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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성 예루살렘
성경본문:계시록 21: 9-27
○ 새 예루살렘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계17:1, 계15:7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계17:3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 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 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계22:14
13. 동편에 세 문, 북편에 세 문, 남편에 세 문, 서편에 세 문이니
14. 그 성에 성곽은 열 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 양의 십 이 사도의 열 두 이름이 있더라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척량하매 일백 사십 사 규빗이니 사람의 척량 곧 천사의 척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계4:3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세째는 옥수요 네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 한째는 청옥이요 열 둘째는 자정이라
21. 그 열 두 문은 열 두 진주니 문마다 한 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계22:2, 계4:6
22.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요4:23
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어린 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사60:19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오리라
25. 성문들을 낮에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는 밤이 없음이라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오겠고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 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우리가 예수 믿으면서 가지고 있는 몇가지 소망과 바램이 있습니다. 그것은 영육간에 건강하고 물질과 자녀의 복을 받는 것, 그리고 마지막 때에 새 하늘과 새 땅의 소망을 이루는 것입니다. 이는 현세의 복과 내세의 복,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복을 받고자 하는 바램입니다.
현대는 갈수록 과거와 미래를 포기하고 현세에만 만족한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고 있지만 인생의 마지막 때가 되면 누구든지 내세를 갈망하게 됩니다.
왜 인생의 마지막 때가 되면 내세 곧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게 되는가?
(계 21: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절 읽고
이렇게 새 하늘과 새 땅은 결혼식장에 들어오는 신부와 같이 아름다워서 누구든지 본능적으로 그리워하고 동경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새 하늘과 새 땅에는 현세와 전혀 다른 새로운 차원의 질서가 전개된다.
3-5절 이렇게 우리의 내세 소망은 이 땅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들입니다. 우리의 내세는 현세와 궁극적으로 그 내용이 다릅니다. 거짓도 불의도 없고 욕심도 교만도 없고 갈등과 방황도 없고 외로움도 눈물도 없는 곳, 죄와 허물도 없고 슬픔도 상처도 없고 질병도 죽음도 없는 곳이 새 하늘과 새 땅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은 신천신지에 대한 갈망이 갈수록 더해만 가고 있습니다. 기도할 때마다 있어야 할 것은 많이 있게 해주시고 없어야 할 것은 하나도 없게 해 달라는 의미가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의 현실에서 우리가 아무리 새사람이 된다고 해도 그것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오늘 은혜를 받고 마음이 즐거워도 언제 마음이 변하여 금방 시기하고 질투하고 원망하는 사람이 될지 모릅니다. 오늘 사랑하고 나누고 베풀고 섬겨도 언제 돌아서서 미워하게 될런지 나 자신도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동지가 내일 적이 될 수가 있고 오늘의 적이 내일의 동역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 우리 현실입니다.
그러나 새 하늘과 새 땅은 다릅니다. 거기는 거룩한 성이고 새 예루살렘입니다. 이 땅에서 이루지 못한 것을 다 이룬 거룩한 성, 모든 부족이 채워졌고 모든 부정한 것이 씻어진 성이 거룩한 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은 그곳을 갈망합니다.
우리는 어차피 거기에 가야 할 사람들인데 거기에 좀 더 가까이 가서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1. 하나님의 영광이 있는 곳이다. (계 21: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계 21: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 "
하나님과 순전하고 완전한 교제를 나누는 교회를 말합니다.
거룩한 성, 신령한 교회는 하나님이 영광이 있는 곳입니다.
11, 14, 18절
이렇게 거기는 성도들의 믿음을 통해 얻은 영화로움이 있습니다.
세상의 부귀영화, 명예 권세와 다른 전혀 새로운 것이 거기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이 있는 성전을 그리워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있는 곳은 세상의 희희락락 쾌락이 있는 곳과 다릅니다.
생존 경쟁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살벌한 전쟁, 대립, 갈등과는 전혀 다른 은혜와 생명이 있는 곳입니다.
2. 어린 양이신 예수님이 거기 계시다.
(계 21:22) "성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계 21: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췸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취고 ... "
거기에는 빛으로 생명으로 계신 예수님이 계십니다. 죄와 허물을 사하여 주시고 어둠에서 빛으로 인도 하시고 염려, 근심, 걱정, 두려움에서 위로와 평강, 평안과 화평으로 안내해 주신 예수님이 계십니다.
그 예수님은 성전의 머리시며 오늘 우리 교회의 머리가 되십니다. 구속 받은 사람, 구원 받은 사람, 하나님의 자녀로 거기에 들어가며 거기서 영광의 주님을 만납니다.
26, 27절
그리고 거룩한 성에는 모든 사람이 예수님 안에서 동일합니다.
(계 21:16)"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 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특별하신 인도, 보호가 있는 곳입니다. 그리고 안전하고 완전한 곳이며 모든 사람들이 동일하게 은혜와 평강을 누리는 곳입니다.
(계 21:11)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계 21:12)" 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 두 천사가 있고."
이렇게 예수님이 계신 그 곳은 가장 안전하고 완전한 곳입니다.
3. 거기는 밤이 없고 어두움이 없는 곳입니다.
(계 21:25) "성문들을 낮에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는 밤이 없음이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온통 어둠으로 깔려있습니다.
거짓, 불의, 교만과 욕심, 아집과 편견, 낙심과 낙망, 좌절 투성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열등감과 비관적 자아로 인한 자기 비하는 더욱 커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는 전혀 상황이 다릅니다.
