에게는 하나님을 뵙는 장소요(출 3: 1. 모세, 왕상 19: 4. 엘리야). 예수께서 시험받으신 곳도 광야였다(마 4: 1).
② 예쉬몬(yeshimon)
[히]명사. 건조한 사막지대를 가리킨다. (신 32: 10. 시 68: 7).
관사가 붙어 있는 경우 십과 마온(삼상 23: 19-26)과 결부되어 있고, 사해의 서안에 있는 광야를 가리키는듯하다.
또한 사해의 북 요단 계곡의 광야를 가리키는 것으로도 생각된다(민 21: 20. 23: 28).
이사야는 '내가 광야의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광야에 물들을, 사막에 강들을 내 백성, 나의 택한 자로 마시게 할 것임이라.'(43: 19-20)고 말했다.
③ 아라바('arabah)
[히]명사. 건조한 벽촌지대를 말한다(사 35: 1,6. 40: 3. 51: 3).
야수의 거처(욥 24: 5). 관사를 동반하여 고유명사로 쓰인 경우는 사해의 북의 요단 계곡에서 아카바 만에 이르는 팔레스티나의 저지대인 요단지구를 가리킨다(신 1: 1,7. 3: 17. 수 11: 16).
여리고, 모압과 같이 쓰인 경우는 그 광야의 부분을 가리킨다(평지, 민 22: 1. 26: 3. 수 4: 13. 왕하 25: 5).
④ 에레모스(eremos), 에레미아(eremia)
둘 다 [그] 명사. 신약과 칠십인 역에 쓰여 있다.
신약에서는 유다 광야(마 3: 1)로 예수께서 시험 받으신 곳(마 3: 1,3. 4: 1), 이스라엘 백성이 40년간 나그네 길에 있던 장소(행 7: 30,44. 고전 10: 5. 히 3: 8,17), 고요히 하나님과 교제하는 장소(마 15: 33. 24: 26. 막 8: 4. 눅 5: 16. 8: 29. 요 6: 31).
히브리서 기자는 광야 같은 이 세상은 하나님의 나라 백성이 영원히 거할 곳이 아니라고 말한다(히 11: 38).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70 변찮는 주님의 사랑과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