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로 한순간 재가 되어버린 보금자리
성북구 정릉동에 거주하는 국민기초생활보호대상인 우00 어르신의 따뜻한 보금자리였던 가정에 1월 9일(수) 17시53분 경 전기장판 누전으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화재가 난 그날도 오른쪽 어깨 관절 시술과 허리, 무릎통증으로 병원진료(물리치료)를 받고 귀가 하던 도중 주변지인의 전화연락을 받고 부랴부랴 집으로 도착해 보니, 방안 전체가 흔적만 남긴 채 시커먼 재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집안내부는 그야말로 처참 했고, 불이 난 자리는 더 이상 어르신의 따뜻한 보금자리가 아니었습니다.
나의 소중한 집...
2011년 어느 날 거주지 재개발로 인해 쫓겨나듯 나와 친구의 도움으로 길음동 친구 딸의 집에서 생활을 하였고, 약 2년 후 수급비를 아껴 거주지를 이전하였습니다. 새로 이전 한 한옥집에서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 취사기구를 사용하지 말라는 집주인의 당부로 불편한 생활이 이어졌으며, 계약기간이 끝날 무렵부터 이곳저곳 집을 구하다 현재 거주지인 임대주택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우00 어르신은 따뜻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우여곡절이 많았고, 집에 대한 애착이 남달랐습니다. 넉넉하진 않아도 행복하게 지내던 그때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지역 내 여러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희망의 손길
2019년 1월 16일 오전 10시 경 센터로 전화 한통화가 왔습니다. 다급한 목소리의 우00 어르신은 약 일주일전 집안에 화재가 발생되어 현재 정릉1동 주민센터에 도움을 요청해 놓았고 저희 센터에서도 혹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어르신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경황이 없어 정확한 화재 일시 및 원인도 모르고 있는 상황으로 정릉1동 주민센터와 성북소방서(화재출동), SH공사(임대주택)에 문의하여 화재일시 및 원인, 진행사항을 정확히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화재피해 위기상황에서 하루 빨리 편안한 보금자리로 돌아 갈 수 있도록 정릉1동 주민센터와 공동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 하였습니다.
함께 다시 시작
본 센터는 1차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에쓰-오일 희망드림하우스(저소득가정화재피해복구지원)심의 신청, 2차 희망온돌 위기긴급지원기금 및 진각사례관리네트워크 ‘진각복지119’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긴급사례관리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희망드림하우스는 에쓰-오일(주), 서울특별시소방재난본부,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가 3자 협약을 맺어 저소득가정피해복구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00 어르신의 경우 성북소방서 와 본 센터에서 현장답사 및 화재원인, 피해복구(상태)사항을 확인하여 1월 25일(금) 제92차 화재피해복구협력위원회의 참석, 심의를 거쳐 대상자 가정에 생활필수품(최대 200만원)을 지원 하는 것으로 선정(의결) 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작, 꿈을 꾸다
화재가 일어난 뒤 갈 곳이 마땅히 없어 인근 경로당, 친구 집을 전전 하며, 하루하루 지내왔지만 화재로 전소된 그날의 기억이 자꾸 생각이나 하루도 마음 편히 잠을 못 드셨다고 합니다. 추운겨울날 하루라도 빨리 따뜻한 보금자리에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본 센터에서는 화재 잔재물, 주택 수리, 긴급구호물품, 기존생활 업무(통장 재발급, 공과금, 인터넷 TV 재신청 등) 등 각 협력기관(관공서)과 소통하여 빠른 시일 내 생활에 복귀 할 수 있도록 지원 하였으며, 가장 시급한 문제인 식생활 안정을 위해 밑반찬지원서비스, 식생활 KIT물품(간장 외 10개 물품), 생활용품(수건세트)을 전달하였습니다.
주변 친척의 도움으로 외부 전문 업체를 통해 잔재물 처리 및 청소(소독)을 진행, SH공사에서 전기(보일러) 점검과 화재발화지점 위치(바닥, 벽면)의 그을음을 제거 후 미장수리, 도배 및 장판을 설치 해주셨습니다. 또한, 관할 성북소방서에서는 더 큰 화재를 예방하고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화재경보기 설치 및 소화기를 전달하였습니다.
정릉1동 주민센터에서는 냉장고와 대한적십자회 긴급구호물품(이불, 식기류, 라면 등)을 지원하고 추가로 서울형 긴급복지지원을 신청하여 30만원을 지급 하였습니다.
아울러,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긴급구호물품(이불)과 희망드림하우스에 선정 된 생활필수품(TV, 매트리스, 전기장판, 허리보호대, 그릇(밥공기, 접시 2인 12P), 전자렌지, 냄비(편수, 양수), 후라이팬, 공기청정기, 3단 서랍장)을 전달하였고, 서울광역푸드뱅크와 연계하여 밥솥, 쌀, 전기요, 냄비세트, 식료품도 전달하였습니다.
이 처럼 지역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손길로 우00 어르신이 추운 겨울날 다시 따뜻한 보금자리에서 마음 편히 잠을 청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본 센터에서도 제2의 화재피해 어르신이 없도록 전화 ․ 방문 시 화재예방법 안내 및 점검 통해 화재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도움을 주신 각 기관 담당자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