해나 달이 필요 없을 정도로 밝음이 있는 곳, 성문을 낮에도 닫지 아니해도 되는 곳으로 거기에는 부정적인 것이라고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
(계 21: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우리는 거기에 들어가야 할 사람들입니다. 신부를 위하여 단장된 곳,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영광스러운 곳, 우리가 가야 할 곳이 거기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의 삶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마음은 강하게 담대히 하고 모든 맡겨진 사명에는 최고의 관심으로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새 하늘과 새 땅,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거기는 하나님이 영광이 있는 곳입니다.
거기는 어린양 예수님이 계신 곳입니다.
거기는 밤이 없고 어두움이 없는 곳입니다.
그 날을 기다리며 그곳을 소망하며 하루를 열기 바랍니다..
오늘의 현실을 보고 낙심하지 말고 내일의 영광을 보며 어깨를 펴십시다.
10-“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본문에서 말하는 예루살렘은 유대인의 수도였던 예루살렘이 아닌 영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은 (살렘- 거기에 물이 많기 때문에) - 살렘의 터전이라는 뜻으로 일반적인 해석은 평화의 도성이라고 합니다.
예루살렘에 대한 칭호
1) 아라엘---사29:1 2) 하나님의 성---시46:4 3) 다윗성---삼하5:74
4) 진리의 성읍---슥8;3 5) 거룩한 성---느11;1 6) 거룩한 산---단9;16
7) 여브스---수18;28 8) 살렘---창14;8 9) 여호와의 보좌---렘3;17
1, 거룩한 성 예루살렘의 영적 의미
거룩한 성 예루살렘 -본문에서는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성도들의 모임을 뜻
출15;17-“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 그들을 주의 기업의 산에 심으시리라 여호와여 이는 주의 처소를 삼으시려고 예비하신 곳이라 주여 이것이 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로소이다”.
2, 거룩한 성의 구성요소 (4가지)
(창6:22-“노아가 이와 같이 하되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 하였더라”.)
(1) 말씀대로 지어진 성
계21;16-“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측량하니 12,000스다디온이요 장과 고기가 같더라“.
17-“그 성곽을 측량하매 144규빗 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2,000스다디온 - 12지파를 의미하며 오늘날은 신앙의 영적 계열을 의미.
144규빗 : 계7;4절에 있는 십사만사천명을 말하며 구원받은 성도의 총수
교회란 어떤 인물이 또는 어떠한 조직과 어떠한 목적으로 구성되느냐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출15;26-“라마에서 처음으로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법을 세우셨으니 거기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실새”
27-“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나의 보기에 의를 행하여 내 계명에 귀를 기우리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사람에게 모든 질병의 하나라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니라.”
(2) 지파대로 열린 문
12-“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마다 열 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지파의 이름들이라”.
열두지파는 야곱의 열두 아들입니다. -유다, 르우벤, 갓, 아셀, 납달리, 므낫세, 시몬, 레위, 잇사갈, 스블론, 요셉, 베냐민
구약에 있는 열두지파를 분석해 보면 - (진리를 팔아먹은 지파) (부모 속을 섞인 지파) (양심을 속인 지파) (끝까지 진리를 세운 지파)
14-“그 성의 성곽은 열 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 어린양의 십이사도의 열 두 이름이 있더라.”
21-“그 열 두 문은 열 두 진주나 문마다 한진주요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
열두 기초석 - 반석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모신 종을 말하며
열두 문이 있고 문마다 한 진주로 되었다는 것은 목회자가 가지고 있는 진리를 말합니다.
(3) 은사대로 구성된 성
19-그 성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1.벽옥 2.남보석 3.옥수 4.녹보석 5.홍마뇨 6.홍보석 7.황옥 8.녹옥 9.담황옥 10.비취옥 11.청옥 12.자정
예) 중국은 옥돌이 유명하다 옥돌 자체는 외모로 보면 돌에 불과하나 세공업자가 이를 조각하고 연마할 때 아름다운 보석이 됩니다.
성도는 제각기 아름다운 보석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성심을 다하여 갈고, 연마하여 아름다운 보석을 만들어야 합니다.
(4) 아름다운 도성
11-“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예) 중국 서안에 있는 진시황의 무덤을 가보면 무덤의 일부만이 발굴되었는데 대단하답니다. 진시황의 무덤에 대한 고문서에 보면 아름다운 아방궁이 지어져있는데 각종 보석으로 하늘에 은하계가 이루어졌다고 되어있습니다.
23-“그 성은 해와 달의 비침이 쓸데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양이 그 등이 되심이라 만국이 그 빛 가운데서 다니더라.”
그리스도가 자기 안에 있으며 그 영광으로 박고 맑은 심령이 이루어짐을 말합니다.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 불평, 시기, 질투, 분쟁이 없어 자기에게 주신 모든 은혜를 감사하는 세계가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3, 거룩한 성에 이르는 비결
(1)처음 것들이 지나가야 합니다.
1-“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4-하나님이 이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지나 갔음이러라.
처음 것들 - 그리스도를 영접하므로 이루어진 새사람이 되기 이전의 옛사람
이러한 역사를 일으키는 것은 하나님만이 하십니다.
5-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2)이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7-“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니라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되리라.”
(3)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10-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성령의 인도를 받아야 새 예루살렘이 보입니다.
새 예루살렘을 보면 - 세상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됩니다.
새 예루살렘은 믿음의 조상들과 많은 성도들이 찾던 성입니다.
히11;9-“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과 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 하여 동일한 약속으로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10-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제 마음대로 하면서 이것이 성령의 인도다 하면 큰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