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27일 연중 제12주간 화요일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남에게 해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6.12-14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6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의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 12 남이 너희에게 해 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너희도 남에게 해 주어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다. 13 너희는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길도 널찍하여 그리로 들어가는 자들이 많다. 14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얼마나 좁고 또 그 길은 얼마나 비좁은지, 그리로 찾아드는 이들이 적다.”
개보다는 낫게 살아야
우리나라는 요즘 애완견의 천국 같습니다. 개 호텔이 있고, 개 미용실이 있고, 개 유치원이 있고, 개 돌보미가 아주 좋은 직장입니다. 방송국 프로그램 중에는 ‘개는 훌륭합니다.’라는 프로그램이 있고, 어떤 유모어에는 국회의원들의 호칭이 ‘개**’라는 호칭도 있습니다. 반면에 유기견들이 너무 많아서 유기견 수용소에는 하루에도 몇 천 마리 이상이 버려지고, 농촌에는 들개가 무서워서 조심하는 곳도 많다고 합니다. 이제 여름철이 되어서 많은 개들이 사육되다가 보신탕집으로 끌려갈 것이고, 충견과 애완견과 잡종견과 대접을 받는 몇 천만 원짜리 개와 강제로 도살되는 개 등 이렇게 이율적인 개 대접에 개들도 많이 섭섭할 것 같습니다. 나는 개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러나 사람보다 개를 더 위하는 사람들은 사람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이 부모나 자식들에게 그렇게 대하는지 다른 눈으로 바라보기도 합니다. 개한테 너무 돈을 많이 쓰면서 사람들에게 인색한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개 대접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습니다.
얼마 전에 필리핀의 이름 없는 개 한마리가 전 세계에 짙은 감동을 선사한다고 하였습니다. 주인의 어린 딸을 구하려다 중상을 입은 이 충견이, 장기간의 해외치료를 마치고 귀국했다고 합니다.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킨 주인공은 이름 없는 잡종견 '카방'이라고 하는데 ‘카방’은 2011년 오토바이에 치일 뻔한 주인의 어린 딸을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가 턱과 주둥이 부위가 잘려나가는 중상을 입었고 주변 사람들이 모금운동에 나서 수천달러의 치료비를 모았고 미국에서 2만 달러가 모금되어 8개월의 치료를 받고 고향에 돌아왔답니다. 필리핀의 수의사 앤턴 림은 "카방은 조건 없는 사랑의 상징입니다.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면 개들은 보답합니다."라고 얼굴이 완전히 달라진 ‘카방’을 보고 말했다고 합니다.
개는 성경에서 불결, 멸시, 위선, 이방인 등에 비유되지만 충직하고 의리가 있는 동물이기도 합니다. 사람과 친숙한 동물인 개는 속담에도 자주 등장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욕설에도 많이 등장하고 부정적 의미로도 쓰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하는 웬만한 욕설에는 개가 자주 거론되기도 하고 좋지 않은 것은 ‘개’자가 앞에 붙습니다. 개 입장에서 보면 아주 섭섭할 일입니다. 더구나 여름이 되면 항상 된장을 발릴까 불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며칠 전 잡종 진돗개가 주인 할머니를 물어 죽인 일이 보도 되었을 때 개의 야맹성(野猛性)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성경은 모든 가축들 중에서 개에 대해 특별한 혐오감을 갖고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는 더러움과 참담한 가난의 상징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나쁜 습성을 비유해 개를 등장 시키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나타난 개는 한마디로 탐욕의 동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무절제한 욕심을 빗대 "게걸스러운 개들 그들은 만족할 줄 모른다."(이사 56,11) 면서 이스라엘의 부패한 지도자들을 비유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으며 사형수들을 사형시킬 때 개에 물어 죽이게도 합니다. 사람들이 남긴 음식이나 분비물을 주워 먹게도 해서 ‘개 눈엔 똥만 보인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지금 개를 그렇게 대접했다가는 고발을 당할 것입니다. 개나 늑대 여우는 토했던 것을 다시 먹기도 하고 자식을 먹이기 위해서 토해 내기도 합니다. 성경은 이런 특징을 죄의 반복성에 비유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한번 회개 했으면 다시는 죄를 짓지 말아야하는데 다시 짓는 것에 비유한 것입니다. 미련한 사람은 개가 토한 것을 도로 먹는 것 같이 미련한 행동을 반복한다고 꼬집고 있는 것입니다. (잠언 26, 11).
신약에서 사도 바오로는 "개들을 조심하십시오. 나쁜 일꾼들을 조심하십시오. 거짓된 할례를 주장하는 자들을 조심하십시오."(필리 3,2)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개들은 신앙에 손해를 주는 모든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이처럼 성경에서 개는 불결이나 멸시, 하찮음, 사탄, 위선, 이방인, 거짓 교사, 구원받지 못한 이의 비유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평화신문, 제881호(2006-07-23), 허영엽 신부 참조]
유다인들은 개와 돼지를 아주 불경한 동물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개와 돼지를 동급으로 취급하고 사람을 개와 돼지에 비유하면 엄청난 모욕으로 비유되는 것입니다. 이 불경한 동물로 생각한 돼지를 개와 동급으로 취급했는데, 사람을 개와 돼지에 비유하면 이는 엄청난 모욕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개를 아무리 좋아하고, 남편보다 개를 위에 놓고 사랑한다고 해도 개와 돼지에 비유하면 고소를 당할 일입니다. 오늘 복음에서도 "거룩한 것을 개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진주를 돼지들 앞에 던지지 마라. 그것들이 발로 그것을 짓밟고 돌아서서 너희를 물어뜯을지도 모른다."라는 복음말씀이나 진리를 알아듣지 못하고, 하느님의 말씀으로 새겨듣지 못하고 불경스럽게 대하는 유다인들의 어리석고 혐오스러운 행동을 꾸짖고 계십니다.
개만도 못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만큼의 사랑도 받지 못하는지도 모릅니다. 개한테 잘해 보십시오. 반드시 보답합니다. 필리핀 수의사의 말대로 개들은 본능적으로 그렇게 보답합니다. 사람은 개보다는 더 나아야 합니다. 적어도 개 보다는 더 나아야 사람입니다.
논어에서도 공자는 올바른 도의 문을 통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왈 ; 수능출불유호? 하막유사도야?’ ‘子曰 ; 誰能出不由戶? 何莫由斯道也?’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누가 문을 통하지 않고 나갈 수 있는가? 어찌하여 올바른 도를 따르지 않는가?”’라고 올바른 도에 따라 살기를 가르쳤습니다.
예수님은 바로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대로 살라고 이르십니다. 거룩한 하느님의 말씀과 보물과 같은 율법과 예언서의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 어렵고 험난한 삶이지만 올바르게 살라고 강경하게 말씀하십니다. 유다인들처럼 위선적으로 살지 말고 아무리 못해도 그들보다는 낫게 살라고 하십니다. 어찌 좁은 도의 문을 통과하지 않고 하늘나라에 갈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개보다는 낫게 살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